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노조가 배석규 YTN 사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는 26일 배석규 사장과 류아무개 전 경영기획실장, 김모 전 정보시스템 팀장을 개인정보보호법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YTN 해직자 비대위는 배 사장 연임반대를 위한 전방위 압박에 나설 것임을 경고,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노조의 고발은 지난해 김모 전 정보시스템팀장이 무단으로 웹카메라와 CCTV를 설치, 소속 팀원들의 일상 업무를 영상으로 촬영해 동태를 감시한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배석규 사장은 위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주의 감독의무에 소홀했고 부당한 방법으로 팀원들의 근무를 통제하는 것을 인지한 뒤에도 합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YTN 노조는 “중앙 언론사에서 벌어진 일이라고는 믿기 힘든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자 심각한 인권 침해”라며 “인권 침해를 감시, 비판 보도해야할 언론사 내부에서 직원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말 노조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공론화하자 회사 측은 마지못해 감사에 착수했지만 정작 당사자에 대한 감사 결과는 ‘주의’ 촉구로 유야무야됐다”며 “직원들이 인권 침해로 고통을 당하든 말든 악행은 감싸고, 부당함을 호소하는 여론은 철저히 짓밟는 행태가 배석규 사장이 이끄는 한국의 대표 뉴스채널, YTN의 내부 실체”라고 고발 배경을 설명했다.

해직자 복직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며 사측에 지속적으로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를 제안해 온 YTN노조가 강경모드로 전환한 것은 사측이 해고자 복직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판단에서 비롯되었다. 25일 배 사장은 심상정, 유시민, 이정희 통합민주당 대표와의 면담 자리에서 해직자 문제에 대해 “대법원 판결 이후 결정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에 YTN 해직자 복직 비대위는 “배석규 사장이 야당 대표들을 만나 한 답변은, 지난 19일 노조가 ‘마지막으로 배 사장의 입장 변화를 촉구’한데 대한 간접적 답변”이라며 “배 사장은 더 이상 ‘해직자 복직’이나 ‘YTN의 화합, 발전’에는 관심이 없음을 확인해주는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따라서 YTN 비대위는 26일 성명을 통해 “배석규 사장 연임을 반대하며 연임을 저지하기 위한 전방위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YTN의 화합과 발전을 바라는 사원들의 간절한 소망을 철저히 외면한 이상 비대위에게 더 이상 다른 선택은 없다”며 “조직의 화합과 미래를 안중에 두지 않는 수장은 그 자리에 앉을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노측의 사측 고발에 대해 한정호 YTN 홍보팀장은 “해당 건과 관련해서는 회사 감사실에서 면밀하게 사태를 검토해 주의조치가 합당하다고 판단해 해당 간부를 자회사로 발령내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며 “노조가 고발을 했으니 행정조치가 시작된 이후 회사도 적절한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 노조로부터 어떤 얘기도 듣지 못해 그 이상 얘기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5일 통합진보당 세 대표가 YTN 배석규 사장을 면담하고 노조를 방문하는 등 YTN 해직자 복직 문제가 정치권으로 확산되고 있다. 세 대표는 노조와 만나 “YTN의 해직자 복직은 현 정권하에서 자행된 대표적 언론탄압을 바로잡는 공적인 사안”이라며 “침해된 언론자유와 후퇴된 민주주의를 회복시키기 위해 YTN 해직 기자 6명의 복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 대표들은 “현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와 ‘YTN 기자 대량해고’로 대표되는 언론탄압 문제는 추후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YTN 노조에 따르면 지난 설 연휴 직전인 20일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을 대상으로 YTN 해직기자들의 신년 인사와 복직의 당위성을 담은 전단지를 배포하는 선전전을 벌이면서 함께 선전전을 벌이던 정당 관계자들과 해고자 복직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YTN 해직 사태는 언론자유의 핵심적 사안으로 진행 과정을 잘 알고 있다”며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도 “복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홍세화 진보신당 대표도 “언론자유의 관점에서 앞으로 더욱 관심을 갖고 빠른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경민 민주통합당 대표는 이에 대해 26일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언론관련 문제가 한두 군데가 아니기 때문에 국민일보나 MBC, KBS 등과 함께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한명숙 대표의 말도 있고 적극적으로 이 문제를 제기해야 하지만 아직 구체적 검토는 안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