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내 좀비가 나타났다는 설정의 넷플릭스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이하 지우학)이 공개 10일 만에 넷플릭스 TV 비영어 부문 역대 시청 순위 5위를 기록하며 원작과 관련 요약 영상도 인기를 끌고 있다. 시청 순위가 5위라지만 1위 ‘오징어 게임’ 이후 2~4위가 모두 ‘종이의 집’ 시리즈인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역대 3위 콘텐츠다. 

지우학은 좀비 바이러스가 침투한 학교에 고립된 학생들이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다. 넷플릭스는 지난 9일 지우학이 공개 10일 만에 3억 6102만 시간의 누적 시청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TV 비영어 부문 역대 시청 시간 5위에 올라섰다고 했다. 

이 기록은 공개 후 28일 동안 16억 5045만 누적 시간을 기록한 1위 ‘오징어 게임’, 6억 1901만 시간의 2위 ‘종이의 집’ 파트4, 4억 2640만 시간의 3위 ‘종이의 집’ 파트3, 3억 9513만 시간의 4위 ‘종이의 집’ 파트5를 잇는 수치다.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포스터.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포스터.

지우학은 지난 1월31일부터 2월6일까지 전 세계 94개국에서 TOP10에 오르며 넷플릭스 TV비영어 부문에서 2억 3620만 시청 시간을 기록했고, 2주 연속으로 영화와 TV 부문을 통틀어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본 작품이 됐다.

11년 전 완결 웹툰 원작도 조회수 몰려

11년 전 완결한 지우학의 원작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주동근 작가의 원작 지우학 웹툰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정식 연재됐고, 그 당시에도 요일웹툰 1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9일 네이버웹툰 측도 넷플릭스 시리즈 공개 후 원작 지우학의 주간 조회수가 약 80배, 주간 거래액은 59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시리즈 공개 후 약 2주간 한국 웹툰 주간 조회수 평균값과 과거 수치를 비교 분석한 결과다.

해외에서도 원작 웹툰이 인기다. 지난해 시작한 네이버웹툰 영어 서비스플랫폼에서 지우학의 웹툰 주간 조회수는 21배 늘었다. 현재 웹툰 지우학은 네이버웹툰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총 10개 언어로 감상할 수 있다.

▲'지금 우리 학교는' 네이버웹툰 원작. 
▲'지금 우리 학교는' 네이버웹툰 원작. 

지우학의 성공으로 곧 관객을 만날 웹툰 기반의 영상 콘텐츠들도 덩달아 기대를 모으고 있다. 네이버웹툰 측은 “넷플릭스 영화 ‘모럴센스’를 비롯 ‘안나라수마나라’, ‘사냥개들’, ‘마스크걸’ 등 네이버웹툰 IP 기반의 영상 콘텐츠가 속속 공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원작 웹툰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12부작인 지우학을 요약한 유튜브 영상도 인기다. 영화 요약 유튜브인 ‘영락’(영화를 즐기다)에서 지우학을 50분으로 압축·정리한 영상은 10일 기준 조회수 512만회를 넘었다. 지우학을 요약한 유튜브 영상들은 쏟아지고 있다.

지우학 인기에 요금 인상에도 넷플릭스 결제

오징어게임에 이어 지우학의 인기로 요금 인상에도 넷플릭스 결제 금액은 역대 최대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9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11월 넷플릭스 요금 인상 후 한국인의 넷플릭스 구독자 현황을 발표했다.

▲출처=와이즈앱·리테일·굿즈.
▲출처=와이즈앱·리테일·굿즈.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이 지난 1월 넷플릭스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해 11월 요금 인상 이후 11월과 12월 유료 결제자수가 두 달 연속 감소하였으나 올 1월 유료결제자수는 528만명으로 큰폭으로 회복됐다. 넷플릭스의 결제추정금액은 826억 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넷플릭스는 한국 진출 5년 만인 지난해 11월 국내 요금제 상품 구독료를 최대 17% 인상한 바 있다. 해당 분석에 따르면 요금 인상 이후 구독자가 줄어든 넷플릭스가 지우학을 공개하고 세계적 히트를 치자 시청자들이 지우학을 보기 위해 인상된 요금에도 넷플릭스에 가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