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기자간담회, 신문들 싸늘한 반응
조국 기자간담회, 신문들 싸늘한 반응
[아침신문 솎아보기] 경향신문, 조국펀드 투자사에 민주당 출신들 연루
한국일보, 디지털 자료 삭제 등 조국 측 연이은 증거인멸 정황

2일 오후 3시30분부터 3일 새벽 2시를 넘겨 끝난 조국 기자간담회에 3일자 아침신문들 반응은 싸늘했다. 조중동 등 보수신문은 물론이고 경향·한겨레 등도 조국 후보에 우호적이지 않았다.

경향신문은 3일자 1면에 “없었다, 몰랐다… 조국의 ‘해명회’”라는 제목의 머리기사를 실었다. 경향신문은 기자간담회가 조국 후보의 일방적 해명장에 그쳤다고 해석했다. 경향신문은 이 기사에서 “조 후보자는 그동안 제기된 의혹과 논란을 해명했지만 ‘모르겠다’ 수사로 밝혀질 일이라는 답변으로 일관했다”며 “간담회가 법무부장관의 정책·자질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청와대와 여당이 간담회 직후 내놓은 호평과도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한겨레는 3일자 1면에 “조국 ‘개혁 주창했지만 불철저’…딸·펀드 등 의혹은 부인”이란 제목의 머리기사를 실었다. 한겨레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은 9개 주요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가운데 조국 후보에게 가장 유리한 내용이었지만, 이 역시 조국 후보를 일방적으로 편들지 않았다.

▲ 3일자 경향신문 1면.
▲ 3일자 경향신문 1면.
▲ 3일자 경향신문 2면.
▲ 3일자 경향신문 2면.

경향신문은 이날 1면과 2면에 조국 후보가 투자한 사모펀드 주변에 민주당 인사들이 개입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조국 후보자가 가족 자금을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가 투자한 업체 ‘웰스씨앤티’에 민주당 인사 ㄱ씨(79)가 고문으로 일하고, 그가 정관계 인사들을 접촉하면서 국회에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사업 관련 민원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이 내용을 단독 취재해 1면 하단에 ‘조국펀드의 투자사, 공공 와이파이 입찰, 국회 민원’이란 제목의 기사를 실은데 이어 2면에도 ‘민주당 인사, 사업 최종 탈락 후 여당에 입찰 불공정 지적 요청’이란 제목의 머리기사를 실었다. 경향신문은 이 기사에서 ‘웰스씨앤티’와 협력사 피앤피플러스 자회사에 “민주당 현역 중진의원 보좌관을 지낸 서모씨(49)와 또 다른 전직 의원 보좌관 출신 송모씨(59)가 주요 주주로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이들이 관급공사를 놓고 로비를 벌인 정황을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이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사실이 드러나면 ‘정치권 게이트’로 커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경향신문의 이 기사는 ‘조국 -> 사모펀드 -> 관급공사’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있고 전직 민주당 인사들이 관급공사 수주에 영향력 행사 등을 담고 있어도 이것과 조국 후보를 곧바로 연결하기엔 쉽지 않아 보인다. 이 역시 검찰이 향후 수사에서 밝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 3일자 한국일보 1면.
▲ 3일자 한국일보 1면.

한국일보는 3일자 1면에 ‘초유의 기자 청문회… 그래도 의혹은 남았다’는 제목의 머리기사를 실어 ‘검증 없는 일방통행 해명에 논란’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1면 하단에 ‘조국 의혹 디지털 자료 삭제 등 광범위한 증거인멸 정황’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검찰이 조국 후보자 측의 연이은 증거 인멸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이 기사에서 “검찰은 지난달 27일 1차 압수수색 과정에서 광범위한 증거인멸 시도가 이어지자 비공개 압수수색을 추가로 실시하며 조 후보자 측에 경고 메시지까지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조 후보자는 2일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사실무근을 주장했지만 검찰은 이미 발생한 증거인멸 혐의에 대해선 별도 수사를 통해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5촌 조카 조모씨와 사모펀드 관계자들이 해외로 도피하면서 관련 증거들을 폐기했고, 기습적인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황급히 관련 자료들을 빼돌린 정황을 포착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조 후보의 5촌 조카 등 핵심 관련자들이 해외로 도피하면서 이미 수사를 방해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일보의 이 보도는 검찰 수사 내용을 취재 보도한 것이라 또다시 피의사실공표 논란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경향신문은 3일자 4면에 “‘장학금 등 관여한 적 없어’… 특혜는 인정, 도덕성 논란 여전”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딸 입시와 장학금 관련 의혹이 10시간 가까운 기자간담회에서도 말끔하게 해명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3일자 3면에 ‘언론 내세워 검증 없는 해명의 자리… 인사청문회 제도 무력화’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기자간담회의 적절성 여부를 놓고 비판이 거세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이 기사에서 “이날 간담회를 조 후보자와 민주당은 ‘기습 작전 하듯’ 밀어붙였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간담회를 법무부 관계자가 아니라 홍익표 민주당 대변인이 진행한 것도 부적절했다”며 “홍 대변인은 기자들 질문 형식을 문제 삼는 등 조 후보자의 ‘입’을 자처했다”고 보도했다.

▲ 3일자 한국일보 3면.
▲ 3일자 한국일보 3면.
▲ 3일자 경향신문 4면.
▲ 3일자 경향신문 4면.
▲ 3일자 서울신문 3면.
▲ 3일자 서울신문 3면.

서울신문도 3일자 3면에 “‘그땐 그랬다’ ‘부탁 안 했다’… 박탈감만 키운 논문·장학금 해명”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조 후보가) ‘몰랐다’는 답변으로 각종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새로운 자료를 내지는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종예 2019-09-09 19:07:11
1:500쯤 했는데, 개박살 나니까 약올라서 이렇게들 쓴거 다 알어. 멍충이들,,,

김기석 2019-09-07 17:01:29
조국! 이 *자식~

피렴치하기가 황교안이 이상가는 군......

지나는이 2019-09-03 19:18:50
이게 나라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