▲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검찰이 지난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구속했다. 대장동 개발 편의와 관련된 혐의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장외 투쟁에 나서고 이재명 대표는 “유검무죄 무검유죄”라고 메시지를 남기는 등 여야 갈등이 촉발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은 사설에서 이 대표가 직접 설명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고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검찰이 야권을 겨냥하는 수사에 몰두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사설을 내놨다.

대통령실의 MBC 취재 제한 등 언론 소통 문제가 계속 지적되고 있다. 21일 주요 종합일간지는 윤석열 대통령이 기자들과 약식회견을 하는 대통령실 1층에 돌연 벽을 세우는 공사를 시작했다며 MBC기자 전용기 탑승기 배제와 특정 기자 간담으로 이어진 윤 대통령의 언론관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 21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모음.
▲ 21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모음.

다음은 21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머릿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이재명 수사 초읽기, 정국 블랙홀 예고”
국민일보 “당심 90% 여론조사 10% 국힘 전대룰 개정 추진”
동아일보 “딸 손잡고 ‘괴물 ICBM’ 쏜 김정은”
서울신문 “뛰어라, 더 뜨겁게…사막의 붉은 투혼”
세계일보 “결국 구속된 ‘복심’ 檢, 이재명 재조준”
조선일보 “대학 예산, 지자체에 넘기겠다”
중앙일보 “사법 리스크 현실화 위기 치닫는 민주당”
한겨레 “기후위기 개도국 지원 첫걸음 떼는데 그쳤다”
한국일보 “3년 후 서울 쓰레기 매일 1000톤 갈 곳 없다”

▲ 21일 경향신문 1면.
▲ 21일 경향신문 1면.

검찰이 지난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구속하고 20일 조사했다. 2013~2020년 성남시 정책보좌관과 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 시 대장동 개발 편의를 봐준 대가로 민간사업자들로부터 1억4000만원을 수수하고 대장동 개발 지분을 나눠받기로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후 이 대표에 대한 압수수색 및 강제 수사가 예측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검무죄 무검유죄”라며 “조작의 칼날을 아무리 휘둘러도 진실은 침몰하지 않음을 믿는다”고 하면서 검찰 출석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태도가 읽히기도 했다. 야당은 ‘편파수사’를 주장하고 있고 여당은 ‘이재명 방탄’ 주장을 하고 충돌하고 있다.

정진상 구속 조사, 이재명 대표 수사로 이어질까

언론은 곧 검찰이 이재명 대표까지 수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향신문 1면 기사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이어 정 실장까지, 이 대표의 최측근 2명을 구속한 검찰의 칼날은 곧장 이 대표를 겨냥할 가능성이 크다”며 “검찰은 ‘이재명’을 정 실장 압수수색 영장에 102회, 김용 부원장 공소장에 57회 언급했고 정 실장과 이 대표를 ‘정치적 공동체’로 규정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경향신문 1면 기사는 “관건은 이 대표의 지시·개입·묵인을 뒷받침할 물증과 진술의 유무 여부”라며 “일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정 실장의 진술을 끌어내기는 힘들어 보인다. 검찰이 정 실장을 옭아매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진술의 신빙성도 따져봐야 한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결국 검찰이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의 진술을 뒷받침할 물증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따라 이 대표를 겨냥한 수사의 폭과 수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 21일 중앙일보 1면.
▲ 21일 중앙일보 1면.

이번 구속이 민주당 내 갈등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중앙일보는 1면 기사에서 “친명(친이재명·親明)계 야권 의원 7명이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 연단에 올랐다”며 “이에 여권이 발끈하는 건 물론, 민주당 내에서도 ‘사법 리스크에 당 전체가 매몰되면 안 된다’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고 갈등상황을 전달했다.

조선·중앙 “이 대표가 설명하라”, 한겨레·경향 “검찰 수사 형평 찾기 어려워”

대부분의 주요 언론이 해당 이슈를 두고 사설을 내놨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그의 구속은 지금까지 대장동 비리 관련자들의 구속과 의미와 파장이 다를 수밖에 없다. 야당 대표의 최측근일 뿐만 아니라 대장동 개발 당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함께 성남시의 정식 결재 라인에 있던 정책 결정권자였기 때문”이라며 “야당 대표에 대한 수사는 신중해야 한다. 하지만 면제될 수는 없다. 이 대표는 왜 대장동 일당에게 천문학적 개발 이익을 안겨 주는 그런 문서들에 결재 사인을 했는지부터 설명해야 한다”고 썼다.

