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하겠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TBS 구성원들이 “시사보도 기능을 박탈하겠다는 공언”이라며 “언론통제 신호탄”이라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16일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한다는 공약이 TBS라는 방송국은 그대로 두되 방송의 성격을 바꾼다 이런 구상이냐’는 김 진행자 질의에 “그렇다”고 답했다. ‘TBS를 관제방송으로 만든다’는 지적에 오 시장은 “TBS의 사장 임기가 조만간 만료되는데, 제가 그런 의도라면 저하고 뜻을 같이 하는 분을 사장으로 선임해 서울시 홍보수단으로 쓰는 게 가능하다”며 “그런데 그걸 포기하고 지금 방송 기능을 바꾸겠다고 하는 건데 과연 그런 뜻이겠느냐”고 반박했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서울시 미디어재단 TBS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는 이날 “TBS의 교육방송(?) 언론통제의 신호탄인가?”라는 성명을 내고 “대통령이 KBS의 기능을 손댈 수 없듯, 시장도 TBS의 역할을 규정할 수 없다”며 “교육방송으로의 전환이라는 긍정적 단어의 조합으로 오세훈 시장은 TBS의 시사 보도 기능을 박탈하겠다고 공언했는데 권력이 언론사의 기능을 좌우하겠다는 겁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언론의 역할과 기능은 소비자인 시청취자의 판단에 근허개 요구되며 결정된다”며 “아직도 서울시 사업소 공무원 대하듯 하는 오 시장 언행에 언론노동자들은 두려엄 보다 무지의 실소만이 나올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 시장의 교육방송 발언은 과거 언론통폐합과 논리적 궤를 같이한다”고 주장했다. 

TBS 구성원들은 “오 시장은 더 이상 TBS에 대한 기능 변화와 역할에 대해 규정지으려 하지 말고 지역 공영언론 TBS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준용해야 한다”며 “단순히 특정한 진행자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우리 헌법에 규정된 언론의 자유를 짓밟으며 TBS의 역할을 바꾸려 한다면 언론노동자들은 가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