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영 KBS 사장 해임 제청안이 22일 오후 4시 KBS 이사회에서 논의되는 가운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언론위원회는 이날 “5개월간의 총파업을 종식시켜야 한다”며 조속한 해임 제청안 의결을 촉구했다.

KBS 안팎에서는 지난 8일 현 여권 추천 KBS 이사들이 제출한 해임 제청안이 2주여 동안 계류된 만큼 이번 이사회에서는 의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NCCK 언론위원회는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의 총파업으로 뉴스와 프로그램 대다수가 파행을 겪거나 불방되는 비정상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다”며 “세계적 축제이며 남북 화해의 돌파구가 될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으나 방송과 중계 준비가 늦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NCCK 언론위원회는 책임을 고 사장에게 물었다. 이들은 “고 사장은 이미 보도국장, 보도본부장 시절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 등의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억울한 국민의 염원을 철저히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 고대영 KBS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truth710@
▲ 고대영 KBS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truth710@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 농단을 은폐하고 축소 보도한 간부를 비호하는 등 공영방송의 주인인 국민의 눈과 귀를 막고 공영방송인 KBS를 정권에 충실한 방송으로 전락시켜, 재임 기간 KBS의 신뢰도와 영향력 등 모든 지표를 급격히 추락시켰다”고 설명했다.

NCCK 언론위원회는 “뿐만 아니라 고 사장은 보도국장 시절 대기업 골프 접대와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고 뉴스를 뺐다는 의혹까지 국가기관으로부터 제기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NCCK 언론위원회는 “망가지고 피폐해진 KBS가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고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KBS이사회가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을 고사시킨 고 사장 해임 제청안을 지체 없이 의결해 지난 5개월간의 총파업을 종식시키고 KBS 정상화를 앞당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해임 제청안에는 고 사장 취임 이후 KBS가 신뢰도·영향력 측면에서 대내외로 타격을 입었다는 점, 파업 사태를 초래한 고 사장이 사태를 수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등의 6가지 해임 사유가 담겼다.

고 사장은 지난 10일 해임 제청안에 대해 “방송 독립과 언론 자유를 짓밟은 폭거로 기록될 것이 분명하다”며 “정권 변화와 무관하게 공영방송 사장 임기를 완수하는 일이야말로 방송 독립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