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가 지난 23일 의왕시 오전동에서 열린 촛불기도회가 ‘관’ 주도 행사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촛불기도회를 주최한 시민단체들이 ‘악의적 왜곡보도’라며 해당 기자의 퇴출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1일 의왕연대, 의왕시학원연합회, 대한미용사회의왕과천시지부, 주민자치위원협의회의 주최로 오후 7시부터 의왕 고천체육공원에서 주민과 학생 500명이 참여한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의 무사귀환 한 마음 촛불기도회’가 열렸다.

경인일보는 이 행사가 관 주도로 이루어진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경인일보는 21면 기사 <촛불기도회 문자 ‘의도 불순’>에서 “주로 SNS 등을 통해 시민들의 참여로 이뤄진 타 지역과 달리, 의왕시 행사는 시와 밀접한 단체들이 주관하는 등 ‘관’ 주도 행사가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경인일보는 그 근거로 20일 저녁부터 21일 오전 사이 오전동과 고천동 일대에 촛불기도회를 안내하는 정체불명의 현수막 수십 개가 도로변에 내걸렸다는 점, 오전동 주민자치센터가 20일 오후 2차례에 걸쳐 ‘촛불기도회에 참석해달라’는 문자를 발송했다는 사실 등을 들었다.

이러한 보도에 행사를 주최한 4개 단체는 23일 ‘경인일보 범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오전동 주민자치센터는 촛불기도회 주관 단체의 임원인 오전동 방위협의회장의 요청으로 주민센터 일부 회원들에게 문자를 보냈는데, 이를 침소봉대하여 자발적으로 이루어진 기도회가 마치 시의 사주를 받고 개최한 정치적인 행사인양 보도한 것”이라고 밝혔다.

   
▲ 4월 23일자 경인일보 21면
 
대책위는 “생존자들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촛불기도회를 동 주민센터가 시민들에게 공지한 것이 무슨 문제인가”라며 “시와 장소 외에는 협의할 일도 없고, 개입할 여지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또한 “촛불기도회를 의왕시민들이 시의 사주를 받고 만든 관제 행사로 보는가. 주민센터의 촛불기도회 안내 문자를 보내 시민들의 참석을 독려한 것이 위법인가”라며 “경인일보의 금번 보도를 의왕 시민들을 무시하고 폄하하는 매우 심각한 악의적인 왜곡 보도로 규정한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경인일보의 사과 및 취재기자 퇴출 △경인일보에 대한 취재거부 및 절독운동에 대한 의왕시민의 참여 △의왕시의 경인일보 게재 광고 및 사업 협찬 내역 공개를 요구했다.

이주억 대책위 대표는 2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우리 시민단체 측에 물어보고 확인하면 답변했을 텐데,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인 주장만을 실었다”며 “편집국장한테 항의를 하니 사과를 하더라. 하지만 사과문이나 정정보도까지는 안하고 그 정도에서 끝날 것 같더라. 그것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현수 경인일보 편집국장은 “기사 자체가 틀렸다고는 안 본다. 다만 취재를 하는 과정에서 시민단체 쪽에서 접촉을 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을 못한 것은 기자가 실수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편집국장이 사과한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는 “더 이상 답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