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마다 기자회견을 열어 ‘일요일의 남자’로 불리는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20일에도 기자회견을 열었다. ‘깜짝발표’는 없었고, 늘 해오던 양당제 비판이 주를 이뤘다.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20일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선거는 친박의 당과 친문의 당, 그리고 국민의 당의 싸움”이라며 “거대양당의 패권주의가 20대 국회에서도 판치게 할 수는 없다. 다시 한번 양당 기득권 청산을 강력하게 주장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공천에 관해 안 대표는 “당내 합리적 개혁인사에 대한 제왕적 대통령의 폭압적 정치보복이다. 국민의 대표가 아닌 여왕의 신하를 뽑는 것”이라며 “대통령 친위세력 중심의 공천을 통해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관계는 주종관계라는 반민주적인 사고를 여과없이 드러낸다”고 비판했다.

▲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더불어민주당 공천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안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은 패권적 행태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했다”면서 “낡은 진보를 청산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공천자 대부분이 친문세력이다. 막말 국회의원 청산한다고 하더니 그 자리에 또 다시 친문핵심인사를 공천했다”고 말했다.

질의응답 때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비례대표 공천을 받았다는 소식을 접한 안 대표는 “그럴줄 알았다. 비례대표 취지와는 어긋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야권연대에 관해 “이미 여러번 말씀드렸기 때문에 따로 말하지 않겠다”며 여전히 독자노선을 고수했다.

국민의당은 양당의 공천을 비판하면서도 양당 공천 탈락자를 영입해 ‘이삭줍기’를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날도 안 대표는 양당의 인사들과 공천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하면서도 “국민의당은 낡은진보와 수구보수를 청산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당이다. 합리적 인사들과 함께 반패권 정치선언을 함께 하겠다”며 영입인사에 대해 ‘합리적 인사’라고 포장했다.

이어 안 대표는 ‘3당제를 통한 개혁’을 강조했다. 최근 한국갤럽 조사 결과 국민의당 지지율이 8%까지 떨어지고 정의당(7%)과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고 있지만 정작 3당으로서 어떤 정책적 노선을 펼칠 것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안 대표는 “3당 혁신체제로 바꾼다면 20대 국회는 커다란 세가지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첫째, 타협의 정치문화가 만들어질 것이다. 둘째, 국회는 담합이 아니라 혁신경쟁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셋째, 책임정치가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 대표는 전국민을 상대로 한 소프트웨어 및 기업가 교육, 기반기술연구개발 지원과 공정한 시장환경 조성 등을 정책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