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5일 시작됐다. 지난해 말 각 당의 후보 선출이 확정된 이후 사실상 본선 레이스가 시작된 셈이지만 투표일까지 남은 22일 동안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5일, 주요 종합 일간지 중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1면 하단에 국민의힘 광고가 실렸다. 일명 ‘조중동’에 윤석열 후보의 광고를 실은 것인데 이날 종합 일간지 경향신문, 국민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1면에는 해당 광고가 실리지 않았다.

신문들은 22일 남은 선거 운동 기간 동안 각 후보들이 네거티브를 접고 비전 경쟁을 펼치라고 주문했다. 또한 1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사법정책 공약을 발표했는데 이를 두고 일부 신문들이 ‘검찰공화국’을 부활시키는 것이냐며 비판했다.

▲
▲15일 주요 종합 일간지 1면 모음. 조중동 신문 1면에 국민의힘 광고가 실려있다. 

조중동에 실린 국민의힘 광고 “왜 윤석열입니까”

조중동 세 신문에 실린 윤석열 후보의 광고 제목은 “왜 윤석열입니까”이다. 아래에는 “무능과 거짓의 정권에 두려움 없이 맞서왔으니까”, “권력이 아닌 법과 국민을 원칙대로 따라왔으니까”, “국민이 불러냈고 국민이 키워낸 윤석열”, “두려움 없이 흔들림 없이 내일을 바꾸겠습니다”라고 써있다.

▲15일 동아일보 1면의 국민의힘 광고.
▲15일 동아일보 1면의 국민의힘 광고.

한편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광고도 지면 신문에 실렸는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는 조중동뿐 아니라 주요 종합 일간지 대부분에 실려있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는 경향신문 3면, 국민일보 3면, 동아일보 3면, 서울신문 3면, 세계일보 2면, 조선일보 2면, 중앙일보 2면, 한겨레 2면, 한국일보 2면에 실렸다.

이 지면 광고에서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제20대 대통령 선거의 선거운동이 오늘부터 시작된다”며 “이번 선거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고 확진자 등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고통을 겪고 있고 선거운동기간 중에도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지금이야말로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대한민국의 저력과 내일을 희망을 보여줄 때”라고 밝혔다.

▲15일 경향신문 3면.
▲15일 경향신문 3면.

대선 D-22, 네거티브 접고 비전 경쟁 펼치라는 주문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5일 이재명 후보는 부산에서 서울로 향하는 경부 상행선, 윤석열 후보는 경부 하행선을 따라 국토를 종단하며 선거운동을 시작한다. 이재명 후보는 14일 “국민통합정부를 위해 필요하다면 ‘이재명 정부’라는 표현을 쓰지 않겠다”며 ‘국민통합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총리 국회 추천제 도입, 대통령 임기단축을 포함한 4년 중임제 개헌 등을 공약했다.

윤석열 후보는 같은날 국회 의원총회에 참석해 “상식을 회복시키는 선거, 통합의 대한민국을 만드는 선거, 부패한 민주당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라고 규정하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우리 국민의힘이 반드시 이겨야 하는 선거”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15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청와대를 해체해 대통령실을 광화문으로 옮기는 ‘광화문 대통령 선언’을 시작으로 유세한다.

▲15일 세계일보 1면.
▲15일 세계일보 1면.
▲15일 서울신문 1면.
▲15일 서울신문 1면.

서울신문도 1면 “남은 22일 5년을 바꾼다”라는 기사를 배치하고 각 후보들의 일정을 나열했다.

막 오른 공식 선거운동에 신문들은 사설로 네거티브를 접고 비전 경쟁을 펼치라고 주문했다. 세계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현재 판세가 안갯속이어서 단기간에 상대 후보를 곤경에 빠뜨리려는 네거티브 캠페인과 포퓰리즘이 더욱 기승을 부릴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이 우려된다”며 양강후보가 본인과 배우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 공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 사설은 “이제라도 후보들은 시대정신을 직시하고 국가 과제의 해법을 제시하는 수준높은 정책 선거전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은 사설 “대통령이 왜 ‘나’여야 하는지 증명하는 22일 돼야”에서 “‘거짓말 대통령’과 ‘보복 대통령’ 중 하나를 뽑아야 하는 불행한 국민으로 만들지 말라”고 당부했다.

▲15일 세계일보 사설. 
▲15일 세계일보 사설. 
▲15일 서울신문 사설.
▲15일 서울신문 사설.
▲15일 한겨레 사설.
▲15일 한겨레 사설.

윤석열 후보 사법정책 공약 발표에 “검찰공화국 부활인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4일 발표한 사법정책 공약 발표를 두고 ‘검찰공화국 부활’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날 윤 후보는 법무부 장관의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폐지하고 검찰청 예산을 법무부 예산에서 분리해 별도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뿐 아니라 검찰과 경찰도 고위공직자 부패 수사를 할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3면 기사에서 윤석열 후보의 이러한 공약을 두고 “검찰개혁 원점회귀 선언”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과제였던 검찰개혁을 사실상 원점으로 되돌리겠다는 선언”이라고 보도했다.

▲15일 한국일보 3면.
▲15일 한국일보 3면.
▲15일 한겨레 사설.
▲15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도 3면 기사에서 “무소불위 검찰권력으로 퇴행…윤, 민주적 통제 무력화 시도”라고 제목을 뽑고 법무장관 수사지휘권을 없애면 정치적 수사나 권력남용을 막지 못할 것이고, 검찰에 예산편성권을 준다는 것은 견제 안받는 ‘검찰부’를 세울 의도라고 지적했다. 검사 직접 보완수사 권한은 검경수사권 조정을 되돌릴 뜻이라며 공수처도 사실상 무력화 수순이 될 공약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이날 사설 “윤석열, 검찰 공화국을 부활시키겠다는 건가”에서 “검찰 권한을 축소하고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온 형사사법 개혁을 사실상 ‘리셋’하겠다는 선언”이라며 “윤 후보는 검찰총장 시절 수사권 조정 등 검찰권 축소에 동의한 바 있는데 임명권자 의중에 맞춰 동의하는 척만 한 건지, 아니면 생각이 바뀐건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