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자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이 조만간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 구성에서부터 통합, 협치를 이루라는 당부가 나오는 가운데 이른바 ‘윤핵관’(윤석열측 핵심 관계자) 인사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윤석열 당선자 인수위는 인수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 인수위원 24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주말 내로 인수위원장과 부위원장을 발표하고 오는 18일까지는 인수위원을 모두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인수위는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경제정책·거시경제·금융) △경제2(산업·일자리)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 등 7개 분과로 구성된다. 인수위와 별도로는 당선인 직속 국민통합특별위원회, 코로나19 비상 대응 TF, 청와대 개혁 TF 등이 구성될 전망이다. 인수위원장으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중앙SUNDAY(중앙일보 주말판)는 윤 당선자의 인사 특징을 ‘인연’ ‘상호견제’ ‘국민눈높이’(인연·능력·적재적소, 윤 당선인의 3가지 인사 키워드) 등으로 요약했다. 인연을 중시하는 인사의 대표 사례로는 장제원 비서실장이 꼽힌다. 지난해 아들 장용준(예명 노엘)씨 논란, ‘윤핵관’ 논란 등으로 대선 캠프 총괄상황실장에서 물러났던 그는 윤 당선자의 당선 직후 비서실장으로 복귀했다. 선대본부 공보단장이었던 김은혜 의원을 인수위 대변인으로 임명한 것 등에 대해 기사는 “한번 믿은 자를 끝까지 믿는 윤 당선인의 스타일이 엿보인다”고 전했다.

▲3월12일자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모음
▲3월12일자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모음

동아일보는 친분 위주 인사에 우려를 제기했다. 동아일보 사설(1호 인사는 ‘윤핵관’… ‘고소영’ ‘수첩’ ‘캠코더’ 논란 잊었나)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논란으로 취임 초 곤욕을 치렀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초대 국무총리 내정자가 사퇴하는 등 ‘수첩인사’ ‘밀봉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문재인 대통령에겐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 편 가르기 인사 꼬리표가 붙어 있다”며 “첫 인사 단계에서 친분이 있거나 편한 사람을 중용하는 순간 “똑같네”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1호 인사부터 ‘윤핵관’을 임명하자 걱정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 들린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인수위 구성에서 ‘통합’ ‘협치’를 보여달라는 주문이 나온다. 조선일보 사설(尹 당선인 “통합·협치” 인수위 구성부터 보여주길)은 “이번 대선은 24만7000여 표라는 적은 표 차이로 승부가 갈렸다. 이를 보며 나라가 반으로 갈라졌다고 걱정하는 국민이 적지 않다”며 “대통령의 최대 과제는 서로 다른 생각으로 반목하고 갈등하는 사람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공존과 포용의 정치다. 국회 절반을 훨씬 넘는 172석의 민주당과 2년간 함께해야 하는 현실로 볼 때도 이는 필수적”이라 강조했다.

이어 “안철수 대표와의 통합 정부는 국민과의 약속인 만큼 인수위부터 그 정신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며 “국민통합특위엔 민주당의 참여를 요청하는 방안도 있을 것”이라 촉구했다.

여성가족부 폐지, 국민의힘 내부서도 이견

윤석열 당선자 공약이었던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해 국민의힘 내에서도 이견이 나오고 있다. 9일 조은희 의원이 라디오에서 “여가부를 부총리급으로 격상해 제대로 역할을 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이어, 11일 서병수 의원도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다시 들여다보자”는 게시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당선자의 공약을 직접 비판하지는 말라”고 맞서고 있다.

