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자 복직을 둘러싸고 YTN 노사 대립이 첨예해 지고 있다. 26일 YTN노조가 배석규 사장 고발과 함께 연임 반대운동을 펼칠 것을 경고하고 나선 데 이어, 같은 날 저녁 YTN 사측이 노조의 고발 내용이 ‘사실무근’이라며 “법적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반격하고 나섰다.

YTN 사측은 해명자료를 통해 “YTN노조가 배석규 대표이사 등 회사 간부들을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상당부분 사실과 다르다”며 “노조는 ‘해당 간부들이 CCTV를 무단으로 설치해서 팀원들의 업무를 감시했다’고 주장했으나 이는 회사내 주요 보안 시설인 전산실 보안을 위해 적법 절차를 거쳐서 설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또 대표이사가 ‘CCTV를 활용해 근무를 통제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도 합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으나 이 역시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회사는 허위 사실이 포함된 고소 내용을 외부에 공표해 해당 간부들과 회사의 이미지를 크게 훼손한 YTN노조에 대해서 법적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종욱 노조위원장은 “회사야 그동안 여러 가지 말도 안되는 이유로 소송을 남발했지만 노조는 그동안 소송을 남발한 적이 없다”며 “이번에도 사실관계와 피해내용을 파악하고 법 위반 사실이 명확하기에 소송을 제기한 것”이라고 회사의 주장을 일축했다.

이어 “그것은 어차피 회사 측 주장일 뿐이고 일일이 반박할 가치도 없다”며 “회사가 벌인 감사 조치에 대해 누구도 납득하지 못하고 있고, 우리로서는 당연히 피해를 받은 조합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소송은 당연한 선택으로,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7일 현재 YTN 해직자 복직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비대위에 참여한 YTN 구성은 총 257명에 이른다. YTN 전체 구성원이 850여명 가량임을 감안하고, 이중 간부급 인사와 자회사 관계자, 프리랜서 등 비정규직을 제외하면 정규직 사원의 상당 비율이 비대위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 비대위의 주장이다.

회사 내에서 세력을 확충하고 있는 비대위가 배석규 사장 연임 반대 운동을 선언하고 나섰고, YTN노조는 별도로 임단협 경과와 사장 거취에 대한 내부 설문조사를 벌이고 있는 등 YTN 노사 관계는 격랑 속으로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오는 3월 배석규 사장의 연임여부가 걸린 YTN 주주총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 시점이 노사관계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종욱 노조위원장 겸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사장 연임 반대운동에 대한 구체적인 액션플랜은 이번 주말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