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MBC·YTN·연합뉴스 등 4개 공영언론사 보수 성향 노동조합이 해당 언론사 사장 퇴진을 요구했다. 

KBS노동조합·MBC노동조합·YTN방송노동조합·연합뉴스공정노조 등 4개 노조의 모임인 ‘공영언론 노동조합 협의체’는 20일 12시 국회 앞에서 “적폐청산 앞세운 보복과 공정방송 빙자한 정권부역”이란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김의철 KBS 사장, 박성제 MBC 사장, 우장균 YTN 사장,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이 모두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장악했다’는 발언으로 언론계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영언론사 내부 소수노조들이 본격적으로 사장 퇴진 요구를 시작한 것이다.

해당 협의체는 이날 “민노총(민주노총) 언론노조 ‘홍위병’ 세력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자 온갖 트집을 잡아 임기가 남았던 전임 사장들을 강제 축출하는 데 앞장섰다”며 “이는 5년 전 여당이 됐던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장악 문건’의 내용과 흡사했는데 문건에는 야당 측 이사들의 개인 비리를 부각시켜 퇴출시키자는 내용도 포함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해당 문건에서 민주당은 공영방송 사장 퇴진 문제와 관련 정치권이 나서면 언론탄압이라는 역공 우려가 있으니 방송사 구성원, 시민단체, 학계 중심의 사장 퇴진 운동 전개가 필요하다고 투쟁지침까지 적나라하게 적시했다”며 “5년 전 임기가 남은 방송사 사장들이 강제 축출됐다는 사실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임기는 지켜야 한다고 강변한다고 전해진다”라고 덧붙였다. 

▲ KBS노동조합 등 4개 공영언론사 노동조합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개 공영언론사 사장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장슬기 기자
▲ KBS노동조합 등 4개 공영언론사 노동조합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개 공영언론사 사장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장슬기 기자

 

허성권 KBS 노동조합 위원장은 이날 “공영언론 4사는 민주노총 언론노조 세력에 의해 장악당하고 있다”며 “이를 부정하는 언론노조는 저부터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라”라고 말했다. 언론노조가 ‘언론노조 장악’ 발언을 한 권 원내대표를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것을 비판하는 발언이다. 

허 위원장은 김의철 사장뿐 아니라 현 보도본부장, 보도국장 등 주요 보직자들이 언론노조 핵심 조합원이거나 지도부 출신인 점을 강조하며 김 사장의 위장전입과 거짓말 의혹을 지적했다. 지난해 12월 그의 사장 선임 절차에서 KBS이사회에 제출한 사장 업무수행계획서에 고위공직자 배제기준인 ‘위장전입’ ‘부동산투기’ 등에 관련되지 않았다고 확인서를 냈지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위장전입 사실이 드러난 것을 비판한 것이다. 

허 위원장은 “거짓진술하고 사장이 된 뒤 강제북송에서 ‘강제’를 빼고 ‘북송’이라고 하는 등 불공정 편향 뉴스를 쏟아내기 시작했다”며 “(언론노조가)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많은 언론인, 선후배를 괴롭히고 보직박탈하고 징계주고 괴롭혔는데 심판이 반드시 있어야 하고 법 테두리에 어긋난다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성제 MBC 사장에 대해선 2019년 검찰청 앞 서초동 집회(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호 집회) 당시 ‘딱 보니 100만’이란 발언과 드론 촬영 등을 문제 삼았다. 강명일 MBC노동조합 비대위원장은 “2019년 9월28일 뉴스데스크에는 주최 측 추산 100만명이 모였다는 내용만 나갔고 경찰 추산 등 다른 쪽 주장은 반영되지 않았다”며 “9월30일 아침 김어준 라디오 프로그램에 방송출연이 예정돼 있기 때문에 ‘딱 보니 100만’을 약정했던 것 아닌지 의심이 간다”고 주장했다. 

당시 MBC가 드론으로 촛불집회 촬영을 한 것에 대해 강 위원장은 “추후 조선일보 보도를 보면 국방부에서 드론 촬영허가를 받지 않고 본인(당시 박성제 보도국장) 결정으로 어두워지기 전까지 촬영했다고 했는데 뉴스데스크를 보면 어두운 상황에서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이 보도됐다”며 “박성제 사장은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장균 YTN 사장에 대해서 해당 협의체는 “5년 전 YTN판 적폐청산 보복기구였던 ‘미래발전위원회’를 주도한 인물로 알려져 있는데 어이없게도 윤석열 정권으로 교체되자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언급하는 등 친윤석열 정권 행보를 보이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 기간 이재명 당시 민주당 후보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편파보도를 일삼아 시민단체에 의해 부역 언론인으로 지목된 인물”이라며 “불공정 보도를 한 연합뉴스TV가 방송법 위반으로 고발되는 데 원인 제공자라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라고 주장했다. 

▲ KBS노동조합 등 4개 공영언론사 소수노조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각 언론사 사장 퇴진을 요구했다. 사진=공영언론 노동조합 협의체
▲ KBS노동조합 등 4개 공영언론사 소수노조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각 언론사 사장 퇴진을 요구했다. 사진=공영언론 노동조합 협의체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