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김어준씨는 15일 서울시가 TBS 시사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한 것을 두고 “별다른 언급을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서는 “방역 문제와 관련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씨는 이날 김어준의 뉴스공장 오프닝 멘트를 통해 “어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오 시장의 상생방역으로 4차 유행이 발생한 것 아니냐는 질의에 상생방역만으로 원인을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며 “또 500명 확진자의 6개월 누적, 방역 이완과 계절 요인,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접종자 인센티브 완화 등을 언급하며 책임을 자기에게 돌렸다. 책임부처장으로 적절한 자세”라고 전했다.

▲ 방송인 김어준씨. 사진=민중의소리
▲ 방송인 김어준씨. 사진=민중의소리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긴급 브리핑을 통해 방역 책임자인 도지사로 사과 말씀드린다고 했다. 정 청장과 같은 맥락”이라며 “4차 유행 핵심이 전적으로 오 시장에게 있다고 생각 안 하지만 가장 문제라 생각한 지점은 심각한 문제에 처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스스로 책임은 이야기하지 않은 채 대통령 책임만 묻고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어제 거리두기 완화 등 섣부른 방안을 내놓은 게 누구냐며 대통령의 무지와 무능이 4차 대유행을 부른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재난에 대한 대통령 포괄적 정치적 책임 물을 수 있다. 그런 책임이라면 방역 이완 메시지를 초기부터 발산한 시장도 예외일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김 부시장은 전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김씨를 비판한 바 있다. 김 부시장은 “팩트가 아니라고 검증된 일방적 주장을 고의로 확대재생산하고 있다”며 “편향을 넘어 가짜뉴스를 재생산하는 부분에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같은 날 오후 서울시는 ‘역학조사 TF’(task force·태스크포스)를 해체했다고 주장한 김씨 방송을 두고 언중위 조정 신청에 나섰다고 밝혔다.

▲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민중의소리
▲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민중의소리

김씨는 이와 관련해 “서울시 확진자 수 연일 최고치를 경신 중”이라며 “이를 두고 대통령 책임이라고 주장하며 서울시 상황에 대한 사과는 없는 게 어떻게 지자체장의 책임 있는 자세라 할 수 있는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그걸 왜 정무부시장이 하는가. 시민들이 선출한 건 시장”이라며 “역학조사TF 문제에 언중위로 가게 됐기에 그 문제는 거기서 정리할 것 같아 그 문제는 언급을 삼가겠다”고 전했다.

김씨는 또 “누구나 재난에 대해서 대통령에게 포괄적으로 정치적 책임을 언급할 수 있다”며 “그런 식의 책임이라면 서울시장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게 제 발언의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정도 확진자 수면 정 청장이나 이 지사처럼 오 시장이 직접 사과할 사안이 될 수 있다”며 “그럴 생각이 없다면 대통령 책임이라고 넘기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