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들어 대우자동차, 서울 지하철 노조 등 민주노총 소속 대규모 사업장 노조들이 잇따라 파업결의 등 쟁의에 나서고 있다. 이는 민주노총의 ‘7월 총력투쟁’ 방침에 따른 것으로 7월 한달이 올해 임단협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자동차 노조는 기본급 9.7% 인상 등을 요구하며 가진 회사측과의 교섭이 결렬되자 지난 4일 조합원 1만1백15명 가운데 7천5백12명이 참가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 61%의 지지로 파업을 결의했다. 대우차 노조는 파업 돌입 시기와 방법은 추후에 결정하기로 했다. 서울 지하철 노조 역시 지난 3일과 4일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 조합원 76.1%의 지지로 파업을 결의했다. 서울 지하철 노조는 오는 9일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전임자 축소와 고용안정 등을 요구하며 협상을 벌여온 전국지역의보노조 역시 협상이 결렬되자 지난 4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 83.5%의 지지를 얻어 파업을 결의했다. 의보노조도 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현총련 소속 현대자동차와 현대정공 노조는 지난 5일 회사측과의 임단협이 진척되지 않자 각각 중앙노동위원회와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을 냈다. 10일간의 쟁의조정 신청 기간에도 별다른 진전이 없을 경우 이들 노조 역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국통신 노조는 지난 6일 조합원 총회에서 △임금 11.5% 인상 △해고자 복직 △전임자수 원상 회복 등의 요구 조건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10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통해 쟁의발생을 결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주요 사업장 노조의 쟁의결의가 7월 들어 급증하고 있는 것은 민주노총의 ‘단계적 총파업’을 골자로 한 ‘7월 총력 투쟁 방침’에 따른 것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이들 주요 사업장 노조의 쟁의행위 돌입 시기를 고려해 3단계로 된 ‘7월 총력 투쟁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1단계로 9일부터 서울지하철 노조, 의보노조 등 공공부문 노조들의 파업을 시작으로, 7월 중순께 병원노련, 금속부문 등의 2단계 총파업과 현총련 소속 노조들의 3단계 파업 등 점차 투쟁 범위와 강도를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 지도부는 7일부터 철야농성에 돌입하는 등 비상체제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