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개 정당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가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의 TV토론에 참석했다. 특히 이날은 이른바 ‘대장동 의혹’에 초점이 맞춰져 날선 의혹 공방이 오갔다. 주요 종합일간지들도 이날 열린 토론을 1면 탑기사로 실었다.

국회는 21일 본회의를 열고 16조9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처리했다. 23일부터 소상공인 지원금 300만원이 지급된다. 일부 언론은 이를 두고 “대선을 앞두고 돈을 뿌린다”고 비판했다.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확산세를 이어가고, 유행이 정점으로 향해가는 도중 ‘재택치료’에 대한 우려가 커져가고 있다. 재택치료를 하는 동안 가족들이 모두 감염되고 있고, 사실상 환자가 방치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다음은 22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탑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윤 ‘김만배 녹취록에 이재명 게이트 언급’ 이 ‘거짓말, 허위사실이면 후보 사퇴하나’”
국민일보 “이 ‘대장동 녹취 들어봤나’ vs 윤 ‘이재명 게이트 아니냐’”
동아일보 “尹 ‘법카 횡령’ 공격에 李 ‘尹죽어’ 패널 꺼내”
서울신문 “‘이재명 게이트’ ‘윤석열 사퇴’ 尹·李 ‘대장동 녹취’ 정면 충돌”
세계일보 “李 ‘민주주의 파괴되면 경제위기’ 尹 ‘부정부패 척결해야 경제발전’”
조선일보 “재정 이어 무역까지 ‘적자의 늪’”
중앙일보 “대장동 녹취록 충돌 ‘윤 죽어’ ‘이 게이트’”
한겨레 “대장동 녹취록·법카 이-윤 사사건건 격돌”
한국일보 “李 ‘김만배가 尹언급’ 尹‘이재명 게이트’”

▲22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모음.
▲22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모음.

22일 아침에 발행하는 전국단위 주요 종합 일간지 가운데 조선일보를 제외하고 1면 탑기사는 전날 있었던 대선 후보 TV 토론 이야기로 배치됐다. 특히 대장동 녹취록을 가지고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강하게 대치한 모습을 1면 제목으로 뽑았다.

이날 후보들은 ‘코로나 시대의 경제 대책’과 ‘차기 정부 경제정책 방향’을 포함해 경제 정책 전반을 두고 토론했다. 특히 대장동 사건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등 의혹을 놓고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강하게 충돌했다.

이재명 후보는 김만배씨와 회계사 정영학씨의 녹취록 발언이 담긴 패널을 꺼내들었다. 이 패널에는 “윤석열은 영장 들고 오면 죽어”, “윤석열은 원래 죄가 많은 사람이긴 해” 같은 발언이 있었다. 윤 후보는 “녹취록 끝부분에는 ‘이재명 게이트’라는 말이 있다”며 받아치고 경기지사 당시 법인카드 공금횡령 의혹을 꺼내들었다.

선관위 주관 토론회는 오는 25일 정치 주제로, 다음달 2일 사회 주제로 두차례 더 예정돼 있다.

▲22일 동아일보 1면.
▲22일 동아일보 1면.

추경안 16.9조에 “생명 마중물” vs “대선 직전 현금지원”

국회가 21일 본회의를 열고 소상공인과 의료방역을 지원하는 16조9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정부안에 코로나19 속 경제적 약자들을 돕는 3조3000억원을 더했다. 경향신문 사설은 “정부가 1월에 추경안을 짠 것은 한국전쟁 후 71년 만”이라며 이례적인 추경을 ‘눈꽃 추경’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추경안은 소상공인·자영업자와 8000만원 이하 간이과세사업자 등 332만명에게 30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일자리·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특수고용노동자·프리랜서·문화예술인 등에게 100만원을 지급한다. 법인택시·전세버스 운전자에게 150만원을 지급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22일 경향신문 사설. 
▲22일 경향신문 사설. 

