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대책회의에서 터진 나경원의 눈물과 분통
산불 대책회의에서 터진 나경원의 눈물과 분통
[아침신문 솎아보기] 조선일보, 이부진 프로포폴 제보 뒤에 이혼소송?

나경원의 눈물과 분통

자유한국당이 강원도 산불피해 후속조치 대책회의에 관계부처 차관들의 참석을 요청했지만 ‘전원 불참’을 통보하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이게 말이 되는가”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권 이익을 따져 공무원을 출석시키고 출석시키지 않는 것이 이 정권의 민낯”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이들의 명패만 놓고 반쪽 회의를 열었다. 한국당은 공무원들 불출석을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지시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대표는 이 과정에서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30일자 중앙일보 6면
30일자 중앙일보 6면

회의를 마친 뒤 나경원 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난 정말 오늘은 너무 섭섭한 거예요”라며 울먹였다.(중앙일보 30일자 6면)

조선일보, 이부진 프로포폴 제보 뒤에 이혼소송?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프로포폴 투약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간호조무사를 의료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임현태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제보 뒤에 이부진 사장과 이혼소송 중인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의 지인이 있다고 밝혔다.

30일자 조선일보 12면.
30일자 조선일보 12면.

조선일보는 이 소식을 30일 12면에 ‘의사단체, 이부진 프로포폴 제보 간호조무사 고소’란 제목으로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의사회가 제출한 고발장에 “제보한 간호조무사가 해당 성형외과 직원들에게 박아무개씨를 소개했는데, 박씨는 임 전 고문과 골프를 함께 치는 지인”이라고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가 고발장을 본 게 아니라 전해들었다는 말이다. 이에 호텔신라 측은 조선일보에 “밝힐 입장이 없다”고 했다.

해군기지 갈등에 해군 ‘부당개입’에 조선일보, 시위대 폭력 강조

경찰청 진상조사위원회가 ‘제주 해군기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진상조사위는 “해군이 해녀들을 동원해 투표함을 탈취했는데도 경찰은 이런 불법행위를 보고도 눈 감았다”고 발표했다. 경향신문은 30일 4면에 이 내용을 보도하면서 국정원과 기무사까지 동원해 반대 주민을 강경 진압할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도 이날 10면에 ‘경찰 진상조사위, 제주 해군기지 국가기관 부당개입’이란 제목으로 이 사실을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해군과 경찰 등의 국가기관이 반대 목소리를 잠재우는데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조사결과를 담았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이날 12면에 ‘시위대 폭력행위는 쏙 빼고… 경찰 강정마을 시위 과잉진압’이란 제목으로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조사위는 당시 시위대의 불법·폭력 행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시위대는 공사장 펜스에 구멍을 뚫어 불법으로 공사장에 들어가고, 시위대를 연행하려는 경찰을 막는 등 법 집행을 방해했다”고 썼다.

시계방향으로 30일자 경향신문 4면, 조선일보 12면, 동아일보 10면.
시계방향으로 30일자 경향신문 4면, 조선일보 12면, 동아일보 10면.

조선일보는 “경찰 내부에서는 경찰관 폭행 등 시위대의 불법·폭력 행위는 언급하지 않은 편파적 조사라는 의견도 나왔다”고 했다.

조선·동아·매경 지면엔 오늘도 ‘현대중공업 제공’ 사진

현대중공업 노사갈등이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오늘자 여러 신문 지면에 쇠파이프 사진이 등장했다. 현대중공업 안에서 밖으로 나가려던 노조원 차에서 쇠파이프와 시너가 발견돼 회사 보안팀이 정문에서 이를 압수했다.

대부분의 신문이 압수한 물품을 사진으로 보도했다. 매일경제는 1면에, 조선일보는 2면에, 동아일보는 6면에 이를 각각 실었다. 사진 출처는 한결같이 ‘현대중공업 (제공)’이었다. 같은 사진을 지면에 실은 중앙일보와 세계일보는 출처를 ‘연합뉴스’로 달기도 했다.

