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일 직후 한국을 찾아달라고 직접 요청했다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 주장에 청와대가 사실과 다르며 무책임한 주장에 책임지라고 반발했다.

더구나 정상간 대화내용 공개는 외교관례에도 어긋난다며 강 의원의 행위를 비판했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9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7일 밤 한미 정상 간 전화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재차 방한을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미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5월 25~28일 방일 직후 한국을 찾아달라’고 직접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한국민들이 원하고, 대북 메시지 발신 차원에서도 방한이 필요하다”고 했다며 “문 대통령이 언급한 대북 메시지 발신이란 결국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상황에서 한미 공조가 굳건함을 두 정상이 과시할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흥미로운 제안’이라 반응한 후 ‘볼턴에게 검토해보라 하겠다, 만약 방한한다면 일본 방문한 뒤 미국으로 돌아가는 귀로(歸路)에 잠깐 들르는 방식으로 충분할 것 같다’며 ‘일정이 바빠서 즉시 떠나야 하겠지만 주한미군 앞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는 등의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청와대는 허위사실인데다 외교관례까지 깬 무책임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9일 오후 브리핑에서 “정상 간 통화, 또는 면담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강효상 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보도된 내용 중 방한 형식, 내용, 기간 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확정된 바 없다”며 “강효상 의원의 무책임함 뿐 아니라 외교 관례에도 어긋나는 근거 없는 주장에 강 의원은 책임을 져야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방한을 두고 고민정 대변인은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 이후 볼턴 보좌관의 방한을 희망해왔으나 그 기간에는 우리의 민관·민군 훈련이 있다”며 “그 훈련 시기와 겹쳐 우리 정부는 방일 전 방한을 미국에 요청했고 현재 그 일정을 조율 중이다. 강 의원이 주장한 내용은 전혀 근거 없다”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 시기가 이달 말 일왕 즉위를 말하는 것이냐는 질의에 “이달 말일 수도 있고 다른 때일 수도 있고, 여러 가능성들이 있다”고 답했다.

▲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강효상 페이스북
▲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강효상 페이스북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