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노동단체들이 “구글코리아는 가로세로연구소의 비윤리적 인권침해, 허위조작정보 유포를 규제하고 이용자 보호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는 20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세연 등 혐오·차별 조장 및 허위정보 유포를 일삼는 유튜브 채널을 규제해야 할 구글코리아는 오히려 자극적 콘텐츠로 조회수와 슈퍼챗 수수료를 늘리는 데 관심을 기울일 뿐 사회적 책임을 방관해 왔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이날 가세연이 업로드하거나 방송해온 인권침해 콘텐츠를 언급했다. 가세연은 지난달 28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과거 성상납 의혹을 주장하는 과정에서 욕설과 비속어를 쓰며 의혹과 무관한 한 방송사 기자의 신상을 공개했다. 연령 제한을 두지 않은 해당 콘텐츠는 75만여회 조회됐다. 

지난달 27일 라이브 방송에서도 이 대표가 아이카이스트 김성진 대표로부터 성접대를 받았다며 해당 기업의 특혜 의혹을 보도했던 국민일보 기자의 신상을 공개하고 그가 취재자료를 외부에 넘겼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가세연은 코미디언 고 박지선씨에 대한 모독이나 한예슬씨에 대한 여성혐오성 허위주장으로도 비판을 받아왔다.

▲ "가세연 등 혐오,차별 유튜브채널에 대한 구글의 규제 및 사회적 책임 촉구" 기자회견 현장. 사진=윤유경 기자.
▲ "가세연 등 혐오,차별 유튜브채널에 대한 구글의 규제 및 사회적 책임 촉구" 기자회견 현장. 사진=윤유경 기자.

구글코리아는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통해 ‘폭력·노골적 콘텐츠에 대한 정책’, ‘괴롭힘·사이버 폭력 정책’, ‘잘못된 정보·선거 정보 관련 정책’을 두고 이용자가 위반 콘텐츠를 신고하면 유튜브 담당자가 이를 검토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윾튜브’나 ‘GZSS’ 등 혐오차별 주장을 하는 채널을 삭제했지만 가세연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 이유를 밝히지 않아왔다. 

이들 단체들은 가세연의 영상이 해당 가이드라인을 위반하고 있음에도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글코리아는 지금껏 신고 콘텐츠를 심의하는 과정을 비공개에 부쳐 비판을 받아왔다. 구글코리아는 유튜버나 이용자가 해명을 요구하거나 언론인이 취재를 시도해도 “개별 채널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는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대선 판만 봐도 최근 가장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을 가진 미디어는 유튜브라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더 많은 표현의 자유를 위해서는 플랫폼에서 인권 침해로 사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행태는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조성은 언론노조 국민일보지부장도 “(가세연에서 신상이 공개된) 국민일보 기자는 소위 ‘사이버레카’라 불리는 악플로 인해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다”며 “악플러들은 국민일보 기자들을 취재정보를 팔아먹은 브로커 마냥 매도하고 있다”고 했다. 

▲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이 20일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유경 기자.
▲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이 20일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유경 기자.

최성혁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가세연은 대표 김세의의 주식회사로 돈을 벌기 위해 패륜적으로 장사하고 있다”고 비판한 뒤 “과거 별풍선 등과 같은 수익 구조 모델을 유튜브가 똑같이 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규제책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최성혁 언론노조 MBC본부장이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유경 기자.
▲ 최성혁 언론노조 MBC본부장이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유경 기자.

단체들은 “수수료 형태로 악성 유튜버 채널과 이익을 공유하고 있는 유튜브와 구글은 무응답,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런 태도엔 광고수익 중심 사업구조, 불분명한 알고리즘과 추천구조, 소극적 이용자 보호 정책, 어떠한 윤리적 규제 체계에도 들어있지 않은 해외 미디어플랫폼 기업이란 구조적 문제가 자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구글코리아에 “이용자-플랫폼 상생의 생태계 조성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정책을 마련하라”며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심의를 넘어 자율규제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가세연 채널의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사실을 구글코리아에 공문으로 전달했다. 아울러, 가세연 채널의 모든 영상에 대한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여부 조사 및 규제 절차 검토를 요청했다.

구글코리아 측은 미디어오늘에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에는 증오심 표현에 대한 정책이 있다”며 “유튜브에서는 당사자 혹은 공식적인 법적 대리인이 명예훼손 신고를 할 수 있으며, 명예훼손의 가능성이 높은 동영상에 대해서는 삭제 등의 조치가 취해지게 된다”고 앞서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