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 독단으로 경기방송이 폐업된 후 134일째 정파가 장기화한 가운데, 폐업 이후 대안을 논의하는 경기도 시민사회 협의체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신속히 새 사업자 공모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경기방송 전 직원들 및 경기도 1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는 10일 성명을 내고 “경기방송 정파 사태 장기화를 언제까지 방치할 것이냐”며 “방통위는 신속히 경기방송 사업자 공모 절차에 착수하라”고 밝혔다. 

경기방송에 할당된 라디오 주파수 99.9㎒는 지난 3월30일 이래로 134일째 정파 상태다. 방송사업자 공모 권한을 가진 방통위는 아직 공모 일정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정리해고된 경기방송 직원 20여명은 지난 6월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경기도 과천 방통위 건물 앞에서 신속한 공모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6월 22일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새 사업자 공모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정파 85일째를 맞아 85초간 침묵 시위를 하는 모습. 사진=전국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6월 22일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새 사업자 공모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정파 85일째를 맞아 85초간 침묵 시위를 하는 모습. 사진=전국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99.9 위원회는 “공모 일정 유예는 곧 경기도민 권리의 유예”라며 “경기방송 폐업 이후 경기도민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신속한 공공정보 수신 기회가 줄어들었다. 화재와 홍수로부터 생명과 안전을 지켜줄 재난방송 서비스 역시 온전히 제공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지역 유권자에게 올바른 판단을 가능케 할 선거 방송과 지역 현안 소식도 접할 수 없었다. 전 국민에게 서울 25개 구청의 코로나 확산 소식만 중요하고 장마철 한강 수위와 서울 시내 교통정보만 가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의정부에도 수원에도, 연천에도 평택에도 사람들이 살고 있고, 사는 곳이 어디든 방송이 필요하다. 방통위는 침해된 경기도민의 방송 청취권을 유보할 권한이 아니라 보장할 책임이 있다”고도 적었다. 

이어 “우리는 부도덕한 자본의 사익 추구가 아닌, 지역사회의 공적 가치를 구현하는 새로운 지배구조를 촉구했고, 지역 주민 목소리로 지역 의제를 소통하는 풀뿌리 공론장과 민주주의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다려 왔다”며 “그러나 지금 방통위의 무책임한 공모 지연은 경기도민의 이 모든 열망과 기대를 철저히 무시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위원회는 “정치인 출신의 5기 방통위원 선임 과정을 지켜보며 많은 국민들이 방통위가 정쟁을 일삼게 되지는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며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고 ‘무능과 무책임’이란 비난도 극복하려면 4기 방통위가 끝내 외면한 1300만 도민의 청취권 부활을 위해 5기 방통위는 신속하게 신규 사업자 공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