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말 현 조성부 사장 임기가 끝나는 가운데 연합뉴스 차기 사장 후보자들에게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사장 추천권을 갖고 있는 연합뉴스 관리·감독기구 뉴스통신진흥회 새 이사진 구성이 지지부진하지만 오는 3월 예견되는 연합뉴스 사장 공모에 나설 인사들에 관한 하마평이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다.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인사는 이우탁 연합뉴스 북한뉴스에디터(57)다. 그는 지난 11일 사내 게시판에 “절박한 마음으로 차기 사장 도전을 결심하면서 연합뉴스 대변혁을 제안한다”면서 ‘오픈뉴스 플랫폼’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에디터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그동안 사장 선임 과정에서 사내 세력을 규합하며 세를 과시하거나 정치권에 줄을 대는 것이 관행이기도 했다. 이 관행을 깨야 한다”며 “연합뉴스 미래와 비전을 놓고 제대로 토론해보자는 차원에서 공개 출마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연합뉴스 안팎으로는 류일형 KBS 이사(64)도 거론된다. 류 이사는 지난해 5월 조용환 전 이사 후임으로 KBS 이사에 임명됐다. 1984년 부산일보 입사 뒤 1990년 연합뉴스로 이직, 2004년에는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장을 역임했다. 강원취재본부장, 콘텐츠평가실 고문 등도 지냈다. 류 이사는 19일 통화에서 연합뉴스 사장 출마에 “생각은 있지만 아직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장이 결정되지 않았고, 사장 공모 공고도 나오지 않았다”면서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이병로 연합뉴스 부사장(63)도 차기 사장 공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부사장은 “심각하게 고민 중”이라고 했다. 이 부사장은 1986년 연합뉴스에 입사, 국제뉴스부장, 사회부장, 대구경북취재본부장, 논설위원실장, 편집총국장, 부사장 등을 지냈다.

▲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최병국 연합인포맥스 사장(62)과 성기홍 연합뉴스TV 보도국장(54)도 사장 출마를 고심 중이다. 최 사장은 연합뉴스 베를린 특파원, 국제뉴스부장, 유럽총국 총괄데스크, 콘텐츠평가실장, 경기북부취재본부장 등을 지냈다. 연합통신 시절인 1998년 노조위원장을 맡은 적 있다. 성 국장은 1992년 연합뉴스에 입사해 사회부, 경제2부, 정치부를 거치고 워싱턴특파원, 연합뉴스TV 정치부장, 연합뉴스 정치부장·논설위원을 역임했다. 두 사람은 미디어오늘에 출마에 관한 공식 입장을 표명하진 않았지만 사장 출마가 점쳐지는 인물들이다.

3년 전 사장 출마에 나섰던 정일용 전 통일언론연구소장(61)도 재도전을 시사했다. 정 전 소장은 미디어오늘에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소장은 1987년 연합뉴스(당시 연합통신)에 입사해 해외국, 사회부, 북한부, 논설위원, 민족뉴스부장, 한국기자협회장 등을 지냈고 북한 전문 기자로도 유명하다. 이유 연합뉴스 논설위원(61), 이기창 상무(60), 김현재 경기취재본부장(57)도 사장 출마자로 거론되는 인사들이다.

하마평에 오른 인사들이 공식 입장을 주저하는 까닭은 사장 추천권이 있는 새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이 현재까지 구성되지 않아서다. 내달 7일이면 5기 진흥회 이사진 임기가 끝나는 상황인데도 6기 이사진 윤곽은 드러나지 않고 있다. 진흥회 이사는 국회 추천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추천 각 1인을 포함해 대통령이 7인을 임명한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냈던 이백만 전 주교황청 대사가 차기 진흥회 이사장에 낙점됐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노조는 반발하고 있다. 박성민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장은 19일 통화에서 “특정 정권 홍보수석을 지냈던 분이 진흥회 이사장이 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정파적 시각으로 언론을 재단하지 않는 그런 공정성과 중립성을 갖춘 인사라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앞서 성명을 통해 “지난 2005년 진흥회 출범 이래 이백만 전 수석 같은 ‘정치인’이 이사장이 된 적은 없었다”며 “15년 넘도록 각 정권이 자기 진영 정치인을 이사장으로 대놓고 내리꽂는 선례를 남기지 않은 것은 대표 공영언론이자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흔들지 않겠다는 최소한의 의지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경남고 동기로 막역한 관계라는 조양일 전 연합뉴스 논설위원실 주간도 차기 진흥회 이사장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이 같은 논란에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지난해 12월 중순 진흥회 이사 임명권이 있는 문 대통령 앞으로 부적절한 인물이 이사 후보로 낙점되면 안 된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한편 강기석 현 진흥회 이사장은 자신의 이사장 연임 가능성에 “마음을 비우고 있다”고 했다. 다만 강 이사장은 이백만 전 대사에 대해 “(차기 이사장으로) 자격이 차고 넘치는 사람”이라며 “비록 주관적 평가이지만, 이백만 전 대사는 개혁을 위해 희생하려 했던 사람이지, 정치를 통해 자기 이익을 도모한 사람이 아니다. 정치인은 무조건 안 된다는 주장은 이해하기 어렵다. 이 전 대사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 연합뉴스 위상을 높이는 데 일조했던 인물”이라고 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연합뉴스가 뉴스통신법으로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지위를 인정받은 것을 강조한 발언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