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출입매체와 출입기자 수가 문재인 정부 초기 청와대 출입매체와 출입기자 수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오늘 취재 결과 문재인 정부 초인 2017년 9월 기준 청와대 출입매체수는 181개사, 출입기자는 345명이었다. 이전 정부보다 출입매체(약 28%)와 기자(약 17%) 수를 늘린 것이다. 

하지만 최근 대통령실 출입매체와 기자 수는 모두 감소했다. 미디어오늘이 대통령비서실에 출입매체 현황에 대해 정보공개청구했는데 당초 비서실 측은 ‘언론사의 영업상 비밀’ 등을 이유로 비공개했다. 이에 미디어오늘은 대통령실을 제외한 타 정부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출입매체명과 출입기자 수를 공개하고 있고 언론사들이 ‘대통령실 출입’ 여부를 가지고 영업활동을 하지 않는다며 비공개 결정에 이의신청을 했다. 

▲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이의신청이 일부 받아들여져 대통령비서실은 일부 정보를 공개했다. 지난 4일자 기준 대통령실 출입매체수는 128개사, 출입기자는 233명이다. 출입매체명이나 각 매체별 출입기자 수, 대통령실의 기자실 좌석 수 등의 정보는 “해당 정보들이 공개될 경우 경호 활동 등 정보가 유출돼 대통령 등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범죄 예방 등 그 직무수행을 현저히 곤란하게 할 우려가 있다”며 비공개했다. 

지난 정부 초 청와대의 출입매체와 기자수를 비교할 때 대통령실 출입매체 수는 53개 줄고, 출입기자는 112명 줄었다. 다만 지난 정부 5년간 출입기자 현황 변동 가능성이 있어서 정확하게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얼마나 매체와 기자 수가 줄었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 정보공개포털에 타 부처의 경우 담당자 연락처를 기재하지만 대통령비서실은 02-0000-0000으로 연락할 수 있는 곳을 가려놓았다. 사진=정보공개포털 갈무리
▲ 정보공개포털에 타 부처의 경우 담당자 연락처를 기재하지만 대통령비서실은 02-0000-0000으로 연락할 수 있는 곳을 가려놓았다. 사진=정보공개포털 갈무리

 

대통령비서실은 해당 정보공개청구 담당부서로 정책조정기획관 연설기록비서관을 지정했다. 타 부처와 달리 담당자 전화번호를 기재하지 않아 유선으로 추가 질의를 할 수 없었다. 미디어오늘은 연설기록비서관의 담당자 이메일 주소로 출입매체수와 기자수 변경 경위에 대해 물었지만 8일 오후 현재 답을 받지 못했다. 또한 김영태 대통령실 국민소통관장(구 춘추관장)에게 관련 질의를 했지만 이날 오후 현재 답을 받지 못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으로 대통령집무실을 옮기면서 기존 청와대 춘추관에 비해 공간이 줄어든 것도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지난 5월 대통령실은 출입기자 등록을 받으면서 “구 춘추관 출입기자 규정에 따른 등록 추진. 단, 공간 등 제약으로 추후 조정 가능”이라고 공지했다. 청와대 내 춘추관은 별도 건물이 있었지만 현재 대통령실의 경우 건물 내 한층의 일부를 사용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미디어오늘에 “(이번 정부들어) 100명이 줄어든 건 아니다”라며 “(현재) 서류 등 절차 진행 중인 기자들도 있는데 국적이 외국인인 분들, 신원조회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분들 포함해 최종 결정이 되면 지난 정부와 숫자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했다. 

또한 “(정보공개청구로 제공받은 매체와 기자 수는) 국내 언론 출입기자 수인 것 같다”며 “추정컨대 외신이 제외된 숫자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 청와대 출입기자들의 공간이었던 청와대 춘추관. 사진=대통령실
▲ 청와대 출입기자들의 공간이었던 청와대 춘추관. 사진=대통령실

 

한편 미디어오늘은 대통령실 소속 공무원들이 SNS를 사용할 때 지켜야 할 가이드라인에 대해 정보공개청구했다. 이에 대통령비서실은 관련 정보가 없다며 정보부존재 결정을 내렸다. 또한 미디어오늘은 대통령비서실, 대통령경호처 등에서 진행한 정책연구용역 현황에 대해 정보공개를 청구했지만 대통령비서실과 대통령경호처는 윤 대통령 취임 이후(5월10일)부터 지난달 17일까지 체결한 정책연구용역이 없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 대통령실 출입이 ‘언론사 영업비밀’일까]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본지 보도 이후 대통령실은 지난 9일 출입기자를 통해 반론을 전달해왔습니다. 이에 대통령실 관계자 입장을 반영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