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한의 일대기를 다룬 SBS 대하드라마 <야인시대>가 안방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 드라마의 역사왜곡과 ‘조폭신드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런 문제들을 진단하고 비판해야 할 신문의 방송비평마저 오히려 높은 시청률에만 주목해 결과적으로 ‘조폭신드롬‘ 현상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지금까지 역사적 소재를 다룬 드라마에서 사실과 허구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가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온 문제. 하지만 최근 <야인시대>는 이런 논란에 ‘특정인물 미화’라는 부분까지 겹쳐 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와 관련, A방송사 PD는 “친일파 논란이 있는 인촌 김성수를 민족주의자로 묘사하는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주인공 김두한을 일제시대 의인중의 한 명으로 그려내고 있다는 점”이라며 “최근 드라마 전개를 보면 여기서 더 나아가 김두한을 거의 독립운동가로까지 격상시키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B방송사 PD도 비슷한 의견을 나타냈다. “드라마라는 속성상 일정 부분 가공적인 요소가 가미되는 점은 이해할 수 있지만 <야인시대>는 왜곡이라고 할 만큼 인물과 역사에 대한 시각이 미화일변도”라면서 “이는 아직 역사의식이 형성되지 못한 어린이들에게 잘못된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방송계 일부에서는 영화계에 일고 있는 ‘조폭현상’과 이번 SBS <야인시대>의 ‘조폭신드롬‘을 다르게 봐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A방송사의 한 관계자는 “한국영화의 ‘조폭현상’은 폭력을 미화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그냥 조직폭력배 문제를 다루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하지만 <야인시대>는 지상파 방송사에서 역사드라마 장르로 방영한다는 점에서, 김두한과 같은 특정인물을 미화할 경우 단순히 폭력미화에 그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문들도 <야인시대>의 이런 문제점을 비판하기보다는 호의적인 시각으로만 일관하고 있어 좀더 차분한 자세를 가져야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신문들이 <야인시대>의 시청률이 높다는 점만 부각하면서 ‘역사왜곡’과 ‘폭력미화’라는 부분에 주목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6일자 동아일보 사회1면에 실린 <‘김두한의 밤’ 어젯밤 SBS 드라마 ‘야인시대’ 전국 열풍>은 도가 지나쳤다는 지적이다.

한 사회학과 교수의 말를 인용하면서 이런 신드롬의 배경을 ‘정치권과 달리 깨끗한 승부세계’라고 진단해 이런 ‘미화현상’을 더욱 부채질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것. 이와 관련, 한 신문사 기자는 “그동안 방송이 시청률에만 집착한다며 비판하는 기사를 내보냈던 신문이 시청률이 높다고 열풍이 일고 있다고만 보도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면서 “좀더 차분한 자세가 아쉽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