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구성원들이 차기 사장을 뽑을 사장추천위원회 위원 선정에 현 경영진이 참여하는 데에 “경영진은 사장 추천에 관여하겠다는 입장을 즉각 철회하고 특정 후보 밀어주기로 의심받을 수 있는 행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뉴스통신진흥회는 지난달 26일 사추위 구성 관련 지침을 개정해 차기 사장추천위원회에 진흥회와 연합뉴스 노사 3자가 협의해 추천한 1인을 사추위원으로 포함하기로 의결했다. 그 외 △진흥회 이사 3인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추천 1인 △기자협회 추천 1인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 추천 1인 등 총 7인으로 사추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에 연합뉴스 내부에선 떠날 경영진이 사추위원 선정에 개입하는 구도는 부적절한 데다 현 임원이 출마할 것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선임 절차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이병로 부사장과 이기창 상무가 차기 사장 출마 의사를 밝혔거나 출마가 유력하다.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4일 성명을 내고 “조성부 사장 등에게 수차례에 걸쳐 개입하지 말 것을 전했지만 현 경영진은 사추위원 선정에 관여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며 “사장 공모에 응모할 것으로 알려진 경영진이 자신들을 평가할 사추위원을 직접 추천한다면 그런 절차가 공정하다고 말할 이가 누가 있느냐. 조합은 사측이 추천하는 후보는 그 누구라 할지라도 인정하지 않고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부는 또 “수용자권익위원 중 한 명이 사추위원이 되는 것과 관련해서도 사측이 개입할 여지가 있다는 이야기가 사내에 퍼지고 있다”며 “현 경영진은 중립적이고 공정한 사장 추천이 이뤄지도록 할 의무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날 지부 게시판 사원커뮤니티에는 “어떻게 선수가 자신을 평가할 심판을 선정하는 데 관여할 수 있나”라며 “진흥회와 노사 협의를 통한 사추위원 추천과 사실상 현 경영진이 뽑은 수용자권익위원이 사추위원이 되도록 한 안은 개악”이라는 의견이 올라오기도 했다. 

한편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 몫 사추위원으로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협력실장을 추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