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산불 소방차 출동 영상 왜 주목을 끌었나
속초산불 소방차 출동 영상 왜 주목을 끌었나
보배드림 베스트글 양양고속도로 편집영상, 도로공사 “실제 영상 확인” ‘소방인력 처우…세월호 때 기억 등과 맞물려’

고성 속초 산불이 확대되자 많은 소방차들이 화재현장으로 출동하는 모습이 촬영된 CCTV 영상이 5일 내내 주목을 끌었다.

커뮤니티 사이트 보배드림에 닉네임 컬럼버스라는 글쓴이가 5일 아침 7시5분에 게시한 ‘속초로 향하는 영웅들 ㄷㄷㄷㄷ’라는 영상 게시물은 오후 6시 현재 조회수가 13만3000을 상회하는 등 큰 관심을 얻었다.

이 게시물엔 두 컷의 영상이 나오는데, 하나는 서울양양고속도로 내촌IC지점에 설치된 CCTV에 양양 방향으로 십여대의 소방차가 경광등을 켜고 일제히 이동하는 10초도 되지 않는 짧은 영상이다. 다른 하나는 서울양양고속도로 내촌3터널(서울외부1) 지점에 설치된 CCTV에 양양 방향으로 소방차가 10여 대가 지나는 영상으로 10초도 안된다.

이 글엔 댓글도 260여개가 달렸다. ‘소방관 국가직 전환 가즈아’ ‘인명피해 없이 무사히 복귀하길 바랍니다’, ‘수고가 많으십니다~모두 무사하시길’ 등 격려하는 내용이 많았다.

▲ 커뮤니티 사이트 보배드림에 5일 올라온 게시글 '속초로 향하는 영웅들 ㄷㄷㄷㄷ'. 사진=보배드림 갈무리
▲ 커뮤니티 사이트 보배드림에 5일 올라온 게시글 '속초로 향하는 영웅들 ㄷㄷㄷㄷ'. 사진=보배드림 갈무리
다만 이 영상에는 날짜와 시간이 나오지 않는다. 이에 따라 이런 반응을 낳은 이 영상의 진위여부를 확인해봤더니 실제 영상이었다. 5일 오후 해당 CCTV를 관리하고 있는 한국도로공사는 새벽 1시56분에 지나가는 영상이라고 확인해줬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5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밤 11시부터 소방차들이 십여 대씩 계속 지나가는데, 보배드림 게시물에 나오는 동일한 차들이 나타나는 장면은 영상을 계속 돌려보니 새벽 1시56분에 지나간다. 해당 차량은 소방차가 맞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경광등을 켜고 가는 것을 볼 때 소방차로 보인다. 전부터 계속 지나갔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도로공사로부터 제공받은 영상을 보면 보배드림 게시글의 두번째 영상과 일치하는 장면도 나온다. 이 영상은 서울양양고속도로 내촌3터널(서울외부1) 지점에 촬영된 영상으로 새벽 01시59분부터 약 1분30여 초 동안 수십대의 소방차가 경광등을 켜고 지나가고 있는 모습이 잡힌다.

이 영상에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보인 이유는 무엇보다 세월호 참사 때 정부의 부실한 구조에 비춰 연상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당시 해경이 현장에 출동하고도 300명이 넘는 인력을 제대로 구하지 못한 채 몰살시켰던 기억, 지상최대의 구조작전이라고 해놓고 정작 현장에서는 민간잠수부의 투입도 제지하던 구조 방해까지 했던 끔찍한 기억이 여전히 남아있다. 더구나 열악한 처우에 시달리고 있는 소방공무원의 현실 등도 한 요인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청산유수 2019-04-06 08:35:19
대한민국 에서, 유일하게 이유없이 사명감 하나로, 목숨걸고 일 하는 공무원 입니다 !!! 술 처먹고 이분들 폭행 하거나, 공무방해 했을시엔, 특정범죄 가중처벌에 처벌을 더해야 하며, 정부와 시민들은 이분을 의료(치료) 와 복지, 장비 시스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정부는 소방공무원 이 갖추고 있는 장비와 실효성, 소방헬기 가 몇대 있는지 밝혀라, 자체 조사 필요없다, 국민참여 투명함을 높여라 !!!!!!!!!!!!!!!!!!!!!!!!!!!!!!!!!!!!!!!!

대한민국소방관최고다 2019-04-05 21:31:33
국민 안전 위해 목숨 걸고 일하시는 소방관님 국가직 전환과
소방관 증원 꼭 이루어지길.

평화 2019-04-05 20:55:14
소방인력을 더 늘려야 한다. 국가에서 국민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