▲ 21일 조선일보 사설.
▲ 21일 조선일보 사설.
▲ 21일 중앙일보 사설.
▲ 21일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당사자들은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이재명 대표 자신이 공언한 핵심 측근들이라는 점에서 정치공세로 덮을 사안이 아니”라며 “(이 대표의 태도는) 영장에 적시된 범죄 정황이 구체적인 만큼 공당의 대표로서 책임 있는 자세라고 볼 수 없다. 의도야 어떻든 당내 장외·강경 투쟁을 부추기는 결과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썼다.

반면 한겨레는 검찰 측이 야권을 겨냥한 수사에 몰두한다는 사설을 내놨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 ‘이재명 측근 또 구속, 신속한 재판으로 진실 가려야’에서 “정권 초기에 직전 대선 후보였던 제1야당 대표를 직접 겨누는 수사인 만큼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둘러싼 논란도 피할 수 없다”라며 “수사와 영장 단계에서는 외부에서 사건의 실체에 대한 객관적 판단을 하기가 쉽지 않다”는 등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한겨레 사설은 “이 사건을 포함해 검찰이 야권을 겨냥한 수사에만 몰두하는 모습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공정성에 대한 의문을 키운다는 점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범죄 혐의가 있으면 수사하는 게 원칙이지만,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등 살아 있는 권력 수사에는 손을 놓은 채 야당 관련 수사에만 집중하니 최소한의 공정한 외관마저 갖추지 않았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 21일 한겨레 사설.
▲ 21일 한겨레 사설.

경향신문 역시 이날 사설에서 “대장동 의혹의 실체 규명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검찰이 ‘살아 있는 권력’에게도 똑같은 잣대를 들이대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서울중앙지검과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대표를 대선 과정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불구속 기소한 터다. 반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사건을 방치하다시피 하고 있다.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등 8명을 기소하면서도 공범으로 지목된 김건희 여사에 대해선 소환조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경향신문 사설은 “정 실장과 이 대표는 무조건 ‘정치보복’이라고만 할 게 아니라, 검찰이 혐의점을 두고 있는 의혹들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해명해야 한다”고도 전했다.

▲ 21일 경향신문 사설.
▲ 21일 경향신문 사설.

대통령실, 기자와 약식회견하는 장소 ‘가림막’ 설치… 언론 소통 문제 계속

대통령실은 20일 오후부터 유리벽 앞 약 2m 지점에 벽을 세우는 공사에 착수했다. 동아일보와 한겨레가 이 이슈를 주요하게 다뤘다. 한겨레 3면 기사를 살펴보면 “주출입구에서 들고 나는 상황을 기자들이 전혀 볼 수 없게 되는 것이다. 평소 기자단은 주출입구를 통해 윤 대통령이나 대통령실 참모들의 출입을 파악할 수 있었고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참모들과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했다”며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이 벽이 지난주 있었던 MBC 기자와의 설전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 21일 한겨레 3면.
▲ 21일 한겨레 3면.

앞서 지난 18일 약식회견 말미에 MBC기자는 전용기 배제에 대한 건과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와 설전을 벌였다. 또한 한겨레는 3면에 “‘불편한 보도를 가짜뉴스로 낙인’ 보수학자도 ‘윤 적대적 언론관 비판’”이라는 기사를 배치, 보수적인 언론학자들 역시 대통령실의 MBC 겨냥 행태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6면에 “대통령실 로비에 가림벽 설치… 도어스테핑 잠정중단 가능성”라는 기사를 배치하고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등에 대한 MBC의 보도와 MBC 취재진에 대한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배제 조치로 불거진 양측 간 갈등이 확전되는 양상”이라고 전했다.

▲ 21일 동아일보 6면.
▲ 21일 동아일보 6면.

다만 한겨레가 해당 가벽이 MBC 기자와의 설전과 관련있다는 내용을 포함한 반면 동아일보 보도는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의 모든 상황이 노출되는 것이 (보안상)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어서 설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가벽이 도어스테핑과는 관계가 없다는 얘기”라며 “그러나 가벽으로 인해 앞으로 대통령의 출퇴근 모습과 대통령실을 찾는 인사를 직접 확인하기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