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한국 내각 남성 편중을 지적한 외신 질문에 ‘여성의 공정한 기회를 적극 보장하겠다’고 답했지만, 대통령실은 ‘구조적 성차별이 없다’는 대통령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22일 국민소통관에서 기자들을 만난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구조적 성차별 관련 생각이 바뀌었느냐는 출입기자 질문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한·미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에서 “공직사회에서 예를 들면 내각의 장관이라고 그러면 직전 위치까지 여성이 많이 올라오지 못했다”며 “아마 이게 우리가 각 직역에서 여성의 공정한 기회가 더 적극적으로 보장되기 시작한 지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래서 이런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보장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워싱턴포스트 기자가 한국 내각의 성불평등을 지적하면서 여성 대표성 및 성평등을 위한 계획을 물은 데 대한 답변이었다.

▲22일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제공
▲22일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제공

이는 그간 취업, 승진 등 성차별을 부인하던 윤 대통령 주장에 배치되는 측면이 있다. 현 시점에서 고위 직군에 여성이 적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시인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기자들이 어제 윤 대통령 답변 의미를 구체적으로 물은 이유다.

그러나 대통령실 관계자는 “그걸(구조적 성차별을) 인정하고 했다, 안 하고 했다 그런 것보다 대통령께서 그 질문을 들으시고 생각하시는 바를 그대로 말하신 거니까 그것대로 받아들여 주시면 될 것 같다”면서 “어제 이야기 방점은 더 노력하겠다는 쪽에 찍혀 있다. 그걸 받아들여 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윤석열 내각은 국내에서도 이른바 ‘서오남’(서울대·남성·50대)으로 불리며 비판을 받고 있다. 주요 인사 중에서 여성은 국무위원 19명 가운데 3명, 차관 및 차관급 41명 가운데 2명에 불과하다.

관련 질의에 관심이 높아지자 야권도 윤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2일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에 부끄러운 성평등 인식을 보여줬다”며 “윤석열 정부가 여가부(여성가족부) 폐지를 고집하고 남성 중심 인사를 계속하면 성평등은 요원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