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원내대표
▲권성동 원내대표

국민의힘이 지난 29일 비상대책위원장이 없는 상태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다음 달 추석 연휴 전 새 비대위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비대위원장 직무대행 반대는 물론 권 원내대표 퇴진까지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30일 대다수 아침신문들은 해당 소식을 1면에 담고 사설에서 국민의힘의 현 사태를 비판했다. 

▲ 30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 30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중앙일보는 ‘권성동 체제로는 사태 수습 안 된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자체가 문제였다는 법원 판결에도 불구하고 새 비대위를 꾸리기로 한 국민의힘에서 어제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았다. 이준석 전 대표의 징계 이후 당 대표 직무대행을 한 그가 비대위 체제를 꾸렸다가 사달이 났는데, 또 당의 키를 쥔 것”이라며 “이쯤 되면 ‘도로 권성동, 기승전 권성동’이란 표현마저 부족할 지경”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이제 꼼수를 동원하는 무리한 시도를 그만해야 한다”며 “권성동 체제로는 집권여당이 처한 작금의 사태를 수습할 수 없다. 국민의힘은 사법부 결정에 반하는 새 비대위 추진을 중단하고 정공법을 택해야 한다. 권 원내대표가 스스로 물러나고, 당은 서둘러 원내대표를 선출해 새로운 당 지도부를 국민에게 선보여야 한다”고 했다. 

▲ 중앙일보 사설 갈무리.
▲ 중앙일보 사설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약식 회견에서 “의원과 당원들이 중지를 모아 내린 결론이면 존중하는 게 맞다”고 말한 것을 두고도 부적절하다며 “새 비대위를 추진키로 한 꼼수를 두둔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권 원내대표 등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감싸고 돌 경우 책임을 묻는 국민의 시선은 윤 대통령을 향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1면 기사 ‘與, 새 비대위까지 ‘권성동 직대’…당내 “새 원내대표 뽑아야” 반발‘에서 “여권의 대혼돈이 수습되기는커녕 더 증폭되고 있다”며 “끝을 모르는 집권 여당의 혼란 상황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일단 거리를 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서 “우리 당 의원들과 당원들이 중지를 모아 내린 결론이면 그 결론을 존중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암초 만난 ‘도로 권성동’ 비대위, 이런 코미디가 없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권 원내대표가 깨끗이 물러나고 의원총회에서 새 원내대표를 뽑아 최고위원회 구성을 위임했다면 일이 이렇게 꼬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억지스러운 ‘권의 생존’이 결국 악수로 이어졌다”고 했다. 

아울러 “이런 상황에서 ‘당무 불개입’을 강조했던 윤석열 대통령까지 나서서 “당이 중지를 모아 내린 결론이면 존중해야 한다”며 ‘도로 권성동’ 비대위를 거드는 듯 말했다”며 “기왕 ‘내부 총질’ 문자가 공개된 마당이니 내심을 솔직히 드러내기로 한 것일까. 집권세력 전체가 무엇이 문제인지, 누가 책임져야 할 일인지 아직도 절실히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비판했다. 

▲ 한겨레 사설 갈무리.
▲ 한겨레 사설 갈무리.

경향신문은 1면 기사 ‘시계제로 국민의힘’에서 “집권 여당이 시계제로의 대혼돈 속을 헤매고 있다”며 이 소식을 전했다. 사설에서는 “작금의 여당 난맥상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의 전횡에서 비롯됐다”며 “윤핵관은 선거 전부터 줄곧 윤석열 후보를 둘러싸고 당 권력 독점을 시도해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권 원내대표는) 판사의 성향을 거론하며 꼼수로 이 국면을 모면하려는 것은 국정을 책임진 여당답지 않다. 이런 여당이 국정인들 제대로 챙길 리가 없다”며 “권 원내대표는 더 이상 먹히지 않을 주장을 접고,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게 옳다. 이것이 여당의 혼란을 수습해나가는 유일한 방안”이라고 했다. 

▲ 경향신문 사설 갈무리.
▲ 경향신문 사설 갈무리.

국민일보도 1면 기사 ‘사퇴 목소리 봇물 사면초가 권성동’에서 해당 소식을 다룬 뒤 사설에서 “국민의힘은 늪에 빠졌다. 무리수를 두었고 그 출구전략에 꼼수를 동원했는데, 눈에 보였던 꼼수가 벽에 부닥치자 더 뻔한 꼼수를 꺼내들었다”며 “이 모든 것은 알량한 당권을 놓고 싸우느라 벌어진 일이다. ‘윤핵관’이란 정체불명의 이름을 가진 이들이 그 분탕질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대통령과 가깝다면서 대통령의 국정을 앞장서서 방해하는 난장판을 벌였고, 그걸 수습할 능력도 보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 국민일보 1면 기사 갈무리.
▲ 국민일보 1면 기사 갈무리.

그러면서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제 물러나야 한다. 진즉 그랬어야 했다. 새 원내대표를 뽑아 지도부 구성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수밖에 없다. 여당의 자중지란을 보며 황당해하고 있는 국민이 납득할 만한 출구는 그것뿐”이라고 했다. 

동아 “윤석열-이재명, 우선 만나는 게 협치의 시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대표가 지난 29일 오전 국회에서 첫 최고위원회를 열었다. 그는 “민생 앞에 여야와 정쟁이 있을 수 있겠느냐”며 전날 수락연설에 이어 또 한 번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요청했다. 

