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가 지난해 말부터 한국은행의 화폐 제작비 지출 방식을 문제삼는 기사를 연거푸 게재해 논란을 빚고 있다. 매일경제의 보도가 조폐공사쪽 입장만을 대변하는 것 아니냐며 한국은행 직원들이 언론중재위 중재 신청을 검토하고 나선 것이다.

매일경제는 지난 12월 15일 <“한은 발권 비용 고의로 높였다”>는 기사를 시작으로 16일과 29일엔 각각 <한은의 공신력>, <돈 낭비하는 한국은행>이란 제목으로 대동소이한 내용의 기자칼럼을 게재했다. 매경은 이들 기사에서 화폐 제조 비용을 20% 절감하고 사전 계약제를 도입하자는 조폐공사의 요구를 한은이 계속 거절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 발권부 박기용 조사역은 지난 13일 개인 명의의 독자투고를 통해 “한국은행이 조폐공사의 원가절감 노력을 봉쇄한다고 해석한 것은 한국은행의 노력을 간과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한국은행의 한 관계자는 “조폐공사가 지난해 1000여명의 인원을 감축해 화폐제조 비용이 조폐공사에 밝힌 20%선 보다 더 절감될 수 있다”며 “우리는 이를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검토하기 위해 조폐공사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매일경제는 지난 1월 16일 <한은 발권 예산 낭비 의혹>이란 제목으로 또 다시 한국은행의 발권 예산 지출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특히 매일경제는 이날 보도에서 한국조폐공사에서 보내온 공한에 근거해 한국은행쪽의 해명을 조목조목 반박했으나 한국조폐공사의 문승훈사업부장은 “매일경제에 공한을 보낸 것이 없다”고 공한 발송 사실을 부인했다.

이에 대해 해당 기사를 작성한 이모기자는 “조폐공사로부터 공한을 전송 받았으며 조폐공사를 편들기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국은행이 화폐 제조 비용을 절감하려고 전혀 노력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혔을 뿐”이라고 말했다.

매일경제의 보도 내용과 관련해 한국은행 노조 등은 언론중재위에 중재신청을 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