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을 운영하는 카카오의 무료 인터넷 전화(mVoIP)인 ‘보이스톡’ 뉴스가 신문 1면에 실렸다. <휴대전화, 국내서도 본격 ‘무료통화’>(국민), <카톡 무료통화 전격 개시>(세계), <‘카톡’ 무료통화 서비스 이동통신업계 쇼크>(조선), <카카오톡 회원끼리 국내서도 무료통화>(머니투데이), <카카오톡 회원끼리 공짜로 통화한다>(한국경제) 등이다. 나머지 신문들도 경제면 등에서 비중 있게 이 소식을 전했다.

한겨레 19면 기사<카톡 ‘무료통화 시대’ 열었다>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 4일 아이폰용 카카오톡 설정 항목의 공지사항 메뉴에 ‘보이스톡 베타테스트 참여방법 안내’ 글을 올리고, 무료통화 서비스 테스트 참여자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5일에는 안드로이드폰용 테스트 참여자 신청도 받는다. 한겨레는 “형식은 테스트 참여자 모집이지만, 업계와 소비자들은 사실상 무료전화 서비스 개시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촌평했다.

한국일보는 20면 기사<카톡, 국내 무료 통화 개시>에서 “이번 서비스의 시작에 대해 이석우 카카오 대표는 ‘국내 이용자들이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고, 이용자들이 이미 인터넷을 통해 보이스톡 편접 이용 방법을 공유하고 있어 당초보다 앞당겨 시범 이용자 모집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고 출시 배경을 전했다.

이날 언론은 통화 품질을 비롯해 시장 파장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알렸다. 대체적인 언론의 평가는 통화 품질은 ‘합격점’, 시장 파장은 ‘크다’는데 방점을 찍었다.

통화 품질과 관련해 조선일보와 세계일보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조선은 2면 기사<와이파이 환경에선 통화품질 괜찮아/통신사 “서비스 차단·요금인상 검토”>에서 “보이스톡을 직접 사용해본 결과, 자신과 상대방이 모두 와이파이(무선랜) 지역에 있을 때는 전화 소리가 또렷이 들려 기존 휴대전화를 이용한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선은 “통화를 하면서 빠르게 이동할 때는 전화가 종종 끊겼다”며 “보이스톡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는 절차는 다소 복잡하고, 통화 중에 기존 이동통신망을 통한 전화가 걸려오면 전화는 바로 끊어졌다”고 밝혔다.

세계는 2면 기사<카톡 비밀병기에 유·무선통신시장 ‘발칵’>에서 “이통사의 일반 음성전화 서비스에 뒤떨어지지 않는 수준이어서 이통사에 큰 위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세계는 “이날 오후 실제 기자가 3세대(3G) 환경에서 보이스톡을 이용해 전화 통화를 해보니, 음성 전달까지 0.5~1초 정도의 지연현상이 발생했지만 잡음, 음성 끊김, 통화 단절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세계는 “인터넷 게시판에는 ‘이동 중에는 끊김 현상이 잦다’, ‘다른 전화가 오면 바로 끊기는 불편이 있다’ 등의 불만도 있지만 ‘생각보다 음성이 또렷하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고 밝혔다. 세계는 부제목을 “서비스 사용자 크게 급증할 듯” 이라고 꼽았다.

대체적으로 다른 언론들이 시장 파장이 크다고 예상한 것은 통화 품질의 면도 있지만,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의 이용자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의 회원수는 4600만 명, 하루 이용자 2100만 명(5월 기준)이다. 최근 출시된 사진 서비스 카카오스토리도 카카오톡처럼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에 이어 보이스톡까지 함께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또 이용자들이 보이스톡과 함께 다른 인터넷 무료 전화(mVoIP)도 함께 이용할 가능성도 있다. 국내 mVoIP는 NHN의 ‘네이버 라인’, 다음의 ‘마이피플’,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톡’ 등이다. 현재 KT와 SKT는 5만4000원짜리 스마트폰 요금제 이상 가입자, 5만 2000원짜리 LTE 서비스 가입자에 한해서만 이 mVoIP를 허용하고 있다. 통신사들은 과다 트래픽을 이유로 제한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유료 전화 수익 감소 때문에 mVoIP를 제한하고 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머니투데이는 15면 기사<“카톡보다 무서운 보톡” 이통사 폭풍전야>에서 “이통사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카카오의 mVoIP 서비스 진출을 기폭제로 mVoIP 이용자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머투는 “현재 스마트폰 가입자의 50% 내외가 5만2000원 이상 요금제에 가입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잠재적 이용고객이 그만큼 적지 않다는 얘기”라고 밝혔다.

