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의 형제간 분쟁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형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의 쿠데타를 진압하고 한‧일 롯데에서 원톱체제를 확고히 하며 끝나는 모양새다. 이번 사건에 대한 언론보도 가운데 재벌家를 비판하는 조선일보와 한겨레의 지면이 눈에 띈다. 아래는 전국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세계일보는 온라인 지면서비스에서 1면‧3면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아 궁금증을 낳고 있다. 

경향신문 <중 ‘장밋빛 성장’ 신뢰 붕괴 ‘최대 교역’ 한국, 경제 흔들>
국민일보 <내우외환…한국경제 ‘제조업 쇼크’>
동아일보 <12兆 학자금 대출, 청년백수 옥죈다>
서울신문 <지방재정‧복지 현실 반영 못한 지방교부세> 
조선일보 <모든 직책 해임됐지만…롯데배지 달고 온 신동주>
중앙일보 <“복지부에서 떼내 보건부 독립해야” 메르스 특위 권고>
한겨레 <10대그룹 6곳서 ‘골육상쟁’…재벌의 ‘부끄러운 민낯’>
한국일보 <신동주 ‘석고대죄’가 아버지를 움직였다>

   
▲ 한겨레 1면 사진.
 

조선일보‧한겨레, 롯데家 경영다툼에 한 목소리 비판 

올해 초 일본롯데의 경영에서 물러난 신 전 부회장이 지난 27일 부친인 신격호 총괄회장을 앞세워 경영권을 되찾으려고 시도했으나, 동생인 신동빈 회장이 하루 만에 신 총괄회장을 지주회사인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게 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일선에서 퇴진시킴으로써, 쿠데타는 진압됐다. 조선일보는 “후계자인 아들이 경쟁 관계에 있던 형제뿐 아니라 창업주까지 경영에서 공식 배제시키는 이례적인 사태”라고 정리했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의 지주회사인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분 50%이상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분의 상당수가 우호지분이어서 불안한 우위란 분석도 나온다. 한겨레는 “롯데 안팎에서는 롯데홀딩스 대주주인 광윤사에 대한 두 형제의 보유 지분이 비슷해, 역시 광윤사의 주요 주주이자 창업자로서 상징성도 있는 신격호 총괄회장의 의중에 따라 언제든 분쟁이 재연될 소지가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재계 5위 롯데그룹 형제간 경영권 분쟁을 두고 한겨레는 “한국 재벌이 창업자에서 2·3세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총수 가족 간에 경영권 승계나 상속재산을 둘러싸고 골육상쟁이 끊이지 않는 것은 재벌의 후진적 승계방식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총수가 있는 10대 그룹 중 삼성 이건희-이맹희 회장 형제간 상속재산 소송(2012년), 현대 정몽구-정몽헌 회장 형제간 ‘왕자의 난’(2000년), 한진 조양호 회장 형제간 상속 갈등, 한화 김승연 회장 형제간 갈등(1990년대 초), 두산 박용오 회장과 나머지 형제간 분쟁(2005년) 등이 잇달았다. 롯데를 포함하면 10대 그룹 중 6곳에서 골육상쟁이 벌어졌다. 

한겨레는 “재벌 총수가 생전에 건강할 때 유능한 후계자를 선정하지 않고 사망하거나, 이미 건강이 크게 악화돼 정상적 의사결정이 어려운 상태에서 뒤늦게 후계자 선정을 하는 관행도 골육상쟁을 부추기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벌 총수가 절대권한을 행사하는 ‘황제경영’을 하면서, 전문경영인들이 후계자 문제와 관련해 합리적인 의견 제시를 하기 어려운 경영문화도 문제”라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30일자 사설.
 

조선일보도 사설에서 재벌가의 형제간 경영권 분쟁을 비판했다. 조선은 “후계구도에서 탈락했던 장남이 고령의 부친을 앞세워 경영권 탈환을 꾀했는데, 동생이 다음 날 곧바로 역공에 나서 상황을 뒤집었다. 얼마 전까지 차남의 손을 들어줬던 신격호 회장이 갑자기 장남 편으로 돌아섰다”고 이번 사건을 정리하며 “과거 현대그룹도 창업주인 정주영 회장이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몽구·정몽헌 회장이 서로 부친의 뜻임을 내세워 상대방을 해임시키며 피투성이 후계 싸움을 벌였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롯데그룹 사태는 돈 앞에서는 부모도 없고 형제도 없는 한국 재벌의 민낯을 드러낸 또 하나의 사례다”라고 비판했다. 이 신문은 “삼성·현대·한진·한화·두산·금호아시아나·효성 등 거의 모든 재벌 그룹에서 총수 일가와 형제들이 재산·경영권 다툼을 벌였다”며 “국민이 손가락질하는 줄도 모르고 서로 공개 석상에서 부모 형제를 비난하고 맞소송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은 “스웨덴의 발렌베리그룹과 독일 BMW·밀레그룹 등 선진국 가족 기업들은 오너 일가의 경영권 참여를 제한하는 분명한 원칙을 갖고 있다. 그래서 4대, 5대를 이어가면서도 경영권 분쟁이 일어나지 않고 가족 기업에 대한 사회적 거부감도 별로 없다”고 지적한 뒤 “국내 재벌들은 아직도 기업을 오너 일가의 소유물로 여기는 전근대적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우리 사회의 '반(反)기업 정서'는 상당 부분 재벌들이 자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같은 날 사설에서 “향후 신 총괄회장의 입장에 따라 그룹 경영권 승계구도는 단숨에 뒤바뀔 수도 있다. 사태 이후 롯데 주요 계열사 주가가 급등한 것도 승계구도의 불확실성과 향후 형제 간 지분 매집 등 경영권 다툼 격화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한 뒤 “거대 기업이 오너 일가의 경영권 승계 다툼으로 경영에 혼란이 빚어지고 장기적 가치가 훼손되는 건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국일보는 “롯데가 장기적으로 그룹 전체의 경영이 오로지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맞춰질 수 있도록 안정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한 뒤 “당장 지배구조 개편에 착수할 상황은 아닌 만큼, 우선 신 총괄회장은 형제의 난으로 더 이상 그룹 경영이 요동치지 않도록 후계구도에 관해 결단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품격 있는 언행이 필요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 중앙일보 4면.
 

