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6일자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홍에 1억원 전달’ 결정적 증거 확보>
국민일보 <신시장이냐, 기존 산업 죽이기냐>
동아일보 <이번엔 일자리…미래세대 궁지 모는 정치>
서울신문 <신종 공갈젖 스마트폰 아기들의 뇌가 위험하다>
세계일보 <주유기에 보안칩 눈금 속이기 ‘봉쇄’>
조선일보 <野“국민연금 50% 못 박아야 개혁안 통과”>
중앙일보 <“때론 홈런보다 번트도…실리외교 하자”>
한겨레 <리더십‧전략부재 외교위기 가속화> 
한국일보 <워크아웃 기업 고위급 자리 채권은행 낙하산이 꿰찼다> 

홍준표, 성완종 리스트 8명 중 ‘1호 소환’

이번 주 후반으로 예정된 홍준표 경남지사의 소환을 앞두고 검찰이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 경향신문 6일자 1면.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이번 주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 리스트에 오른 8명의 인사 중 첫 소환자다. 경향신문은 “특별수사팀은 돈을 전달한 인물로 지목된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에 대한 4차례 조사에서 결정적인 증거와 진술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윤 전 부사장의 진술은 홍 지사에게 돈을 건넨 시기와 장소 등이 일관되고, 이미 복원한 성 전 회장의 동선 등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윤승모 전 부사장의 부인 장모씨는 검찰 소환조사에서 “남편이 홍 지사에게 1억원을 전달하는 날 국회 의원회관까지 태워다 줬는데 남편이 돈이 든 쇼핑백을 챙겨가는 것을 봤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장씨는 “남편이 돌아왔을 때 쇼핑백이 없었다”고도 말했다고 한다.

한국일보는 “검찰은 메모뿐 아니라 관련자 진술, 객관적인 증거들로 혐의 입증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검찰이) 윤 전 부사장이 중간에 배달사고를 내서 1억원을 직접 챙겼을 수 있다는 의심을 배제하기 위해 윤 전 부사장 가족의 계좌추적 등도 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새누리당 대선 캠프 관계자인 김모씨에게 건넸다는 2억원의 종착지 수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향신문은 “‘성완종 리스트’에서 새누리당 대선자금으로 추산되는 금액은 모두 7억원이다. 새누리당 대선캠프 주요 인사였던 유정복 인천시장 3억원, 서병수 부산시장으로 추정되는 부산시장 2억원, 홍문종 의원 2억원 등”이라며 “검찰이 ‘전달자’ 김씨에 대한 소환 조사에 들어가면 이들 3인의 수수여부나 또 다른 대선자금 실마리가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2012년 11월쯤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수석부대변인 김모씨는 경남기업 회장실에서 한장섭 전 경남기업 부사장로부터 2억 원의 현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중앙 “공무원연금 개혁안, 국회통과 안 돼”

여야가 합의한 ‘공무원연금 개혁 법률안’이 6일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에 상정되는 가운데 보수신문들이 국회통과를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6일 사설에서 “현재 공무원들은 자신이 낸 것보다 약 3배(7급 기준) 더 많은 공무원연금을 받는다. 일반 국민은 낸 것보다 1.2배 많은 국민연금을 받는다. 공무원연금 개혁의 취지는 국가 재정 부담도 덜고 다음 세대에게 빚도 물려주지 말자는 것이었다”고 강조한 뒤 “정부와 여당은 당초 현재 7%인 공무원들의 연금부담률을 10%까지 올리고 지급률은 1.9%에서 1.25%로 내리자고 했다. 장기적으로는 공무원연금을 국민연금과 통합하자고 했다. 그러나 여야 협상 결과는 부담률을 5년간 9%까지 올리고, 지급률은 20년에 걸쳐 1.7%까지 내리는 것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6일자 사설.
 

이 신문은 “국민연금과의 통합도 없던 일로 됐다”며 “이번 여야 합의로 497조원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매년 평균 10조원의 세금으로 공무원연금 적자를 메워야 하고 이 역시 지속 가능하지 않기는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나라를 책임지고 있는 여당부터가 국회선진화법과 야당 탓만 하며 손을 놓고 있다. 머릿속은 총선 때 공무원 표만 계산하고 있다. 공무원노조의 변호인으로 나선 야당의 변화를 기대하는 것도 무리다”라며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정치권에 공무원연금과 함께 국민연금 합의도 다시 논의할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박 대통령의 대응을 주문했다. 