시계방향으로 30일자 매일경제 1면, 조선일보 2면, 동아일보 6면.
시계방향으로 30일자 매일경제 1면, 조선일보 2면, 동아일보 6면.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공정위가 하청업체에 갑질을 한 혐의로 현대중공업을 검찰에 고발했다는 기사를 실었다. 한겨레는 30일자 15면에 ‘갑질 엄단 발표 나오는 그 순간에도… 하도급업체 기술 유용한 현대중공업’이란 제목으로, 경향신문은 이날 20면에 ‘부품단가 낮추려 협력업체 압박, 공정위 현대중공업 등 검찰 고발’이란 제목으로 각각 보도했다.

한겨레는 현대중공업이 하도급업체의 설계도면 등 기술자료를 유용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한겨레는 “현대중공업의 갑질이 문재인 정부가 하도급 갑질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고 엄단 방침을 발표한 시점에도 지속됐다”고 보도했다.

반면 보수신문은 현대중공업 갑질이나 공정위 고발 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30일자 한겨레 15면(왼쪽)과 경향신문 20면.
30일자 한겨레 15면(왼쪽)과 경향신문 20면.

삼성 노조와해 배후에 참여정부 노동부장관 보좌관

참여정부 때 김대환 노동부장관 보좌관을 지낸 송아무개씨가 삼성 노조와해 공작의 배후라는 보도는 지난해 6월 한겨레신문이 이미 단독보도했다. 이번엔 삼성의 노조와해 사건 재판을 통해 송씨의 구체적인 노조 파괴 행적이 드러났다.

경향신문은 30일자 12면에 ‘삼성노조 와해 막후 지위 전직 노동부장관 보좌관 있었다’는 제목으로 “지난 28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 등 32명에 대한 재판에서 ‘노조 파괴 전문가’ 송씨가 막후에서 노조 와해 공작을 지휘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송씨는 2014년 5~6월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 마련된 비밀 사무실에서 경찰청 정보국 노동정보 팀장 김아무개씨를 동원해 사측에 유리한 방향으로 비밀교섭을 유도하고 공식 교섭을 무력화시킨다는 전략을 삼성 측에 제안했다.

경향신문은 이 기사 말미에 “송씨가 노조에 부정적인 기획기사를 언론사에 의뢰하라고 자문한 정황도 처음 확인됐다”고 보도하면서 구체적인 기사 주제와 적절한 기자까지 추천했다. 송씨는 “모 일간지의 ㄱ노동전문기자가 적임자. 노동계 권력구조에 정통하며 노동계에서 인정받는 인물”이라며 해당 기자를 추천했단다. ㄱ기자는 노조에 부정적 기획기사는 잘 쓰지만, 노동계 권력구조엔 정통하지도 않고, 적어도 삼성전자서비스노조가 가입한 민주노총에선 대부분 그의 이름도 잘 모른다. 

30일자 경향신문 12면.
30일자 경향신문 12면.

경향신문은 “2014년 1월 삼성 측이 송씨를 자문위원으로 영입했다. 노조 와해 전략 수립 등 용역을 제공하고 매월 2000만원, 성공보수 1억 4000만원을 받는다는 조건이었다”고 전했다. 이렇게 마련된 사무실에서 삼성과 송씨는 당시 조아무개 금속노조 경기지부 교육선전부장을 참석시켜 ‘비밀교섭’을 열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윤석 2019-06-01 16:48:25
국회에서 여야 같이 회의를 열고 정부측 사람이 필요하면 불러야지 왜 자한당이 혼자서차관을 불러내는가?
니들 정권이냐?

국민 2019-05-31 10:15:23
국회의원은 인간계 위의 존재라 생각했는데, 무시당하니까 당연히 분통 터지고 눈물 나오겠죠. 자신과 자신의 당이 국민 위에, 정부 위에, 법 위에 있다고 생각했는데 현실과 마주하니 얼마나 슬프겠어요? 이제 보수의 기본 가치로 돌아갈 때입니다. 그 동안 개점휴업한 거 다 세비 반납해 주시죠?

유영 2019-05-30 12:20:45
얼마나 못할짓을 해댔으면 그렇겠나.
이왜구들아.정신좀 차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