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마을미디어 사업에 ‘특정감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가 운영 중인 정보공개 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29일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민간위탁사무 운영 및 관리실태 특정감사 계획 통보’ 공문을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 보냈다. 서울시 감사위원회가 시민소통기획관과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를 상대로 특정 감사에 돌입한다는 내용이다. 

민간기구인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는 서울시 마을미디어 전반을 운영 및 관리하고 있다.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가 위탁 받아 단체지원(공모) 사업을 통해 개별 마을미디어에 예산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마을미디어는 각 지역의 마을신문, 공동체 라디오 등을 통해 소외계층을 비롯해 다양한 주민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며 마을 자치는 물론 시민의 ‘커뮤니케이션 권리’ 확장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특정감사는 특정한 업무 등에 대하여 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는 감사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감사위원회 감사2팀이 해당 감사를 담당하고 있다.

이번 감사를 두고 ‘답을 정해놓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 직후부터 박원순 시장 재임 당시 마련한 시민단체 위탁 사업이 ‘방만운영’됐다고 주장하며 ATM에 빗대 비판했다. 

지난해 10월 서울시는 위탁관리지침을 개정해 ‘종합성과평가를 받은 기관은 같은 해에 특정감사를 유예해주도록 한 규정’을 개정해 언제든 ‘특정감사’를 할 수 있게 바꿨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최근 ‘마을공동체 사업’ 전반에 감사를 했고 지난 7월 41건의 위반사항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마을공동체 사업’에 이어 ‘마을미디어 사업’에 대한 감사 역시 이 같은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있다.

앞서 ‘마을공동체 사업’ 감사 당시 △ 마을공동체사업추진체계 및 사업추진 관련 적정성 여부 △ 운영실태 점검에서 확인된 문제점 관련 심층 감사 △중간지원조직의 역할 기능 및 예산집행 적정성 여부 등 전반에 감사를 벌였다. 감사 결과를 보면 ‘자체 회의실 등 공간이 있음에도 외부공간을 대관’한 문제까지 ‘예산낭비’ 사례로 적발했다. 

이번 감사와 관련 서울시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연간 감사계획에 따라 진행하는 감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