조선일보는 기자 칼럼(이옥진의 톡 쏘는 정치-조선일보 ‘이대남’ 퍼스트 이준석이 남긴 후유증…윤석열은 ‘이대녀’ 마음 돌릴 수 있을까)에서 이준석 대표 책임론을 제기했다. 해당 칼럼은 “국민의힘 선거를 지휘한 이 대표의 전략은 ‘세대포위론’이었다”며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당장 윤 후보의 지지율이 잘 나오니 ‘이 전략은 잘못됐다’고 말할 용기를 내지 못했다”고 했다. “2030 남성 위주의 선거 전략은 최소한 통합을 위해 올바른 노선은 아니었다. 갈라치기 하는 정부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3월12일자 조선일보 '이옥진 기자의 톡 쏘는 정치'
▲3월12일자 조선일보 '이옥진 기자의 톡 쏘는 정치'

애초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의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분석도 있다. 경향신문 기사(‘여성가족부 폐지’ 윤석열 공약, 실현 가능성 따져보니)는 여가부 폐지가 어려운 요인으로 △법 개정 사안에 더불어민주당이 동의하지 않을 것 △당선인 ‘통합’ 일성과 정면 배치 △여성계·시민사회 반발 등을 꼽았다.

일부 신문은 여가부 폐지 공약 철회를 촉구했다. 한겨레 사설(윤석열 당선자, ‘여가부 폐지’ 철회로 ‘국민 통합’ 진정성 보이길)은 “여성가족부 폐지가 새 정부의 국정 과제 목록에 오른다면 취임 직후부터 소모적인 갈등이 빚어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윤 당선자가 당선 뒤 첫 일성으로 강조한 ‘국민 통합’의 진정성이 의심받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국일보 사설(尹 인수위, 통합정부 가늠할 시금석이다)도 “(여가부 폐지는) 이른바 ‘이대남’을 잡기 위한 구호 성격이 강했으나 2030 여성들의 막판 역풍을 초래한 것을 당선인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부처의 명칭이나 부처 간 기능을 조정하더라도 여성과 아동·가족 관련 역할은 통합하고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북한 ICMB 발사 초읽기, 윤석열 안보 시험대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초읽기로 윤석열 당선자가 첫 안보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한국과 미국 국방부는 11일 앞선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새로 개발한 ICM의 최대 사거리 시험발사를 앞두고 관련 성능을 실험하기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ICBM 발사 시기는 윤 당선자가 취임할 5월10일 전후로 예측된다. 경향신문 기사(북 ICBM, 윤석열 취임 전후 발사 가능성…새 정부 첫 시험대)는 “전문가들은 북한의 ICBM 발사 시기와 관련해 김일성 탄생 110주년인 4월15일 전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한·미의 대응 전략 조율, 대북 메시지 등은 새 정부의 첫번째 외교 시험무대가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미·러 대결이 격화된 상황에서 UN 안보리 차원의 대응을 비롯한 적절한 방안을 찾기 어려운 한계도 언급했다.

▲3월12일자 경향신문 사진기사
▲3월12일자 경향신문 사진기사

윤석열 당선자가 북측 도발에 강대강으로 나서선 안 된다는 당부도 나온다. 현재로서 북측은 이번 대선 결과를 상대적으로 건조하게 전하는 분위기다. 조선중앙통신이 9일 “남조선 대통령 선거에서 보수야당 후보 윤석열이 근소한 차이로 당선됐다”고 보도한 것이다. 한국일보 기사(北 “보수 윤석열 당선” 신속 보도… 고강도 도발 앞당길수도)는 이를 두고 “보수진영 당선자를 홀대했던 그간의 관행과 비교할 때 이례적”이라며 “그(윤 당선자)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김정은의 버르장머리를 고쳐놓겠다’고 하는 등 북한의 반발을 부를 만한 발언을 여러 차례 쏟아냈다. 하지만 북한은 ‘건조한’ 보도에 그쳐 남측 정부의 이념성향에 개의치 않고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는 작업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고 해석했다.

이어 “관건은 윤 당선인의 행보다. 그가 새 정부를 떠보려는 북한의 시험에 ‘강 대 강’으로 맞설 경우 고강도 도발 시점이 앞당겨질 수 있다”며 “한 국책연구기관 관계자는 ‘북한은 한미의 경고와 응징 수준에 따라 도발 강도를 조절하는, 전통적 방식을 취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 초반 상당히 거칠게 나갈 여지가 많다’고 전망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