추경안 통과에 대해 “생명의 마중물”이라고 반긴 언론도 있었지만 “대선 직전”을 강조하면서 포퓰리즘이라는 식으로 접근한 언론도 있었다. 이번 추경안 통과에서 국민의힘은 ‘소상공인 1000만원 지급’ 주장을 보류하고 3월 국회에서 여행·관광·공연기획업을 포함해 손실보상 소급 적용 입법을 하기로 여당과 절충한 뒤 추경안 처리에 합의한 바 있다.

경향신문은 22일 사설에서 “2년간 누적된 코로나19 피해에 이번 지원금은 부족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탈수 위기에 처한 사람에겐 물 한 모금이 생명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22일 조선일보 1면. 
▲22일 조선일보 1면. 
▲22일 동아일보 5면.
▲22일 동아일보 5면.

반면 조선일보는 1면 기사 제목을 “대선 직전 자영업자 300만원, 법인 택시 150만원”이라고 뽑았다. 동아일보는 5면 기사 제목을 “여야, 대선 2주앞 현금지원… 소상공 332만곳에 방역지원금”이라고 뽑았다.

동아일보는 “지원금 규모와 대상을 놓고 견해차가 컸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이날 저녁 극적으로 추경 막판 합의에 이른 건 대선을 목전에 두고 ‘민생을 외면한다’는 비판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며 “다만 여야 모두 선거를 앞두고 ‘선심성 현금’을 살포한다는 논란은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썼다.

여야가 합의한 추경이었지만 이런 추경안을 ‘대선을 앞두고’ 등의 문구를 쓰면서 보도한 것은 일간지들보다 경제지들이 더 많았다. 이날 서울경제는 “누가봐도 대선용 16.9조 추경 통과”라고 제목을 뽑았고 파이낸셜뉴스는 “선거앞 또 예산 퍼주기 적자 곳간 지키는 기재부는 한숨”이라고 썼다. 한국경제의 4면 기사 제목도 “소상공인에 택시, 특고도 지원...여야 대선 코앞서 16.9조 돈풀기”였다.

▲22일 서울경제 4면.  
▲22일 서울경제 4면.  
▲22일 파이낸셜 뉴스 3면. 
▲22일 파이낸셜 뉴스 3면. 

다만 서울신문 2면 기사를 보면 “나랏빚 더 안 늘리고 특고, 프리랜서 등 최대 100만원”이라는 제목을 뽑았는데 “국회는 추경 규모를 정부안 보다 3조 3000억원 늘린 대신 예비비 4000억을 깎았다. 이에 따라 총 16조 9000억원 규모로 수정됐다. 기획재정부는 정부안보다 늘어난 2조 9000억원을 추가 국채 발행없이 기금 변경을 통해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나랏빚(국가채무)은 정부안과 변동없이 같은 규모로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22일 서울신문 2면.
▲22일 서울신문 2면.

코로나19 재택 치료에 환자 방치 우려나와

코로나19 의료체계 개편으로 ‘셀프치료’가 늘면서 가족들이 감염되고, 환자들이 방치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민일보는 재택치료가 새 감염고리로 가족 모두 감염돼야 끝난다는 기사를 1면에 배치했다. 특히 스스로 가족과 격리를 했지만 위급 상황에 대처하지 못해 사망한 사례를 들기도 했다.

▲22일 국민일보 1면. 
▲22일 국민일보 1면. 
▲22일 한국일보 사설.
▲22일 한국일보 사설.

한국일보도 이날 사설에서 “재택치료 사망자 속출, 응급상황 대응 제대로 돼있나”라는 사설을 싣고 지난 18일 확진 판정을 받은 서울 관악구에 거주하는 50대 남성이 혼자 집에서 지내다 다음날 오전 숨진채 발견된 사례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재택치료 환자의 상담, 응급상황 시 의료기관 연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오미크론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시기에 재택치료 환자들이 사각지대에 방치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보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