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단위종합일간지들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부정적으로 보도해왔지만 광고와 연동된 특집지면을 제작할 때는 달랐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8월 4일자 D1면 ‘조선일보 특집 / 글로벌 아쿠아시티 부산’에서 <땅의 끝 부산, 하늘길 ‘신공항’ 열고 세계로 비상> 기사를 필두로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한 각종 기사를 실었다. <가덕도 신공항, 지역 넘어 국가 경제 견인>, <해상공항 성공 비결은 든든한 ‘배후’>, <가덕도 신공항 절대 강점 ‘사통팔달 교통망’>, <비행기 뜨면 주변 경제도 ‘뜬다’> 등이다.

   
조선일보 2010년 8월4일자 D1면.
 
조선일보는 <가덕도 신공항, 지역 넘어 국가 경제 견인>에서 “현실적·기술적 측면에 있어서도 바다 위 공항인 가덕도에 장점이 많다”, “‘가덕도 신공항’은 그냥 공항이 하나 생기는 것 이상의 효과가 예상된다”, “해상운송의 저렴성과 항공운송의 신속성이 결합해 새로운 물류체계를 만들어내 지역과 국가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것” 등으로 보도했다. 광고는 부산시, 부산도시공사, 부산항만공사, 부산교통공사 등으로부터 받았다.

그로부터 이틀 뒤인 6일 동아일보는 C1면 ‘대한민국 번영 1번지 경남’에서 <“대구-경북-경남 어디서든 1시간 동남권 신공항은 역시 밀양뿐”>의 기사를 실었다. <“밀양공항, 영남권 신성장 산업 유치에 기폭제”>라는 지역인사 인터뷰 기사도 담았다. 광고 역시 경상남도와 밀양시 등으로부터 밀양 신공항 유치를 바라는 광고를 수주했다.

   
동아일보 2010년 8월6일자 C7면.
 
이러한 성격의 지역특집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특정한 지역을 장점 일색으로 소개하고 해당 기업 또는 해당 상품의 광고를 지면 전체에 걸쳐 게재했다”며 ‘주의’ 조치를 내린 바 있다(미디어오늘 2010년 3월 31일자 <조·중·동, 수도권도 모자라 지방까지 ‘싹쓸이’> 참조). 이런 지역특집은 ‘주의’ 조치 이후에도 계속돼 신문윤리위는 지난해 11월 재차 ‘경고’ 조치하기도 했다. 이런 지역특집 대열에는 경향신문과 한겨레도 가세했는데,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해당 신문사가 1회에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적게는 수 천 만 원대, 많게는 억대라고 알려져 있다.

문제는 이런 특집을 신문사들이 기획하는 경우도 있지만, 해당 지역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원해왔다는 점이다. 지방분권국민운동 등 지역에서는 2007년 11월 전국지 불매운동을 결의하기도 했지만, 지자체와 지역 시민단체는 현안이 있을 때마다 전국지의 보도와 특집에 기댔다. 그리고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백지화된 지금 지역에서는 다시 수도권중심주의와 서울지역언론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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