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단위종합일간지들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부정적으로 보도해왔지만 광고와 연동된 특집지면을 제작할 때는 달랐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8월 4일자 D1면 ‘조선일보 특집 / 글로벌 아쿠아시티 부산’에서 <땅의 끝 부산, 하늘길 ‘신공항’ 열고 세계로 비상> 기사를 필두로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한 각종 기사를 실었다. <가덕도 신공항, 지역 넘어 국가 경제 견인>, <해상공항 성공 비결은 든든한 ‘배후’>, <가덕도 신공항 절대 강점 ‘사통팔달 교통망’>, <비행기 뜨면 주변 경제도 ‘뜬다’> 등이다.
조선일보 2010년 8월4일자 D1면. | ||
그로부터 이틀 뒤인 6일 동아일보는 C1면 ‘대한민국 번영 1번지 경남’에서 <“대구-경북-경남 어디서든 1시간 동남권 신공항은 역시 밀양뿐”>의 기사를 실었다. <“밀양공항, 영남권 신성장 산업 유치에 기폭제”>라는 지역인사 인터뷰 기사도 담았다. 광고 역시 경상남도와 밀양시 등으로부터 밀양 신공항 유치를 바라는 광고를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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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2010년 8월6일자 C7면. | ||
문제는 이런 특집을 신문사들이 기획하는 경우도 있지만, 해당 지역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원해왔다는 점이다. 지방분권국민운동 등 지역에서는 2007년 11월 전국지 불매운동을 결의하기도 했지만, 지자체와 지역 시민단체는 현안이 있을 때마다 전국지의 보도와 특집에 기댔다. 그리고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백지화된 지금 지역에서는 다시 수도권중심주의와 서울지역언론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