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번방’, ‘박사방’ 등 텔레그램 성착취 범죄를 추적해 보도했던 ‘불꽃’과 KBS 취재진이 내놓은 29일자 보도에 대해 여야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철저한 수사와 일벌백계 등을 요구했다. 

텔레그램 성착취 범죄를 처음 알린 ‘불꽃(과거 추적단불꽃)’의 일원이었던 ‘단’은 최근 실명(원은지)을 밝히고 대안 미디어 ‘얼룩소’에 합류했고, KBS와 함께 취재해 지난 29일부터 3일간 관련 보도를 내놓고 있다. 성착취 범죄자 ‘엘’은 ‘불꽃’을 사칭하며 피해자들에게 접근해 범죄를 저질렀다. 현재 ‘엘’이 범죄를 저질렀던 대화방은 폐쇄된 상태이지만 ‘엘’이 최근에 텔레그램에 접속한 기록이 있어 어디선가 추가 피해가 있을지 모를 상황이다. 

텔레그램 성범죄가 세상에 알려지고 문형욱, 조주빈 등이 처벌을 받았지만 디지털 성범죄가 근절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정치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 등 관련 입장이 나왔다. 

▲ 29일자 KBS 메인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 29일자 KBS 메인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곽승용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30일 “‘N번방’에 이어 다시 발생한 미성년자 성 착취물 유포, 철저한 수사와 일벌백계로 근절하겠다”는 논평을 내고 “폐쇄적이었던 ‘n번방’ 사건과 달리, 이번 사건은 착취물을 텔레그램을 넘어 더 과감하게 인터넷 사이트에도 유포하며 인지도를 높이고자 했다고 한다”며 “경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영상 유포자와 소지자를 정확히 밝히고 엄중한 법의 처벌로 다시는 이와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알려진 성착취 영상 중 일부는 일베 등 사이트에도 올라왔고 조회수가 4만 회 이상 나왔다.  

곽 부대변인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모든 형태의 디지털 성범죄 사건은 용납할 수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동시에 미성년자인 피해자가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세밀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 '불꽃'의 '단'으로 활동하던 원은지 에디터의 기사 일부. 사진=얼룩소 기사 갈무리
▲ '불꽃'의 '단'으로 활동하던 원은지 에디터의 기사 일부. 사진=얼룩소 기사 갈무리

 

야당에서도 메시지가 나왔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디지털 성착취 범죄, 무관용원칙으로 대응해야 합니다”란 국회 브리핑에서 검찰과 현 정부를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2년 전 ‘n번방 사건’ 뒤 검찰은 수억 원을 들여 인공지능을 이용한 성범죄 촬영물, 탐지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이름만 거창하고 이름값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엘’ 성착취물 사건을 계기로 검찰의 ‘AI탐지 시스템’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정부에 대해서는 “윤석열 정부는 대책 없이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보호․지원 주무 부처인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다고 한다”며 “아동․청소년 성착취 범죄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고 대응해갈 것인지 분명히 답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며 “더욱 악랄해진 수법으로, 더 어린 피해자들을 노리는 성착취범들에게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한 뒤 “민주당이 아동․청소년들을 성착취 범죄로부터 지키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했다. 

정의당도 현 정부의 여가부 폐지 주장 등을 비판하며 범정부대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동영 정의당 대변인은 “ N번방 사건으로 악명 높았던 조주빈, 문형욱과 비슷한 수법으로 미성년자를 성착취한 가해자는 스스로를 ‘엘’이라고 소개하고 있으며, N번방과 유사하지만 그 수법은 더 악랄해지고 피해자들은 더 어려진 것으로 밝혀졌다”며 “N번방은 끝나지 않았다. 디지털 성범죄 근절을 위한 범정부대책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동영 대변인은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안철수 후보는 '검열의 공포', '국민감시법' 운운하며 사실상 'N번방 방지법'폐지를 선동했고 여가부 폐지를 선동하는 틈을 타 디지털 성범죄는 더 지능화되고 악랄하게 독버섯처럼 자라고 있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시대착오적인 ‘여가부 폐지’를 고집할 게 아니라 디지털 성범죄 근절을 위한 여가부 책임부터 바로 잡아달라”라고 주장했다. 

디지털 성범죄가 더욱 교묘해진 것에 대해 정치권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도 나왔다. 

신지혜 기본소득당 대변인은 이날 “더 참혹하고 잔인한 성범죄, 정치의 책임방기를 먹고 자라고 있습니다”란 브리핑에서 “‘젠더갈등’이라는 이름으로 젠더불평등의 현실을 왜곡된 눈으로 바라보게 한 지금의 정치가 더 악랄하고 잔혹한 범죄에 국민이 고통받는 것을 방기했다. 이 책임을 무겁게 느끼며, 정부와 정치권이 디지털 성착취 범죄를 뿌리채 없앨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