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MBN PD의 독립제작사 PD 폭행사건 이후 독립PD협회와 야당 정치권을 중심으로 독립제작PD 인권유린 방지를 위한 가칭 ‘MBN법’ 제정 움직임이 등장했다. 언론시민단체는 10일 서울 충무로에 위치한 MBN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법 활동으로 바람직한 방송환경을 만들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독립PD협회는 MBN 폭행가해자 PD의 해고와 MBN대표이사의 공식 사과가 없다면 1인 시위를 이어가는 한편 국정감사에 조현재 MBN대표이사를 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동기 한국독립PD협회장은 “지난 7월16일부터 3주 가까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나 MBN측에서 응답이 없다. 이런 방송사가 제대로 언론의 기능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협회는 1인시위에 이어 △방송사-독립제작사 표준계약서 작성 의무화 △독립PD인권침해 감시하는 독립PD인권감시기구 출범 △방송통신위원회의 독립PD 실태조사 정례화 등이 포함된 가칭 ‘MBN법’을 세우는 작업에 착수해 조만간 방송사와 독립제작사간의 갑을관계에서 독립PD를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세우겠다고 밝혔다. 

   
▲ 8월 10일 서울 MBN사옥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모습. 사진=언론노조
 
   
▲ 8월 10일 열린 기자회견 모습. 사진=언론노조
 

독립PD폭행사건대책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미 독립PD(시사인 편집위원)는 “한국PD연합회와 전국언론노조 등에서 지지성명을 내며 이번 폭행사건이 언론노동자 모두의 일이라는 점을 확인시켜줬다”고 지적한 뒤 “미방위 야당간사 우상호 의원실과 을지로위원회 등과 함께 국정감사까지 이번 이슈를 끌고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을지로위원회를 비롯한 정치권은 이번 기회에 제대로 움직여서 방송사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한 뒤 “방통위는 지금껏 이 문제를 제대로 조사한 적도 없다”며 “당장 조사하고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비판했다. 

안성주 독립제작사협회장은 “MBN사장에게 사건 경위와 향후 입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질의서를 보냈지만 MBN측은 아무 답이 없었다. 우리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거리낄게 없다면 답하라”고 주장했다. 김영미PD는 “MBN은 쌍방과실을 주장하며 폭행사건 이후 시사는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시사 도중 MBN PD의 일방폭행을 증명할 결정적 증거가 있다. 또한 독립PD는 맞은 뒤에 분명히 시사를 했다”며 “검찰 조사를 통해 이 사건의 실체를 명명백백히 밝히자”고 주장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은 “가해자 정직 1개월 징계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방송사가 외주제작사에 가하는 인격모독, 성추행, 불평등 계약은 일상화되어 있다”고 지적한 뒤 “이제 모두가 인간답게 대우받으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MBN측에 진정성 있는 진상조사와 사과를 요구했다. 한편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았던 MBN PD는 10일 다시 MBN으로 출근했다. 김영미PD는 “인권사각지대에 있었던 독립PD들의 경험을 자료집으로 만들어 널리 알리고 MBN사장을 국정감사장에 불러 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뼈가 함몰됐지만…그는 병원 대신 편집실로 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