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신 모 씨의 대통령 순방 동행 논란에 이어 대통령실 대통령 친인척 근무 논란을 두고 민주당과 윤석열 대통령은 평행선을 달렸다. 이미 전날부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친척 채용이 능력이 있는데도 배제하는 건 역차별이라는 논리를 폈고, 윤석열 대통령도 이런 주장에 힘을 실었다. 반면 민주당은 권력 사유화 공세를 더욱 강하게 펼쳤다.

8일 민주당 비대위 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나토 수행 신모 씨와 대통령실 6촌 채용 문제를 거론하며 “대통령실에 ‘윤 대통령의 친척·지인 한두 명이 더 일하고 있다’는 폭로도 이어졌다”며 “앞으로 무엇이 더 드러날지 참으로 두려울 지경이다. 이 모든 것이 권력 사유화가 아니면 무엇이라는 말이냐?”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그러나 논란을 자초하고도 반성은커녕, 인식과 대응이 점입가경”이라며 “대통령의 외가 6촌 최 모 씨가 대통령실에 근무 중이라는 보도에 대통령실은 ‘친척이라는 이유로 배제한다면, 그 또한 차별’이라며 문제가 없다고 한다. 명백한 특혜를 두고 역차별 운운하다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맹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스스로가 그토록 강조했던 공정과 상식을 믿고 지지했던 청년들이 느낄 배신감과 분노가 두렵지 않으냐?”며 “대통령실 경력은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기회가 아니다. 공무원들도 능력이 검증된 각 부처 에이스들만 파견 기회를 갖고 집권에 성공한 여당 당직자와 보좌진 다수가, 대통령실 근처도 못 가보고 인수위 파견을 끝으로 복귀했다고 들었다. 지금 그 자리를 누가 채우고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사적 채용과 비선 농단에 의한 대통령실 사유화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대통령실이 각종 찬스가 난무하는 사적 채용의 진원지가 된다면,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채용의 공정을 기대할 수 없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 즉각 사과하기 바란다”고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반면 윤석열 대통령은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민간인 공군 1호기 탑승 논란과 6촌 채용 문제를 두고 민주당이 권력을 사유화한다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에 “나토 수행팀 문제는 대변인이 이미 말씀을 드린 것 같고, 친척 문제를 거론하시던데, 제가 정치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마 캠프에서 그리고 우리 당사에서 공식적으로 열심히 함께 선거운동을 해온 동지”라고 반박했다.

박홍근 원내대표의 권력 사유화 지적과 윤석열 대통령의 반박 발언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