그러나 통신사들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요금 인상을 하거나 서비스를 차단하는 것도 검토하고 나섰다. 대다수 언론들은 카카오의 무료 인터넷 전화 소식을 전하면서 통신사들의 이런 반응도 함께 전했다.

국민일보는 12면 기사<카톡 가입자 3500만…이통사 “수익 직격탄”>에서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이통사의 수익이 감소하면서 그 부담을 소비자에게 모두 전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며 “이통사들에 따르면 네덜란드, 미국 등에선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허용하면서 매출 감소 부분을 상쇄하기 위해 이동전화 음성 요금을 인상하거나 요금제 가격을 올렸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경제면 1면 기사<이제 카톡으로 말해요>에서 KT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카카오의 무료 음성통화도 전체 음성통화 정책에 따라 선별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보도자료를 통해 “mVoIP은 이통사 음성통화를 대체하는 서비스로, mVoIP의 확산은 산업발전, 이용자편익, 국익 등을 저해하는 문제를 초래”한다며 “조속한 정책방안 마련이 필요하나, 당장 정부 차원의 조치가 어렵다면 시장 차원에서의 적절한 조치가 시행되어야 함”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시장 차원의 적절한 조치에 대해 “해외의 경우, 통신사업자의 요금제 조정 또는 요금 인상이 이루어졌음”이라고 밝혀, 요금 인상을 내비쳤다.

이 같은 파장의 향배를 가늠하기 위해 주목할 곳은 방통위와 공정위다. 방통위는 ‘보이스톡’ 국내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mVoIP 역무구분과 이용자 보호정책, 통신산업 경쟁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에 착수했다. 현재 전기통신사업법은 모든 전기통신서비스를 기간통신, 부가통신, 별정통신으로 구분해 각각 성격에 맞는 정책 규제와 소비자 보호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유선 인터넷전화(VoIP)는 정부의 역무구분에 따라 기간통신으로 구분돼 있지만, mVoIP는 역무규정이 규정돼 있지 않다.

머니투데이는 1면 기사<카카오톡 회원끼리 국내서도 무료통화>에서 “이동통신사들은 무료 mVoIP 서비스도 네트워크를 활용해 음성을 전송하는 만큼 기간통신역무사업자로 봐야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포털 등 mVoIP사업자들은 소비자들이 데이터이용료를 내고 쓰는 부가서비스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머투는 “mVoIP가 기간통신역무가 될 경우 서비스 제공시 정부 허가를 받아야 하고 기간통신사업자로서 이용자 보호조치 및 접속료 등 다양한 의무가 부과된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시범 사용된 ‘보이스톡’은 이용료가 없지만, 방통위의 조치에 따라 서비스가 제한되고 이용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점이다.

방통위의 조치와 함께 내달 공정위의 결정도 주목된다. 공정위는 이르면 다음 달에 mVoIP와 관련한 통신사들에 대한 처벌 여부와 수위를 판단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SK텔레콤과 KT가 mVoIP를 제한하는 것이 공정거래법(3조2항)의 시장지배적지위남용 금지에 위배되는지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가장 큰 쟁점은 이용자들이 이미 3G망에 대한 데이터 요금을 내고 있는 상황에서 통신사들이 일방적으로 mVoIP를 제한하는 것이 불공정행위가 아니냐는 것이다.

서울경제는 지난 4일 2면 기사<공정위, 망중립성 논란 심판>에서 이같은 소식을 전한 뒤 “통신사들의 mVoIP 제한에 대한 처벌은 현재 통신업계의 최대 화두인 망중립성(망내 비차별, 상호접속, 접근성) 논란과 직결된 문제”라며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좀처럼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 당국이 어떤 결정을 내놓느냐에 따라 통신시장에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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