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수사대 경찰관이 언론사에 집회 참가자 정보를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인 가운데 경찰청 측에서 통상적 업무라며 비판이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18일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 소속 김 모 경위가 17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팀에 전화해 ‘민중총궐기’집회 참가자를 만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공안수사대가 나서 언론사에 시민의 정보를 묻는 것은 헌법에 보장된 집회‧시위의 자유에 위반되며 나아가 언론 자유에 대한 침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경찰청 보안수사대 관계자는 18일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보안수사대의 구성원으로서가 아니라, 수사본부의 구성원으로서 타당한 자료수집 차원”이라며 “통상적인 업무일 뿐”이라고 말했다. 경찰청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부적절한 비판이다”라며 “통상적으로 보안수사대가 집시법 위반에 대한 수사는 하지 않지만 인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수사본부의 구성원으로서는 할 수 있는 업무”고 답했다. 

안성용 전국언론노조 CBS 지부장은 “경찰이 자료 수집을 방송사에 ‘취재원이 누구냐, 그 사람 맞냐’는 식으로 하는 것은 공권력이 언론을 통제하고 사찰하겠다는 의미”라면서 “경찰이 1970~80년대에 있을 법한 매우 후진적인 언론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앞서 CBS ‘김현정의 뉴스쇼’(뉴스쇼)는 16일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중태에 빠진 농민 백남기씨를 부축한 시민 A씨를 인터뷰했다. A씨는 16일 CBS와의 인터뷰에서 민중총궐기 대회 당시 백씨가 물대포를 맞은 정황을 설명하고 “(경찰이 물대포를) 따라다니면서 옮기고 있는 과정에서 계속 옮기는 사람들 등 뒤로 물대포를 쐈다”며 “물대포를 맞아보니까 그 위력이 나이 드신 분들에게 굉장히 위협적일 수 있다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청입구 사거리에서 경찰이 물대포를 맞고 실신한 보성지역 농민 백아무개씨와 그를 구조하려는 참가자들에게 계속해서 물대포를 쏘고 있다. ⓒ민중의소리
 

김 모 경위는 뉴스쇼 팀에 전화해 A씨의 정보를 요구했다. 김 경위는 “일베 같은 사람들이 계속 연락해 조사하라고 한다”며 “그 사람이 진짜 목격자가 맞는지 확인 해야겠다”고 말했다. 이에 뉴스쇼 팀이 정보를 알려줄 수 없다고 하니 “직접 방송사로 찾아갈 테니 만나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CBS 뉴스쇼 팀 관계자는 “기사에 나간 그대로 전화통화를 한 게 맞다”고 전했다. 

전국언론노조 CBS지부는 18일 성명을 통해 “간첩 잡는데 신경 써야할 보안수사대 요원이 왜 언론사에 전화를 걸어 인터뷰 대상자가 누구며 인터뷰 내용이 사실이냐고 캐묻는가?”라며 “이는 언론 자유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자 언론 사찰로 전국언론노동조합 CBS지부는 결코 좌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CBS 지부는 “방송사에 연락해 인터뷰 대상자가 누구냐고 한 ‘간 큰’ 사건에 대해 구은수 서울지방경찰청장은 공식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며 “경찰은 불법적인 차벽설치를 중단하고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고, 집회 현장에서 언론인에 대한 폭력과 취재방해를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이동직 CBS 기자협회장 역시 “경찰청장 사과와 책임자 문책, 유사행위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한다”며 “경찰이 언론자유를 위축시키는 행위를 또다시 자행할 경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는 등 절대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이날 성명을 통해 “대공 사건을 주로 담당하는 보안수사대가 이 사건에 나선 것 자체가 이 사건을 ‘종북 몰이’로 악용할 의도가 다분한데다, 언론자유의 근간을 이루는 취재원 보호원칙을 정면으로 침해한 반헌법적인 작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논평했다. 

노컷뉴스의 한 기자는 “옛날에 ‘좌익용공세력’을 잡는 부서가 움직였다고 하는 것은 일반적인 수사와는 다른 의도가 있다고 생각되고, 일각의 지적과 같이 공안몰이를 작정하고 어떻게든 혐의를 끄집어내려는 것으로 생각 된다”며 “물대포를 맞은 사람을 목격한 분을 상대로 공안부서에서 움직일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