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방문한 국제운수노련(ITF) 대표단이 30일 오전 철도노조 파업지원과 민주노총에 대한 한국정부의 탄압을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민영화는 이미 실패한 정책"이라며 "한국정부는 일방적인 추진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국제운수노련 2차 대표단은 30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러한 일방적인 철도추진정책은 전례가 없다"며 민주노총의 2차, 3차 총파업 투쟁에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2차 대표단은 지난 27일부터 한국을 방문해 철도노조의 파업 상황을 모니터링 했다.

이들은 "한국정부와 철도공사가 사회적 대화를 촉진하고 해법을 찾기 위한 합리적인 시도들을 외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예 대화를 거부하는 모습에 큰 충격을 받았다"며 "한국정부가 모델로 삼는 독일이나 영국과 같은 나라에서 이러한 일방적인 철도추진정책은 전례가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한국정부는 국제운수노련의 공식적인 면담요청조차 수차례에 걸쳐 거부하였는데, 이 또한 다른 OECD국가와 비교할 때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한국정부와 철도공사는 수서발 KTX운영회사 설립을 중단하고 철도노조와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철도노조의 총파업에 지지를 나타냈다. 이들은 "철도노조의 국제연대 호소에 적극적으로 응하기 위해서 국제운수노련과 가맹조직은 투쟁일정에 맞추어 각국 한국대사관 앞에서 항의행동을 조직할 것"이라며 "철도노조와 긴밀한 대화를 통해 징계조치에 처한 조합원에 대한 지원방안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기수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국제연대활동이 계속 확산되고 있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철도를 비롯한 민영화 정책이 실패한 정책이고, 노동자 민중의 삶을 파괴하는 정책이라는 것"이라며 "이 땅의 모든 공공기관을 민영화하고 국민의 재산을 재벌들에게 팔아넘기려고 하는 반민중적인 정책에 대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철도노조가 내부적으로 파업은 철회했지만 1월 9일과 16일로 예정된 2차, 3차 총파업 투쟁은 예정대로 이어가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이에 최은철 철도노조 대변인은 이날 오후 JTBC와의 인터뷰에서 "상급단체를 따르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적극적으로 연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제운수노련은 세계 178개국 708개의 가맹조직 5백만 운수노동자들을 대표하고 있는 단체이며, 한국철도노조 파업 상황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지난 11~17일 1차 대표단을 파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