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부장검사, 총경급 경찰, 언론인 등이 수산업자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이른바 ‘검경언 스캔들’ 사건 수사에서, 연루된 언론인이 아우디, K7 등 차량을 제공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2일 동아일보는 경찰이 금품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수산업자 김아무개씨가 TV조선 엄성섭 앵커에게 아우디와 K7 차량 등을 제공한 것으로 파악해 엄 앵커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2일 9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갈무리.
▲2일 9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갈무리.
▲2일 동아일보 12면
▲2일 동아일보 12면

 

경찰은 또 금품 로비 사건에 연루된 총경급 경찰관 간부에 대한 내사를 수사로 전환했다. 경찰은 김씨가 이 총경에 300만원이 넘는 금품을 제공한 단서를 확보해 총경을 청탁금지법 위반 피의자로 입건했다. 경북 포항의 경찰서장인 이 총경은 직후 대기발령 조치됐다.

불과 4여년 전까지 이렇다 할 직업이 없었던 김씨가 검사, 언론인 등과 어울릴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한 언론인 출신의 정치인 A씨가 거론된다. 한국일보는 “10년 가까이 고향인 경북 포항 등지에서 소액 사기로 생활비를 벌어 쓰는 생계형 범죄자에 가까웠던 김씨 인생은 2016년 11월 사기죄로 2년형을 선고받고 수감된 것을 기점으로 달라졌다”며 “교도소에서 만난 언론인 출신 정치권 인사 A씨 도움이 있어 가능했다”고 전했다.

▲2일 세계일보 8면
▲2일 세계일보 8면
▲2일 서울신문 10면
▲2일 서울신문 10면

 

보도에 따르면 김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것처럼 꾸민 수산업체 대표 외에도 인터넷 언론사 부회장,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상임위원, 농구 관련 단체 회장 등으로 활동했다”며 “자신의 정체를 가릴 직함을 늘려가는 과정에서 A씨의 도움을 받았고, A씨가 2018년 3월부터 발행인·편집인을 맡았던 인터넷 언론사에서 부회장 직함을 얻었다”. 두 사람은 2017년 대구교도소에서 함께 수감생활을 하면서 인연을 맺었다고 알려졌다. A씨는 20년 넘게 언론사 기자로 일했고 이후 김무성 전 국회의원 선거 캠프에서 특보를 맡은 인물로 전해졌다.

한국일보를 만난 익명의 정치인은 “2019년인가 친분이 있던 기자가 갑자기 보자고 해서 강남 모처로 갔다가 김씨를 만났다”며 “참석자 대부분은 유력 일간지 기자였고 김씨를 엄청난 재벌이라고 소개했다”고 밝혔다.

‘대선 출마’ 이재명, 당내 지위·도덕성 발목 잡을까

1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두고 언론은 추진력과 돌파력이 그의 강점이지만 도덕성 논란으로 곧 혹독한 검증 과정을 거칠 것이라 전망했다.

▲2일 서울신문 1면
▲2일 서울신문 1면
▲2일 세계일보 4면
▲2일 세계일보 4면

 

이재명 지사는 1일 경기부흥, 공정성장 등의 열쇳말을 걸고 페이스북 등 온라인을 통해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대전환의 위기를 경제재도약의 기회로 만드는 강력한 경제부흥정책을 시작하겠다”며 “대대적 인프라 확충과 강력한 산업경제 재편으로 투자기회 확대와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일자리와 지속적 공정성장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또 “공정성 확보가 희망과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며 “특권과 반칙에 기반한 강자의 욕망을 절제시키고 약자의 삶을 보듬는 억강부약 정치로 모두 함께 잘사는 대동 세상을 향해 가야 한다”고도 밝혔다.

▲2일 한겨레 3면
▲2일 한겨레 3면
▲2일 국민 3면
▲2일 국민 3면

 

한겨레는 이 지사가 4년 전 “‘문재인 대세론’을 깨기 위해 ‘싸움닭’ 이미지로 선명성을 강조했다”면 지금은 “성남시장 8년, 경기지사 3년을 거치며 쌓아올린 성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지도자의 모습을 집중 부각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성장을 강조한 이 지사 선언문에 “2017년 재벌을 ‘거대 기득권’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탄압에 맞서 ‘노동자 보호’를 외쳤던 이 지사는 이제 기업과의 상생을 성장의 열쇳말로 내놓았다”며 “4년 전 4차례 언급됐던 ‘성장’은 이번엔 11차례로 늘었다. ‘공정’에 대한 강조는 달라진 게 없지만 ‘성장’에 더 무게를 두면서 중원 공략에 나선 것”이라고 평가했다.

언론은 곧 치러질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 예비후보 경쟁에서 네거티브 공세를 예상했다. 세계일보는 “형수 욕설, 여배우 스캔들, ‘혜경궁 김씨’, 친형 강제입원 등 이 지사의 도덕성 뇌관은 야권뿐 아니라 당내 대선 예비후보 경쟁자들에게도 총공세 대상으로 떠오를 전망”이라며 “당내 장악력이 큰 강성 친문(친문재인)을 중심으로 남아있는 ‘반감’ 정서도 이 지사가 넘어야 할 고개”라고 분석했다.

국민일보도 “‘이재명은 합니다’라는 슬로건에서도 드러나는 행정가로서의 강력한 추진·돌파력은 이 지사의 최대 강점이지만 당내 친문 세력과의 반목, ‘포퓰리스트’라는 지적, ‘욕설 파문’ 등은 이 지사가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지적했다.

▲2일 한국 5면
▲2일 한국 5면

 

수사팀 인사 직전 이광철 직권남용 기소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 금지 사건을 수사한 검찰이 1일 이광철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기소했다. 2019년 3월 당시 민정수석식 선임행정관이던 때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소속 이규원 검사와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이 허위공문서 등으로 김 전 차관을 불법 출금하도록 사실상 지휘했다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다.

지난 1월부터 이 사건을 수사한 수원지검 수사팀의 이정섭 형사3부장은 2일 대구지검 형사2부장으로 자리를 옮기기 하루 전 이 비서관을 재판에 넘겼다. 이 비서관은 1일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다.

▲2일 중앙일보 6면
▲2일 중앙일보 6면

중앙일보는 수사팀이 지난 5월 이성윤 서울고검장(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기소한 직후 이 비서관에 대한 기소 의견을 대검에 보고했으나 보강 수사 지시가 수차례 이뤄져왔다고 전했다. 대검에선 “이 비서관의 범의가 뚜렷하지 않다는 반대 의견이 강했다”며 “수사를 좀 더 진행하고 판단하자는 입장을 고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수사팀이 지난달 22일 조 전 수석을 참고인으로 불러 약 9시간 가량 조사를 했는데, 조 전 수석이 김 전 차관 출금 당시 상황을 적극적으로 진술함으로써 이 비서관 기소 근거가 탄탄하게 마련됐다”며 조 전 수석의 참고인 조사 결과가 결정적이었다고 봤다. 이를 통해 수사팀이 김오수 당시 법무부 차관, 봉욱 당시 대검 차장 등 불법 출금 사건에 관여된 윗선의 진술을 빠짐없이 확보할 수 있었고 대검이 이를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라 분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