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총량제를 놓고 한국신문협회(회장 송필호)와 한국방송협회(회장 안광한)가 충돌했다. 신문협회는 조중동 등 주요 신문을 통해 방통위가 지상파에 광고를 몰아주고 있다며 방송협회와 전면전을 불사하고 있다. 방송협회는 주요 신문이 소유한 종합편성채널이야말로 특혜를 입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방통위는 이달 말까지 지상파 광고총량제를 허용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신문협회 회원사인 조중동 등 44곳의 신문사 발행인들은 25일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에 지상파 방송 광고총량제를 비판하는 질의서를 냈다. 신문협회 회원사인 한겨레와 경향신문 등은 이번 질의 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 신문협회는 “광고총량제가 시행되면 지상파방송으로의 광고 쏠림현상이 가속화해 경영여건이 취약한 신문과 유료방송 등은 생존 자체를 위협 받는다”고 주장했다.

지상파 광고는 프로그램광고(10%), 토막광고(5%), 자막광고(0.9%), 시보광고(1.4%) 등 종류별로 나눠져 있으나 프로그램 시간의 15%를 광고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광고총량제다. 당장 해석이 엇갈린다. 

지상파인 SBS는 “현재 지상파 방송은 유형별로 엄격한 광고 규제를 적용받고 있는데, 광고 유형에 관계없이 최대 광고 시간을 정해 그 안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유료방송들에는 이미 허용돼 있고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지상파에도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종합편성채널 MBN은 “80분 드라마를 기준으로 했을 때 기존에는 15초 광고 24개만 가능했는데 앞으로는 무려 48개로 두 배나 더 봐야 한다”고 보도하며 시청권을 우려했다. 

   
▲ 동아일보 1월 26일자 6면.
 

신문협회는 회원사인 신문지면을 통해 여론공세에 나서고 있다. 동아일보는 26일자에서 “신문업계가 공개질의까지 하는 강경대응에 나선 것은 방통위 시행령이 예정대로 시행되면 신문 잡지 유료방송 등 다른 매체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한데도 방통위가 그대로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지상파 광고 몰아주기로 신문의 재정적 기반인 광고가 위축되면 미디어 다양성 역시 침해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방송협회는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신문협회를 겨냥했다. “광고총량제 도입으로 지상파의 광고규제가 일부 완화될 예정이긴 하지만 중간광고의 경우 지상파에는 금지됐으나 종편 등 유료방송에는 보도프로그램까지 무차별적으로 허용되고 있다”며 “여전히 종편과 유료방송에 유리하게 설계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하라는 제도를 가지고 지상파 특혜니 편향 정책이니 하는 것은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할 수 없는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반면 신문협회는 신문지면을 통해 “지상파방송의 경쟁력 하락은 방만한 경영,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고 새로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한 제작구조, 콘텐츠 투자에 대한 인식 부족 등 내부 요인에 기인한 결과”라고 주장하고 있다. 올해 들어 조선·중앙·동아일보 등은 지상파 방송의 ‘방만 경영’을 프레임으로 연이어 기획기사를 내보내기도 했다. 이 같은 신문협회의 적극적 대응은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등 추가적 변화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란 해석도 있다. 신문업계의 공세가 심화될 경우 방송협회 소속의 지상파3사 또한 리포트를 통해 적극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