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일주일째(22일)를 맞아 사망자가 100명을 훌쩍 넘기고 있다. 사고 나흘째까지만 해도 30명 안팎에 불과하던 사망자가 급증한 것은 지난 20일부터 선체에 있던 탑승객의 시신이 무더기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실종자 가족 뿐 아니라 많은 국민들은 선체에 생존자가 있기를 기대하면서 사고 초기부터 신속한 구조 뿐 아니라 민간인 잠수사 및 다양한 방식의 도입을 요구했으나 정부와 이른바 민관군합동구조팀은 늑장으로 일관하거나 민간장비기술의 도입을 거부했다. 이 같은 정부의 경직된 태도와 혼선, 지지부진한 행동으로 시간을 계속 허비하면서 생존자를 찾기는 더 어려워지고 있다. 자식의 시신을 인계받은 유족들은 사인이 익사인지, 늑장 구조에 따른 저체온증인지 정확한 사망원인을 밝히겠다며 부검을 요구하고 나서기도 해 그 결과에 따라 큰 파장을 낳을 전망이다.

민간장비 ‘다이빙벨’ 거부 “잘되면 안 된다는 심보”

긴 시간 동안 수중 잠수를 통해 한 사람의 생존자라도 구하겠다며 지난 21일 이른바 ‘다이빙벨’ 장비를 갖고 사고현장 2km까지 갔던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는 현장책임자로부터 방해가 된다는 말을 듣고 발걸음을 돌렸다. 그는 22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자신들이 안내선에 부이를 쳐놓았는데, 그 주변에 바지선을 설치하면 방해된다는 것으로, 자신들의 비효율적 작업방식 때문에 우리가 갔는데, 자기들 방해된다고 우리를 내쫓은 것”이라며 “우리와 살짝 닿는다고 가이드라인이 끊어지겠느냐. 그저 어떤 이유를 대서든지 안된다고 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대신 나보고 그냥 산소탱크메고 다이빙하라더라”며 “수천만원 짜리 장비 갖고 가서 내가 자기들처럼 다이빙하러 갔느냐, 그냥 ‘빨리 진급하라’하고 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들이 1분1초를 기다리는 상황에서 능력있는 사람들이 하도록 둬야 더 낳은 결과가 나오는 것인데, 뭐라도 해보려는데 그것조차 막으니 국민들이 안타까워하고 욕하는 것”이라며 “처음부터 전문적인 사람이 들어갔으면 더 빨리 들어가고 성과도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이 대표는 이들이 자신을 막은 것을 두고 “늦었지만 뭔가 생존자를 찾을 수 있는 작은 가능성과 노력조차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이라며 “뭐라도 동원해 시도했다가 좋은 효과라도 나오면 안된다는 심뽀가 아닌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 지난 20일 오전 진도 팽목항으로 세월호 침몰 사망자 시신이 운구되고 있다.
이치열 기자 truth710@
 
유족들 부검요구… “사고 뒤 살아있다 사망했으면 정부가 법적 책임”

이 같은 정부와 민관군 구조팀의 경직된 태도와 늑장대응에 유족들이 정면으로 대응하고 나섰다. 이들은 부검을 요구하기로 했다. 사고순간 익사한 것인지, 한 동안 살아있다가 정부의 구조지연으로 사망한 것인지 밝혀내겠다는 뜻이다. 실종자 가족대표단은 22일 팽목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단순 익사라고 보기 힘든 시신들이 나오고 있어 정확한 사망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구조 가능성이 있었는지 부검을 통해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대표단은 “가족들 가운데 시신의 정확한 사인을 알고 싶을 경우 부검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마련해 뒀다”며 “부검을 통해 단순 익사로 밝혀질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상대가 해운사이겠지만, 만약 사고 뒤에도 오랫동안 살아 있었다고 밝혀지면 상대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실종자 가족 사이에 ‘21일 발견된 학생 한명이 손만 조금 불었을 뿐 얼굴은 형체를 알아볼 만큼 뚜렷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단순 익사가 아닐 가능성도 회자되고 있다. 한 민간 잠수사는 지난 21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익사가 아닌 저체온 사망이나 질식사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현장에 붙은 부검 안내문을 보면, 시신 부검은 사망자 가족 가운데 사망 원인을 밝힐 필요가 있어 부검을 원할 경우 관할 담당검사에게 부검신청을 할 수 있으며, 부검 시 가족 및 가족이 지정하는 부검의 또는 의사를 부검현장에 입회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부검은 이송된 병원에서 실시된다.

“실종자가족, 구조 이틀만에 끝내달라는 것은 가슴 아픈 얘기”

실종자가족들이 21일 “이틀 안에 구조를 끝내 달라”고 요구한 것은 가족들도 지쳤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종인 대표는 “이는 포기의 의미로, 더 이상 하지 말고 시신이라도 찾아달라는 의미 아니겠느냐”며 “너무나 가슴이 아픈 얘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