미국을 방문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일간의 워싱턴 외교를 마쳤다. 중앙일보는 “측근들에 따르면 김 대표의 워싱턴 외교는 두 마리 토끼를 겨냥했다. 미국 내 주요 인사들에게 한국 집권당의 차기 대선주자임을 보여주고, 국내 보수층으로부터 외교 그릇을 인정받는 것이었다. 평은 엇갈린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도착 첫날 참전용사들과의 만남에서부터 이어진 ‘큰절 외교’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김 대표가 워싱턴 주재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중국보다 미국’이라며 노골적인 ‘친미’ 발언을 공개적으로 한 것도 논란이었다”고 보도했다. 

한기흥 동아일보 논설위원은 김 대표의 행보를 두고 “미국과 중국 중 어디가 더 중요한지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그의 생각에 동의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여당 대표가 민감한 사안에 대해 이렇게 공개적으로 화끈하게 말해버리면 외교적 파장이 생기기 쉽다”고 우려했다. 이승헌 동아일보 워싱턴특파원 또한 “외교적 수사라고 할 수 있는 거친 언사야말로 한국지도층의 외교 전략 부재를 보여준 방증인 것 같아 씁쓸했다”고 적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외교 상대국을 불필요하게 자극하는가 하면, 국민 분열을 조장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 미국에 ‘구애’만 할 뿐 대외정책에 대한 구체적 메시지는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보다 미국”이라는 발언에 대해선 “이명박 정부가 한·미 동맹을 지나치게 강조해 중국과의 관계가 소원해진 것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 중인 박근혜 대통령의 기조와도 배치되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김 대표는 미국 앞에서 한없이 낮아진 반면 국내를 향해선 날을 세웠다고 한다. 동포 간담회에서 그는 ‘새누리당은 진보 좌파가 준동 못하도록 노력하겠다. 이걸 공고히 하는 방법은 새누리당이 선거에 이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에 나가 자국 내부의 갈등과 분열을 부추기다니, 책임 있는 정치지도자의 자세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경향은 “남은 방미 기간에라도 집권당 대표답게 국익을 최우선에 두고 품격 있는 언행을 하라”고 당부했다.

명동, 땅값은 최곤데 안전등급은…

   
▲ 한국일보 2면.
 

국민안전처가 29일 지역별 화재·교통사고 분야 안전지수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국내처럼 모든 지자체를 대상으로 안전 전반에 대한 지수를 산출하고 이를 분석, 공개하는 나라는 아직 없다. 안전처는 오는 10월까지 자연재해, 범죄, 안전사고, 감염병 등 5개 분야도 추가 공개할 예정이다. 평가 결과 땅값과 안전등급은 무관한 것으로 파악됐다. 명동이 위치한 중구는 화재 분야에서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서울 서초·강남구는 화재 분야에서 2등급, 교통사고 분야에서는 강남구가 2등급, 서초구가 3등급으로 각각 조사됐다.

반면 경기 수원과 부천시, 부산 기장군과 충북 증평군 등은 2개 분야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았다. 두 분야 모두 최하위 등급을 받은 곳은 8개 특별·광역시 중에서는 세종시, 9개 도 가운데는 전남도뿐이다. 광주는 화재는 2등급을 받았지만 교통사고는 4등급에 그쳤다. 경향신문은 이번 결과공개와 관련, “낙인 효과로 지역 슬럼화 및 부동산 가격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서울시와 경기도가 화재‧교통사고 분야에서 지역안전지수 1등급을 받았다”고 전한 뒤 “안전처는 중ㆍ하위 등급을 받은 지자체 중 4곳을 선정해 정밀진단ㆍ분석 등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안전지수 개선 성과가 높은 지자체에 대한 행ㆍ재정적 인센티브도 제공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국정원 파견갔다 온 검사가 국정원 해킹 의혹 수사

한국일보가 “국가정보원의 해킹 및 사찰 의혹 사건의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김신)의 담당 검사가 국정원 파견근무를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검찰에 따르면 수사에 참여하고 있는 박진원 부부장검사는 지난해 국정원에 파견 됐다 올 2월 인사로 돌아와 공안2부에 배치됐다. 사건을 지휘하고 있는 이상호 2차장 역시 국정원 파견 경력이 있다.

한국일보는 “국정원과의 직접적인 파트너십을 가졌던 검사가 엄정한 수사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의 피해자 유우성씨를 변호했던 양승봉 변호사는 한국일보와 인터뷰에서 “검찰은 파견 검사의 업무가 극히 제한적이라고 해명하지만, 파견되면 국정원의 주요 관계자들과 친소관계가 형성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