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국민의힘 측의 북한 어민 북송 국정조사 요구에 대통령실 사적 채용 국정조사도 함께 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18일 비대위 회의에서 “인사 참사로 불렸던 장관 인사, 사적 채용으로 불리는 대통령실 인사 그리고 대통령 1호기에 민간인을 태웠던 비선 논란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시스템은 참담할 정도”라며 “누구에 의해 이러한 인사가 진행됐고 누가 이런 사람들을 추천해서 이런 참사에 이르게 했는지, 검증과 검열은 제대로 된 것인지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상호 위원장은 북송 어민 국정조사 요구를 두고 “이들을 북한에 보낸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기 위해, 이 흉악범의 반인륜적 범죄에까지 눈을 감아야 한다는 말이냐?”며 “도대체 귀순 의사만 밝히면 북한에서 어떤 흉악 범죄를 저질러도 받아들여야 한다는 말인가? 대한민국을 북한 흉악범들의 도피처로 만들자는 얘기인가? 정말 이해할 수 없다”고 맹비난 했다.

우 위원장은 또 “귀순 의향서를 썼나, 안 썼나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흉악한 범죄를 저지르고 북한으로 인도되지 않기 위해서 쓴 귀순동의서가, 과연 순수한 의미의 귀순동의서라고 할 수 있느냐?”고 묻고 “그럼 앞으로 북한에서 별의별 범죄를 저지르고 대한민국에 넘어와서 귀순동의서만 쓰면 된다는 얘기인가? 저는 이런 발상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위원장은 끝으로 “이런 문제로 전 정권을 공격하는 일이 결코 국민의 동의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경고하고자 한다”며 “필요하다면 이 문제도 인사 참사 문제와 더불어 두 개의 국정조사를 동시에 진행해도 좋다”고 쌍 국정조사를 공식화했다.

우상호 위원장의 국정조사 제안을 두고 조오섭 대변인은 비대위 직후 백브리핑에서 이후 국정조사 절차를 묻자 “일단 북송 관련해서 국민의힘 쪽에서 국정조사를 요구했고, 저희 당에서도 국정조사를 하자고 얘기한 거고 더불어서 인사 참사, 사적 채용, 비선 논란 관련해서도 국정조사를 하자 제안한 것이기 때문에 국민의힘의 반응이 어떨지 두고 봐야 할 것 같다”며 “국민의힘이 먼저 제안한 것이기 때문에 국민의힘이 거부할 의사는 없지 않을까 싶다”고 답변했다.

영상엔 우상호 위원장의 북송 어민 귀순 의향서 관련 발언과 두 개의 국정조사 요구, 조오섭 대변인의 국정조사 관련 답변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