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과 신세기통신이 심각한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다. 양사가 최근 광고단가문제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과정에서 경향신문이 신세기통신을 비판하는 기사를 잇따라 게재하자 신세기통신이 두차례에 걸쳐 정정보도를 요청하는 등 공식대응에 나서 양사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경향신문은 최근 수차례에 걸쳐 “각종 신문시장 조사결과 한겨레보다 경향신문이 앞서는데도 신세기통신의 광고단가가 정태기 사장의 출신신문인 한겨레보다 1만원(1단기준) 적게 책정돼 있다”며 신세기통신측에 광고단가의 상향조정을 요구했으나 신세기통신측도 “광고주협회 등 신문시장조사 결과에 따라 광고단가가 책정된 것”이라며 이를 거부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이 과정에서 지난 11월 27일, 구랍 21일 <신세기 통신 경영기반 ‘흔들’><신세기통신 횡포 ‘전파과소비’> 등 신세기통신을 비판하는 기사를 잇따라 게재했다.

경향신문은 11월 27일자 기사에서 “재무구조가 부채비율이 4,238%에 이르는 등 최악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단말기 보조금을 타업체에 비해 높게 책정하는 등 출혈경쟁을 일삼았다”고 보도했다. 또한 12월 21일자 보도에선 “신세기통신이 군지역기지국사용을 독점하면서 타업체의 공동사용요구를 묵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세기 통신은 이에 대해 “11월 27일 기사가 나오기 직전인 23일 이사회에서 증자를 결의하는 등 부채상황이 개선될 수 있는 조치가 발표됐음에도 이를 고려치 않은 채 9월말 부채비율(4,238%)만을 부각시켰을 뿐만 아니라 고객 1인당 평균 보조금액수를 제시하면서 신규가입자(1년동안 신규로 가입한 고객 총수)가 아닌 중간 ‘순증가입자’(신규가입자에서 연내 계약을 해지한 고객을 뺀 총수)를 기준으로 계산해 액수를 부풀리는 등 의도적으로 작성된 편파보도”라고 주장했다.

또한 12월 21일자 보도에 대해서도 “군기지국은 군사작전 수행을 위한 비상통신으로 상업적 목적의 공용화대상이 아닌데다 신세기통신이 국방부와 ‘군이동통신 구축에 관한 협정’을 체결한 후 그동안 상당액을 투자해 통신망을 구축한 지금에 와서 군 기지국을 공용화하자는 것은 신세기통신의 투자에 무임승차하려는 타 이동통신업체의 이해관계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으로 기업도의상 용인될 수 없는 억지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신세기통신의 한 관계자는 “경향신문의 보도는 광고단가상향 요구 거절에 대한 보복기사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경제부의 한 관계자는 이에대해 “신세기통신 관련 기사는 정보통신부의 자료와 정확한 취재를 통해 작성된 기사로 신세기통신이 그동안 방만한 경영을 한 데 대해 비판한 것”이라면서 “광고단가 차등책정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