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 사측이 정률로 지급해오던 상여금 지급방식을 폐지하고 실적에 따른 성과급 지급 및 휴무일 축소 등 근로조건을 크게 악화시키는 임금·단체협상안을 제시해 노조가 크게 반발하는 등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한국경제신문은 사측은 지난 21일 가진 임금·단체협약을 위한 노사 상견례에서 △경영실적에 따른 성과급 지급 △휴일수당 축소 △무급휴직제도 도입 △조합원의 가입 범위 제한 △98년 7월 이후 입사자에 대해 퇴직금 누진률 폐지 등 근로조건을 크게 악화시키는 내용을 포함한 임금·단체협상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에대해 노동조합(위원장 조남규)은 △임금동결 및 상여금 1천% 지급 △임시직에 대한 조합원 자격 부여 △퇴직금중간정산제 도입 등을 제시하는 한편, “조합원들은 이미 생활고에 허덕이고 있으며 경영진에 대한 불신도 극에 달해있다”며 “단지 인건비를 줄이는 방식으로 위기를 헤쳐나가려는 안이한 생각을 버리고 발상의 전환을 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매일경제신문은 지난 24일 상여금 1천% 중 3백%+α를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 임금협약에 합의했다. 그러나 매일경제신문 사측은 당초 제시한 호봉승급 유보 및 일부수당 삭감 등은 노조의 반대로 철회했다.

이에앞서 매일경제신문은 20일 가진 노사임금협상에서 △상여금 8백% 지급 등을 골자로 한 노측안과 △경영성과에 따른 성과급 지급 △호봉승급 유보 △일부 수당 삭감 등을 골자로 한 사측안을 놓고 협상을 벌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