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죠. 본사에서 보낸 사람이죠. (ABC협회가) 우리 사무실에 온다는 걸 미리 알아 버린 거죠. 그 사람들이 와서 우리 사무실에 컴퓨터 조작을 해버린 거죠. 옛날 오래된 독자들 ‘중지 명단’ 있잖아요. 중지가 되면 삭제를 시키잖아, 그걸 다 복원시키는 거 같아요 하나하나. 살릴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ABC협회 공사원들) 가고 나면 어떻게 된 건지 딱 없어져 버려, 원위치 딱 돼버려.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니까요?”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실이 이 같은 내용의 신문지국장 증언 일부를 지난 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음성변조로 공개했다. 김 의원은 “전산망까지 조작해가면서 부수를 조작했다는 증언”이라고 설명한 뒤 “지난 문체부 조사 과정에서 신문사 본사의 방해로 제대로 조사도 못 했다고 들었다. 본사 직원들이 몰래 배석해 신문지국이 제대로 조사받지 못하도록 조직적으로 방해한 케이스가 있다”면서 “ABC협회 문제가 다 끝났다고 생각하지 말고 마무리를 잘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국회의원 30여명은 조선일보 등이 실제보다 신문 유료부수를 부풀려 광고비 및 보조금 등을 부당하게 챙겼다며 조선일보와 ABC협회를 사기‧국가보조금법 위반 혐의로 지난 3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으나 수사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6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유료부수가 허위였다면 분명히 신문고시 위반”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에 명확한 처리를 주문하겠다”고 말했지만 이후 유의미한 움직임은 없었다. 

▲지난 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왼쪽)이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오른쪽)에게 질의하는 모습.
▲지난 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왼쪽)이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오른쪽)에게 질의하는 모습.

 

“정책적 활용 중단만으로 관행이 없어지지 않고 있다”

김의겸 의원은 “문체부가 지난 7월8일 ABC부수공사 결과의 정책적 활용 중단을 선언했다. 이제는 (국내 신문이) 계란판으로 가거나 동남아 수출되는 게 없어지겠구나 기대했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면서 “막 찍어낸 신문을 대량으로 실은 트럭이 광명 일대 고물상으로 실려 가 폐지가 되는 장면을 (의원실에서) 직접 확인했다. (추적 과정에서) 그런 트럭을 여러 대 만났다”며 여전히 뜯지도 않은 새 신문이 폐지로 직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부수 조작은 여전히 이뤄지고 있다. 정책적 활용 중단만으로 그동안의 관행이 없어지지 않고 있다”면서 “실제 ABC협회와 대형 신문사는 다시 ABC의 정책적 활용이 복원될 거라는 기대를 갖고 협회를 유지하고 있다는 걸 (협회) 내부에서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런 (부수 부풀리기) 실태는 자원 낭비, 환경파괴이자 탄소중립 정책에도 위배되는 것이다. 활용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서 이 문제를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김 의원 질의에 “내년부터 ABC부수공사 결과를 정부 광고 지표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명확하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올해 초 이뤄진 문체부의 ABC협회 사무검사를 가리켜 “특정 언론사를 겨냥한 사무검사 아니었나”라고 물었으며 “ABC협회 내부에서 (문체부가) 강압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고 한다. 결론을 내고 사무검사를 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 황희 장관은 “부수가 부풀려져 있었던 것은 명확한 사실”이라고 답했으며 “사무검사 절차는 모두 지켰다. 강압적 조사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ABC협회.
▲ABC협회.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