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출전국 비하 등 논란을 빚은 MBC가 ‘MBC 공공성 강화 위원회’(가칭)를 설치하고 게이트키핑, 인권 관련 심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MBC는 9일 보도자료를 내어 “연속적 사고의 원인을 구성원들의 공적 가치에 대한 인식 미비, 콘텐츠 제작 시스템 전반의 체질적 한계로 진단”했다며 “도쿄올림픽 방송 논란을 계기로 콘텐츠 신뢰 회복을 위해 전사적 혁신에 착수한다”고 이 같이 밝혔다.

‘MBC 공공성 강화 위원회’는 공영방송, 인권분야 전문가 등 전원 외부위원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조만간 ‘도쿄 올림픽 관련 조사위원회’ 조사보고서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제작 등을 포함한 본사 내부 관행과 조직문화, 책임과 윤리관련 제도 등을 전면 재검토할 전망이다.

▲7월26일 박성제 MBC 사장이 '2020 도쿄올림픽' 중계에서의 논란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가졌다. ⓒMBC
▲7월26일 박성제 MBC 사장이 '2020 도쿄올림픽' 중계에서의 논란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가졌다. ⓒMBC

MBC 본사 뿐 아니라 지역계열사·자회사가 공유하는 매뉴얼(MBC 콘텐츠 가이드라인 : 공적 가치, 원칙과 기준’)을 만들어 임직원·신입사원 대상 의무 교육연수 등에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동시에 콘텐츠, 서비스 품질과 시청자 소통과 관련된 현행 주요 사규를 비롯해 제도 전반을 재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심의부에 ‘인권심의 위원회’를 만든다는 구상도 밝혔다. MBC는 이 기구를 신설해 “성평등,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한 심의를 거쳐 프로그램을 방송하며 스포츠 중계 생방송의 경우도 담당 심의위원을 지정해 집중 심의할 방침”이라고 했다.

또한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고 중계 아나운서와 해설자들에게 실시해 왔던 사전 교육을 모든 스태프를 대상으로 확대 시행한다”며 “행사 개요가 미리 확정되고 다양한 해설이 등장하는 대형 이벤트의 경우 대본과 영상, 자막 등 사전 제작물의 심의를 강화하며 이벤트 종료 이후에는 후속 보고서 공유를 통해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MBC는 “‘2020 도쿄올림픽 방송 관련 조사위원회’를 설치해 원인 및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관련 책임자와 제작진에 대한 인사조치 등을 단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MBC는 지난달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에서의 참가국 소개 당시 우크라이나에 ‘체르노빌 원전 참사’ 사진, 아이티에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 자막 등 올림픽 정신에 반하는 연출로 비판 받았다. 이후 한국 대표팀과 경기에서 루마니아 선수의 자책골을 조롱하는 듯한 자막을 쓰거나, 유도 안창림 선수 동메달 획득에 “원했던 메달색은 아니지만” 표현을 쓰는 등 올림픽 기간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박성제 MBC 사장은 지난달 26일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