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B 청주방송에서 14년간 일하다 지난 2월 억울함을 호소하며 사망한 고(故) 이재학PD에 대한 충북 정치권의 해결책은 무엇일까. 

지난달 CJB 청주방송 고 이재학PD 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충북 지역에 출마한 21대 총선 후보자들에게 관련 질의서를 발송했다. 질의서엔 △이재학PD 사건 해결책 △방송계 비정규직 보호 조치 △지역언론 관련 정책 방향 등에 대한 문의가 담겼다.

13일 오전 기준 대상자 후보 21명 가운데 8명이 답했다. 응답한 후보자들은 노동실태 조사나 관련법 개정 등을 대안으로 꼽았다. 정당별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후보 8명 가운데 4명, 미래통합당 후보 8명 가운데 1명, 민생당 후보 3명 가운데 1명, 정의당 후보 1명, 민중당 1명이 답했다. 

▲대책위가 이재학PD 사망 사건과 관련해 질의서를 보낸 충북 지역 후보들. 굵은 글씨와 밑줄친 후보가 답변서를 보내온 후보다. 사진출처=CJB청주방송 고 이재학PD 대책위.
▲대책위가 이재학PD 사망 사건과 관련해 질의서를 보낸 충북 지역 후보들. 굵은 글씨와 밑줄친 후보가 답변서를 보내온 후보다. 사진출처=CJB청주방송 고 이재학PD 대책위.

후보자 답변을 보면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문체부 등 관계기관에 근로조건 및 처우 개선을 촉구하고 관련법 재개정에 노력하겠다. 방송계 비정규직에 대해서는 표준근로계약서 작성 등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김종대 정의당 후보는 “전국 모든 방송사 비정규직 노동계약 실태를 확인하고 개선 대책을 내놓게 하겠다”며 “정의당의 ‘전태일 3법’(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노동3권 보장 등)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장섭 민주당 후보는 고 이재학PD 사건 ‘진실 규명’과 함께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한 제도 개선”을, 이창록 민생당 후보는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주장했다. 

도종환 민주당 후보는 ‘비정규직 노동자들과의 간담회 이후 실태조사’와 함께 방송법 개정안 등을 강조했다. 

도 후보는 특히 지역 언론에 대해 “지역 언론에 제기되는 문제는 사주나 소유주가 보도나 편집 방향에 간섭해 언론 독립성을 저해하는 것”이라며 “소유 구조에서 비롯된 부작용 보완을 위해 정부기관과 협의하고, 지역 언론이 맞춤형 광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광고 수익 창출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변재일 민주당 후보는 정책간담회 이후 입법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명주 민중당 후보는 방송사 비정규직 고용 실태조사와 외주화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유일하게 답변한 최현호 미래통합당 후보(충청북도 서원구)는 “일의 과정이 어쨌든 저희 둘째와 비슷한 연배의 젊은 청년이 스스로 죽음을 택한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며 “국회의원이 된다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가서 비정규직 문제 개선을 위한 논의를 통해서 안타까운 죽음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고 이재학PD에 관한 질의를 넣은 후보들로부터 추가 답변을 받으면 그 내용도 공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