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옥.
▲YTN 사옥.

박성중 국민의힘 국회의원 발언을 통해 ‘속전속결’로 추진 중인 YTN 공기업 지분 매각의 ‘진짜 이유’가 드러났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18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YTN 공기업 지분 매각과 관련, “저희들은 YTN을 좌지우지하거나 그럴 생각 추호도 없다. 민간한테 완전히 가게 해서 정말 중립적으로 해야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YTN에 대해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YTN이 편향적이라고 주장했다. 

박성중 의원은 “지난 대선 기간 YTN ‘뉴스가 있는 저녁’이라든지,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라든지, 또 대선 개표 방송하면서 이재명 49% 득표율로 당선됐다고 사무실에 도배한 사건도 있었다”면서 “이런 걸 본다면 우리 편도 아니고, 민주당 편에 섰다고 저희들이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YTN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박 의원은 과거 불편했던 YTN 보도를 노골적으로 거론하며 지분 매각의 진짜 이유를 자백했다”며 “그동안 정부·여당은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를 위해 한전KDN과 마사회가 가진 YTN 지분 31%를 판다고 주장해 왔지만 박 의원 입을 통해 숨겨왔던 정권의 속내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YTN지부는 “지분 매각은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와는 무관하다”며 현재 지분 매각 국면을 두고 “보도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내다 팔겠다는 ‘치졸한 복수극’이고, 사기업에 줘서 해체 시키겠다는 협박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YTN지부는 “2008년 이명박 정부는 YTN 구성원들이 언론 특보 출신의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에 나서자, “공기업 지분을 다 팔아 버리겠다”고 겁박했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당시 ‘정보 경찰’이 청와대 말을 듣지 않는 YTN을 장악하는 방법으로 ‘민영화 여론 작업’을 제안했다”고 강조하며 “입맛에 맞는 보도를 하지 않는다고 ‘민영화’ 카드로 압박하는 건 지금도 똑같다. 지분 매각에 공공기관 혁신이라는 외피를 씌우는 저열함이 더해졌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YTN이 민주당에 편향됐다는 박 의원 주장과 관련해선 “YTN 구성원들에 대한 모욕이자, 거짓 선동”이라고 강하게 날을 세웠다. 앞서 YTN은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조사에서 2년 연속 국내 언론 신뢰도 1위를 기록했다. YTN지부는 “YTN이 공적 책무를 팽개쳤다면 나올 수 없는 결과들”이라며 박 의원을 향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정파적이라고 몰아세우고, 우리 편 네 편 가르는 박 의원의 언론관이 천박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한전KDN 이사회는 오는 23일 YTN지분 매각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한전KDN 노동조합은 지난 17일 “YTN 지분이 한전KDN과 업무 관련성이 없으므로 매각해야 한다는 비상식적인 논리를 내세워 (경영진이) 졸속으로 지분 매각 강행을 시도하고 있다”며 “YTN은 지난 25년 동안 매출이 수백억 원대에서 수천억 원대로 성장했으며, 향후 방송시장의 확대와 함께 대폭 성장이 예상되는 뉴스 전문기업이다. 급하게 매각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매각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한전KDN 노조는 무엇보다 “공공성을 가진 언론을 민간에 매각하는 것이 과연 대다수 국민을 위한 최선의 선택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언론노조 YTN지부 역시 “지분 매각은 언론의 목숨줄을 쥐고 흔드는 언론 장악 시도다. YTN의 공공성을 상업성으로 대체하는 일이다. 이익은 자본이 가져가고, 국민의 이익은 줄어들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