중앙일보 또한 같은 날 사설에서 “‘반쪽 개혁안’ ‘6년짜리 안’이라는 이름으로 여기저기서 적신호가 켜졌는데도 여야가 합의를 내세워 신호 위반을 하고 달리려는 것 같다. 법사위든 본회의든 국회의원들이 이성적으로 판단해 반대표를 던져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두고 “국민연금과 제도 통합을 통한 형평성 제고, 30년 걱정하지 않아도 될 재정 안정 확보 등 두 가지 목표 중 어느 하나에도 근접하지 못했다. 국민연금과 일치시킨다는 명목으로 연금수령 개시연령을 당초 2031년에 65세가 되게 늦추려다 2033년으로 개악했다. 연금 수령을 위한 최소 가입기간을 20년에서 10년으로 당겼다. 300만원 이하 중하위 소득 구간의 공무원들은 이번 개혁으로 오히려 연금이 더 올라간다는 지적마저 나온다”며 “시한에 쫓긴 졸속 개혁의 실상”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내년에 9조원을 시작으로 70년 동안 1654조원을 국민 호주머니에서 공무원연금에 채워 넣어야 한다. 난데없이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상향(40%→50%)까지 끼워넣는 바람에 국민들의 불만이 하늘을 찌른다. 이번 졸속 합의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책임이 크다”고 비판했다.

한국 외교, 얼마나 위기일까 

한겨레와 중앙일보가 나란히 1면 머리기사를 통해 박근혜정부의 외교 위기를 지적했다. 한겨레는 “한국 외교가 미-일 밀착, 중-일 관계개선 모색, 남북관계 단절 등 3각 파도에 휘청거리고 있다. 고차 방정식의 해법을 찾지 못하는 외교 리더십의 무능력과 전략 부재가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외교부가 이런저런 정보를 바탕으로 전략적 판단을 하고 학계나 외교분야 전문가 집단 등과 두루 소통하는 게 아니라, 청와대의 지침만을 일방적으로 집행하는 집단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교안보 분야 참모 누구도 이에 대해 쓴소리를 하지 못하다 보니, 외교가 국내 정치의 수단 또는 홍보용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 중앙일보 6일자 5면.
 

이와 관련 중앙일보는 1~5일 전직 외교부 장차관과 교수 등 국내 외교 전문가 24명, 미·중·일의 전문가 7명 등 모두 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한국 외교가 ‘매우 심각한 위기다’를 10점, ‘전혀 위기가 아니다’를 0점으로 해 물었을 때 ‘위기’(6점 이상)라고 답한 전문가가 21명으로 전체의 67.7%에 달했다. 평균 점수는 5.8이었다.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은 3~4일 전국의 성인 남녀 1000명에게도 ‘외교 현안 여론조사’를 했다. 위기라고 답한 응답자는 47.0%로 위기가 아니라는 응답(28.7%)을 훨씬 웃돌았다. 이번 조사에서 박근혜 정부의 외교안보 국정 수행 점수(100점 만점)는 59.2점으로 2월 조사 때(61.9점)보다 떨어졌다.

중앙일보는 한 전문가 코멘트를 통해 “이번 정부 외교안보 라인의 특징은 대통령에게 피드백을 하지 않고, 대통령이 내놓는 기조만 충직하게 실행하는 인사들로 채워졌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외교의 흥망성쇠가, 오직 대통령 한 사람의 능력에 달려있는 상황이란 의미다. 

스마트폰 사용 많을수록 아이들이 위험하다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유아일수록 화를 잘 참지 못하거나 짜증을 내는 등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클수록 아이가 스마트폰 중독에 빠질 위험성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신문이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발달심리연구실과 함께 지난달 17일과 20일 양일간 서울 강서구 화곡동 소재 어린왕자 어린이집(원장 임연희)에 다니는 2~6세 유아 62명과 부모들을 상대로 1대1 대면조사 및 71개 문항의 심층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 서울신문 6일자 1면.
 

서울신문에 따르면 유아 62명의 일일 평균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사용시간에 따른 정서조절 능력을 검사한 결과 스마트기기 사용 그룹이 평균 30.45점으로 스마트기기 미사용 그룹(32.17점)보다 정서조절 능력이 떨어졌다. 짜증이나 화를 내는 빈도 등을 나타내는 부정정서 표현 수치도 스마트기기 사용 그룹(17.29점)이 미사용 그룹(14.67점)보다 높았다. 

서울신문은 “부모가 정해 주는 규칙 없이 무분별하게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유아들은 인지조절 기능 검사 결과 평균 정확도가 43.10%에 그쳐 규칙을 정해 놓고 사용하는 유아 그룹(70.30%)보다 크게 낮았다”고 보도했다. 정윤경 가톨릭대 심리학과 교수는 “부모가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관리하는 게 중요한데 양육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쉽지 않다”면서 “부모의 책임도 크지만 양육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정부의 육아 정책 등이 뒷받침돼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