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방송 CBS가 ‘임금피크제’ 도입 논란으로 노노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급기야 지난 2일 연차가 많은 직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새 노조까지 출범하면서 임금피크제 등 임금제도 개선에 대한 노사 간 합의도 쉽지 않아 보인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CBS지부는 지난해 12월30일 만 55세 이상 직원의 임금을 최대 50%(유급 안식년 제외)까지 삭감하는 ‘다운사이징 임금피크제’에 합의했지만, 일부 내부 구성원들의 반발로 시행이 유보됐다.

임금제도 개선 합의안의 핵심은 내년부터 기존의 만 60세였던 정년을 만 61세로 1년 늘리고 임금피크제를 시행하는 것이다. 임금 삭감률은 만 55세 10%, 만 56세 10%, 만 57세 20%, 만 58세 40%, 만 59세 50%, 만 60세 80%(유급 안식년)로 적용했다. 이외에 기본급 3% 정액 인상, 연봉제 사원 호봉제 전환 검토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그러나 CBS 내 시니어그룹 114명은 지난 1월19일 성명을 내고 합의 절차에서 당사자들과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합의가 이뤄졌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이번 합의안이 2014년 안에서 대폭 수정돼 급격한 임금절벽을 도입했고 경영상의 효과 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다”며 “고령자는 저성과자라는 낙인을 찍을 수 있어 평가제도 없는 합의안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1월21일 CBS 노사협의회는 임금피크제 등 임금제도 시행을 유보하고 CBS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 재점검·보완해 부속합의서를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 서울 목동 CBS 사옥.
그러나 시니어그룹은 “지난달 12일 노사발전위원회에서 사측에 공식사과와 경영본부장에 대한 문책을 요구했지만 지금까지 이에 대해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고, 기존 노조를 포함해 사내 어떤 단위에서도 사심 없는 합리적 비판과 고민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있는 사실에 깊은 좌절을 느꼈다”며 새 노조 출범을 공식화했다. 

CBS 내 제2노조가 된 ‘CBS노동조합’은 지난달 19일 노조 설립 총회를 열어 양승진 기자를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29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남부지청으로부터 노조 설립신고증을 발부받았다. 

CBS노조는 지난 2일 출범선언문 형식의 성명을 통해 “새 노조 설립은 지난해 12월30일 노사 간에 전격적으로 체결된 ‘다운사이징 임금피크제’를 비롯한 ‘제도개선안 합의서’가 직접적인 촉발제가 됐다”며 “우리는 공식적 사과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지만 공허한 메아리만 울리고 있고 불신의 골만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새로운 노조의 출범을 미룰 수 없다는 결단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CBS노조는 “공식적이고 법적인 권리를 확보하지 않는 이상 결국 우리는 단지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저성과자라는 딱지가 붙여지는 기막힌 처지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며 “더욱 우려스러운 일은 사측이 늦어도 오는 5월까지 제도개선안을 어떻게든 마무리하겠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직능단체별 간담회 등을 통해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면 기존의 노사합의안을 적당히 손질해 기정사실화하겠다는 의도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의 첫 과제는 당연히 졸속으로 처리됐다가 유보된 제도개선 노사합의의 백지화이며 CBS의 공동체를 뒤흔든 이번 사태에 대한 회사 측의 공식 사과와 책임자 문책”이라며 “공동체정신에 입각한 합리적인 제도개선안 마련을 위해 모든 대화의 채널을 열어놓겠지만, 회사가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언론노조 CBS지부 관계자는 “지난번 합의 결정이 조합원이 아닌 시니어 직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못했음을 인정하지만, 지금껏 임금피크제 관련 아무런 논의 절차가 없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앞으로도 기한을 정하지 않고 전체 직원 다수가 공감하는 새로운 협상 결과를 만드는 게 우리의 과제”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CBS 안에서는 박근혜 정부가 임금피크제를 들고나오기 수년 전부터 고령화 문제가 위기로 다가올 거라는 전제를 가지고 논의와 고민을 해 왔다”며 “앞으로도 각 직능단체장들과 노사가 함께 만나 임금개선안 관련 의견수렴 과정을 거칠 거고, 시니어 직원의 의견도 충분히 들었으면 좋겠다는 입장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