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분노에 여당도 초긴장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을 둘러싼 2030세대의 분노가 심상찮다. 보수신문은 ‘조유라’, ‘조로남불’ 같은 원색적 단어를 지면에 싣기 시작했고 한겨레와 한국일보는 ‘오럴 해저드’, ‘조국의 입’이라는 단어로 조 후보의 과거 발언과 딸 입시 과정의 모순을 짚었다. 정책검증 쪽으로 국면을 바꾸려는 조 후보가 국민안전을 주요 내용으로 담은 ‘정책 구상 1호’를 발표했지만, 언론은 ‘국면 전환용 재탕’이라며 싸늘하게 대했다.

무엇보다도 딸 입시를 둘러싼 젊은층 여론이 싸늘하게 돌아섰다. 한겨레는 21일자 4면에 ‘젊은층 이반 심상찮다… 여당 내심 초긴장 모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딸 장학금 논란에 고교 때 논문 1저자 등재가 드러나 “(민주당은) 젊은층의 민심 이반이 심상치 않다고 보고 여론 흐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에서 한겨레가 인터뷰한 익명의 민주당 의원들은 “계속 악재가 이어지고 있다”, “하나만 더 나오면 끝”, “민감한 국민 정서를 건드리는 부분” 등의 발언을 했다.

▲ 위에서부터 21일자 한겨레 4면, 조선일보 4면, 한국일보 5면.
▲ 위에서부터 21일자 한겨레 4면, 조선일보 4면, 한국일보 5면.

조선일보는 ‘조유라’, ‘조로남불’ 같은 단어를 기사 제목에 담아 한껏 국민 감정을 자극했다. 조선일보는 21일자 4면에 ‘조유라, 조로남불… 2030의 분노’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정유라는 금메달이라도 땄지…”, “대학 진학은 부모 능력순”이라는 네티즌 분노를 담았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의사 10만명이 가입한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나는) 4년간 ×처럼 일해서 교수가 겨우 제1저자로 올려줬는데 2주 동안 본 고등학생을 제1저자로 올리다니 장난하느냐”는 성토 글을 실었다.

서울신문은 3면에 ‘죽창을 들고 싶다… 분노한 대학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조 후보 딸이 다녔던 고려대 커뮤니티 ‘고파스’에 “나는 금수저 물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서 대학시절 내내 MEET(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 보겠다고 매일 머리 싸매고 눈물나게 공부하고 아르바이트까지 뛰었구나, 너무 화가 나서 조국 말대로 ‘죽창’이라도 들고 싶다”고 쓴 한 이용자의 글을 실어 2030세대의 분노를 담았다.

동아일보는 이날 3면에 ‘박사도 1년 걸려 쓸 논문인데… 2030 조로남불 부글부글’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2030 대학원생들이 특히 격한 반응을 보였다”고 썼다.

조선일보 ‘1저자 논문 대입에 반영’, 법무부 해명 반박

조선일보는 이날 1면 머리기사 ‘법무부·고대, 조국 딸 논문 대입 미반영 거짓말’에서 법무부와 고려대가 ‘조 후보 딸의 고2때 2주 인턴 뒤 1저자 등재된 논문’을 놓고 “당시 조씨가 지원한 입학 전형에서는 교과성적이 아닌 연구활동 내역 등은 평가하지 않았다”고 밝힌 해명이 거짓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연구활동 내역과 자기소개서 등을 제출토록 한 당시 고려대 입시 요강을 입수해 되물은 결과 “고려대 측은 뒤늦게 ‘착오가 있었다’고 시인했다”고 보도했다.

▲ 위에서부터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 한겨레 1면, 중앙일보 1면 머리기사.
▲ 위에서부터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 한겨레 1면, 중앙일보 1면 머리기사.

2주 인턴 과정 뒤 조씨를 1저자로 등재한 논문을 통과시킨 단국대도 “확인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며 사과하고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이날 1면에 ‘조국 딸 논문 논란 확산… 단국대 조사 착수’란 제목으로 이 소식을 전했다. 한겨레는 이 기사에서 “조 후보자의 딸이 과학적 기술적 기여를 했는지 중점적으로 확인하겠다”는 단국대의 바뀐 입장을 전했다. 한겨레는 이 기사에서 “논문 제출과 제1저자 등재에 ‘관여한 바 없다’”는 조 후보자 반론도 실었다.

중앙일보는 이날 1면 머리기사를 ‘모든 입시 필기없이 합격… 조국 딸 금수저 전형’이란 제목의 기사를 실은데 이어 3면엔 ‘조국 딸 공저자 논문 또 있다… 고2땐 의학(단국대), 고3땐 생물학(공주대)’이란 제목의 기사로 공주대에서 3주 인턴하면서 제3저자로 등재된 논문이 또 있다고 보도했다.

▲ 위에서부터 21일자 중앙일보 3면, 동아일보 3면.
▲ 위에서부터 21일자 중앙일보 3면, 동아일보 3면.

‘오럴 해저드’, ‘조국의 입’이 화근

한겨레는 이날 5면에 ‘대입 특혜 논란 휩싸인 조국의 딸… 부메랑 맞는 조국의 입’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과거 조 후보가 우리나라 교육제도를 놓고 밝힌 ‘말과 글’이 부메랑이 돼 돌아왔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조 후보가 2007년 한겨레신문에 “유명 특목고는 비평준화 시절 입시명문 고교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중략) 이런 사교육의 혜택은 대부분 상위계층에 속하는 학생들이 누리고 있다”고 기고한 사실을 지적했다. 또 한겨레는 조 후보가 2012년 3월2일에 쓴 “장학금 기준을 성적 중심에서 경제상태 중심으로 옮겨야 한다”고 트위트 글도 소환했다.

한국일보도 이날 5면에 ‘과정의 평등 외쳤지만… 부메랑 되어 꽂힌 조국의 오럴 해저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과거 조 후보가 특목고와 펀드 투자, 위장전입을 비판했던 발언과 글을 집중 조명했다.

조 후보 정책1호 발표에 ‘국면전환용 재탕’

조국 후보가 스토킹처벌법 등 국민안전 정책을 발표하며 가족 검증보다는 정책검증으로 여론을 돌리려 했지만, 대부분의 언론은 싸늘하게 반응했다.

한겨레는 이날 5면에 ‘조국 후보, 논란 정면돌파 의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스토킹처벌법 등 국민안전 정책을 발표하면서 조 후보가 정면돌파 의지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한국일보는 이날 4면에 ‘조국, 조두순법 확대 시행 정책구상 1호… 국면 전환용 재탕 카드 지적’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조 후보의 정책발표가 그동안 추진해온 법무부 정책을 재탕했다고 지적했다.

▲ 위에서부터 21일자 한겨레  5면, 한국일보 4면, 경향신문 3면, 조선일보 5면.
▲ 위에서부터 21일자 한겨레 5면, 한국일보 4면, 경향신문 3면, 조선일보 5면.

경향신문도 이날 3면에 ‘답지 먼저 내놓고 빨리 시험 치자는 조국’이란 제목으로 이 소식을 전했다. 조선일보는 ‘조국, 의혹엔 한마디도 않고 취임사 하듯 정책구상 발표’라는 제목으로 조 후보의 발표를 비판했다.

서울신문은 이날 2면에 ‘조국, 국면전환용 1호 정책 내놨지만… 스토킹 처벌 강화 등 재탕’이란 제목으로 이를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이를 두고 “박상기 현 법무부장관이 추진하던 기존 정책에서 더 나아가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