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이완구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도지사와의 해명을 반박할 증거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이 날 중앙일보에 단독보도에 따르면 성 전 경남기업 회장(전 새누리당 의원)과 이 총리가 최근 1년간 210여차례 전화를 주고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 지사 역시 "2011년 이후 성 전 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고 했지만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사실이 아닐 가능성도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이 19일 이완구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가닥을 잡았다. 날짜는 23일이 유력하다. 그동안 해임건의안을 ‘칼집 속의 칼’로 두고 이 총리의 자진사퇴를 압박하는 용도로 써왔지만 이 총리의 버티기가 계속되자 행동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해임건의안 제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 여야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보수 성향 신문들이 세월호 추모집회를 두고 '외부세력 개입' '폭력 집회' 딱지 붙이기에 나섰다. 지난 주말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세월호 추모 집회를 두고서다. 당일 경찰은 차벽 전용 트럭 18대와 경찰버스 등 차량 470여대, 172개 중대 1만3700여명을 동원해 집회 참가자들을 막았고 에서 집회 참가자 100여명이 연행됐다. 

   
▲ 중앙일보 1면 기사
 
   
▲ 중앙일보 2면 기사
 

까도까도 나오는 '양파총리'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친분이 별로 없다"는 이완구 국무총리의 해명을 반박할 자료가 또 드러났다. 이날 중앙일보는 검찰 특별수사팀을 인용해 성 전 회장의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이 총리와의 착·발신 기록이 210여 차례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이 중 150여 차례는 성 전 회장이 이 총리에게, 60여 차례는 이 총리가 성 전 회장에게 건 것으로 확인됐다. 

홍준표 경남도지사 역시 마찬가지다. 홍 지사는 그간 “2011년 서산지구당 당원 간담회에서 한 번 만난 이후 성 전 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중앙일보는 이날 아침신문에서 성 전 회장이 2012년 9월 19일 홍준표 경남지사와의 조찬 일정을 다이어리에 기록해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의 다이어리 중 대통령선거 전후인 2012년 4월부터 2013년 6월까지의 내용을 확인한 결과 2012년 9월 19일에 ‘08:00 홍준표/롯데H 일식당’이라고 적혀 있었다.   이에 대해 홍 지사는 정장수 경남도 비서실장을 통해 “당시는 (새누리당 고문 자격으로) 7월에 이어 경남 18개 시·군을 돌며 2차 민생 탐방을 하던 때여서 경남에 머물렀다”고 중앙일보에 말했다. 

또 성 전 회장은 대선을 전후해 이명박 정부 고위 인사들과도 광범위하게 접촉한 것으로 다이어리에 나타났다. 박재완 당시 재정기획부 장관, 정운찬 전 국무총리, 이재오 의원, 홍상표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와 이회장 전 자유선진당 총재 등 충청권 원로 인사들과의 만남 기록 역시 있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 

   
▲ 경향신문 4면 기사
 

김기춘, 이병기는 수사 대상에서 빠졌다?

이런 와중에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사실상 검찰 수사 대상에서 빠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검찰 특별수사팀은 성 전 회장의 '8인 메모'에 대한 자료 조사를 1차 마무리하고 서둘러 수사할 대상을 추리고 있다. 여기에 이병기 실장과 김기춘 전 실장은 사실상 수사 대상에서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와 경향신문 인터뷰 녹음파일에 실명 등이 거론된 허태열 전 비서실장과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홍문종 의원 등에 대한 수사도 현재까지 별다른 진전이 없다. 성 전 회장 메모에는 ‘허태열 7억, 유정복 3억, 홍문종 2억, 부산시장 2억’이라고 쓰여 있다.

이에 경향신문은 "검찰은 이들 전·현직 대통령 비서실장의 비위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증거가 부족하고 공소시효 등의 문제가 있어 수사에 착수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인물이 현 정권 실세들이어서 정치권 입김에서 검찰 수사가 자유로울 수 있느냐는 의문이 처음부터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 서울신문 1면 기사
 

새정치 "최후통첩 끝났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당분간 총리직을 지키겠다는 의사를 밝힌 와중에 새정치민주연합은 해임건의안 발의를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이 총리는 19일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4·19 혁명 55주년 기념식'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께서 안 계시지만 국정이 흔들림 없이 가야 한다, 국정을 챙기겠다"라고  말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도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김 대표는 지난 19일 4·29 보궐선거 지원 유세차 경기도 성남 모란시장을 방문해 "대통령도 안 계시는데 총리까지 자리를 비우게 되면 국민이 불안하지 않겠나"라며 "(국민께서) 일주일만 참아달라"고 말했다. 또 김 대표는 "성완종 전 의원 사건으로 국민 모두가 참 불쾌하고, 또 여러 가지 걱정을 많이 끼쳐 드린 데 대해서 죄송하다는 사과 말씀부터 드린다.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가닥을 잡았다. 날짜는 23일이 유력하다. 이 총리의 버티기가 계속되자 행동에 나선 것이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20일 최고위원회에서 이 총리 해임건의안을 논의하고 주중 의원총회로 해임건의안을 결정할 예정”이라며 “새누리당이 해임건의안 표결을 위한 의사일정 협의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 동아일보 10면 기사
 
   
▲ 한겨레 1면 기사
 

 

조중동, 세월호에 '폭력' 딱지 붙이기 

지난 주말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세월호 추모 집회를 두고 보수 성향 신문들이 세월호 추모집회를 두고 '외부세력 개입' '폭력 집회' 딱지 붙이기에 나섰다. 중앙일보는 이 날 사설에서 "세월호 1주기인 16일부터 주말로 이어진 추모집회는 결국 폭력시위로 변질됐다"며 "‘박근혜 퇴진’ 구호를 외치고, 일부 시위대는 경찰버스를 부수고 태극기를 불태우기도 했다"고 전했다.

2008년 이후 꾸준히 반복해 온 외부세력론도 등장했다. 중앙일보는 "우리는 추모집회를 폭력시위로 끌고 간 데에는 외부 세력의 개입이 있었음에 주목한다"며 " 전문 시위꾼들이 세월호 유족들의 비극을 사회갈등 유발과 반정부 투쟁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비인도적 행태’를 더 이상 두고 봐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역시 "세월호 집회가 변질되고 있는 것은 동기(動機)가 순수하지 못한 전문 데모꾼들의 기획·선동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기자수첩에서 이날 상황을 두고 '소요사태' '참사' 라는 단어를 썼다. 이샘물 사회부 기자는 "소요사태 수준의 위험천만한 행위"라고 표현하고 "‘안전사회 건설’을 외치면서 위험천만한 행동을 하고, 안전보다 자기 목적을 중시하는 이들의 행태는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벌어진 또 다른 참사였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겨레에 따르면 참가자들과 경찰 사이에 충돌이 시작된 것은 세월호 유가족들이 연행되면서다. ‘유민 아빠’ 김영오씨 등 일부가 이날 오후 경찰의 해산작전 과정에서 연행되자 서울광장 집회 참가자들이 행사를 중단한 채 광화문광장으로 행진을 시작했고, 경찰은 “허가받지 않은 행진”이라며 이를 막았다는 설명이다. 조중동에는 이런 맥락이 생략됐다. 

또 이들은 이날 집회에 대한 국제앰네스티의 성명 또한 보도하지 않았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국제앰네스티는 “한국 경찰이 불필요한 경찰력을 사용해 유가족을 해산하려 한 것은 표현의 자유와 집회·시위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는 긴급성명을 발표했다. 아널드 팡 국제앰네스티 동아시아 조사관은 “세월호 참사 유가족은 체포나 위협의 공포 없이 자신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