동아일보는 4면 기사 ‘이재명 “영수회담을” 재요청… 文 찾아가선 “우린 지지층 같아”’에서 “야권에선 이 대표가 이틀 연속 영수회담을 요청한 배경엔 자신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를 돌파하기 위한 의도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며 “친명계 핵심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검경이 반복해서 이 대표와 가족들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데 윤 대통령이 과감하게 이 문제를 정리하고 앙금을 털어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사설에서는 “이 대표의 영수회담 요청에는 자신의 존재감을 보여주고 민생을 위해 국정에 협조하는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심는 등 여러 포석이 깔려 있을 수 있다”며 “그러나 정치적 득실을 따지며 신경전만 펼치거나 차일피일 만남을 미룰 필요는 없다. 윤 정부의 각종 정책은 국회의 뒷받침이 수반돼야 한다”,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대선 연장전을 치르듯 사사건건 부딪치는 모습만 보이는 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둘이 만나 조금이라도 상호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게 국가 전체엔 도움이 된다”고 했다. 

▲ 동아일보 사설 갈무리.
▲ 동아일보 사설 갈무리.

한겨레도 사설에서 “윤 대통령은 당선 이래 여러차례 ‘협치’를 입에 올렸지만, 국회 의장단과 한차례 만찬을 한 걸 빼면 야당 지도부를 만나는 등 협치를 현실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행동에 나선 적은 한번도 없다”며 “모처럼 제1야당 대표가 회동을 공식 제안한 만큼 여야 ‘협치’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고 했다. 

서울신문 또한 사설을 통해 “윤 대통령은 가능한 한 빨리 이 대표를 만나 민생 논의에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윤·이 회동이 원만하게 성사되려면 정쟁 사안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며 “회동 형식도 대통령이 여당 총재를 겸하던 과거의 ‘영수회담’이 아닌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회담 정도로 정리하는 게 무난해 보인다. 대통령실과 여당도 여당 지도부 구성이 당분간 어려운 만큼 여당 대표 동시 참석 등을 이유로 회동을 미루면 안 된다”고 했다. 

▲ 서울신문 사설 갈무리.
▲ 서울신문 사설 갈무리.

 

서울신문 “무능한 ‘어공’이 대통령실 가는 관행 이참에 끊어야”

대통령실은 29일 정무수석실 소속 홍지만 정무1비서관과 경윤호 정무2비서관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또 내부 문건 유출 혐의를 받는 시민사회수석실 임헌조 시민소통비서관에 대해서도 면직 처리를 결정했다. 행정관급 이하 직원들에 대해서도 고강도 감찰이 진행되면서 10여 명이 그만뒀거나 사퇴 예정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동아일보는 1면에서 해당 소식을 다뤘다. 기사 ‘대통령실 정무1·2비서관 사의…사실상 경질’은 “(홍지만 비서관과 경윤호 비서관의 사의는) 자진 사퇴 형식이지만 여권 대혼돈 사태와 맞물린 사실상의 경질”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달 중순 시작된 대통령실 내부 감찰과 이에 따른 쇄신은 그 폭에 있어서 당초 관측보다 확대되고 있다”고 했다. 

▲ 동아일보 사설 갈무리.
▲ 동아일보 사설 갈무리.

사설에서는 “대통령실이 공식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있어 정확한 인사 배경은 베일에 가려 있다”며 “이런 공무원들의 인사와 관련된 정보를 일절 비공개하는 것은 대통령실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감추고 싶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대통령실은 다른 부처와 다르다’는 특권 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비칠 소지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윤석열 대통령의 6촌, 김건희 여사가 운영했던 코바나컨텐츠 전 직원, 권성동 여당 원내대표 지인의 아들, 극우 성향 유튜버의 누나 등 대통령실 직원들과 관련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며 “이렇다 보니 대통령실 직원들이 적절한 절차를 거쳐 채용이 됐고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의심하는 국민들이 적지 않다. 자격이 부족한 직원들은 과감하게 정리하고, 인사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불필요한 뒷말을 만드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도 1면 기사 ‘용산 대통령실 ‘리셋’…직원 80여명 교체 방침’에서 “대통령실이 전체 직원 420여 명의 20%에 해당하는 80여 명을 집중 점검 대상으로 선정해 교체를 검토 중인 것으로 29일 알려졌다”며 “교체 검토 직원은 업무 능력에 문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거나 비위 의혹이 제기된 비서관급 이하 직원들이다. 이날 하루에만 비서관 4명과 행정관 10명 이상이 면직 또는 권고사직 형태로 대통령실을 떠났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문제 직원에 대해 ‘무관용’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취임 100일을 넘기면서 사실상 대통령실 리셋에 나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서울신문은 ‘“무능한 ‘어공’이 대통령실 가는 관행 이참에 끊어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대통령실 직원의 무능은 곧바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간다. 그런 점에서 대통령실이 비리에 연루되거나 업무 역량이 떨어지는 비서관급 이하 직원들에 대해 중폭 이상의 개편을 추진하는 건 바람직한 일”이라며 “이참에 무능한 정치권 인사가 줄을 타고 ‘어공’(어쩌다 공무원)으로 대통령실에 가는 잘못된 관행도 아예 끊어 내야겠다. 대통령실이 선임행정관 이하 전 직원에게 업무기술서를 받아 이를 기초로 업무 역량이 떨어지는 인사를 솎아 낸다고 하니 공정한 인적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 서울신문 사설 갈무리.
▲ 서울신문 사설 갈무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